[마케팅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 성공전략, 마케팅 분석, 소셜커머스의 특징과 장단점 및 활용사례, 국내 해외 소셜커머스 비교분석, 소셜 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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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받은 리포트 입니다. 소셜커머스의 발전 배경과 소셜커머스의 특징 및 유형, 국내 소셜커머스 사용실태 및 현황 분석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 분석, 국내 해외 소셜커머스 성공사례 분석 . 소셜 커머스의 향후 전망 및 과제 고찰
[ 서비스마케팅, 마케팅, 티켓몬스터, 소셜커머스, 소셜쇼핑, 사례분석 ]
[마케팅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 성공전략, 마케팅 분석, 소셜커머스의 특징과 장단점 및 활용사례, 국내 해외 소셜커머스 비교분석, 소셜 커머스의 향후 전망 및 과제 고찰

< 마케팅 전략 분석 일부분 >
티켓몬스터는 “맛집, 레져, 공연. 뷰티“ 크게 분류된 범위에 속한 서비스 상품을 50%내외의 할인율을 적용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티켓몬스터는 6개의 지역(고양, 분당, 대전, 수원, 인천/부천, 대구, 부산)내 업체의 상품을 하루에 한 개씩 판매하고 있고, 특별히 서울지역은 근접성과 유동인구를 고려한 4개의 세분지역(압구정,신사,잠실/ 강남역,서초,영등포/ 홍대,삼청동,여의도/ 이태원,대학로,노원)으로 나누고 총 네 가지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한다. 이렇게 서울지역만을 특별히 세분화한 이유는, 서울은 인구 밀집도가 높아 잠재 고객들이 많으며, 선정할 업체들도 다양하고, 구매율도 가장 높은 핵심시장이기 때문이다. 최대한 지역별로 세분화하여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판매율을 높일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의 세분지역별로 맛집, 레져, 공연, 뷰티등과 관련된 상품들이 번갈아가며 등록된다. 즉 압구정지역에 뷰티상품이 등록되었으면 홍대지역에는 저렴한 맛집상품이, 이태원엔 공연상품, 강남역에는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상품이 판매되는 식 이다. 고객이 마음에 들다면 이 네 가지 상품을 모두 구매해도 다음날 모두 사용해도 된다. 매일 다양한 분야별 상품을 등록하는 것은 구매자의 고민을 줄이고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한다.

2) Price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가 할인상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동기이자 이유가 된다. 할인 상품의 가격이
목차
CONTENTS
Ⅰ. 서론 - 주제선정동기 / 연구방향

Ⅱ. 본론 1.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1. 소셜커머스의 정의 및 특징
2. 소셜커머스의 유형 및 분류
3. 소셜커머스의 장점 / 기능
4. 국내 스마트폰 사용 / 소셜네트워킹 현황 및 사용실태
5. 국내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시장환경 분석
6. `포터의 5요인 모형` 통한 산업분석
① 기존 경쟁자들 간의 경쟁 ② 잠재 경쟁자로부터의 위협
③ 구매자의 교섭력 ④ 공급자의 교섭력 ⑤ 대체제의 위협

Ⅱ. 본론 2. 티켓몬스터 기업 분석
1. 회사소개 - 기업개요, 직원현황 등
2. 티켓몬스터의 마케팅 / 환경 분석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MIX 분석
(4) BCG MATRIX
(5) 티켓몬스터의 내부환경, 외부환경 분석
3. 티켓몬스터의 한계점 및 문제점
4. 티켓몬스터의 향후 전망 / 발전방향

Ⅱ. 본론 3. 국내, 해외 소셜커머스 성공사례 비교 분석
1. 소셜커머스 해외 사례 - 그루폰, 리바이스 등
2. 소셜커머스 국내 사례 - 반지름, 쿠팡 등

Ⅲ. 결론 - 시사점, 맺음말
본문내용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중독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또한 요즈음 `소셜커머스`가 유행하면서 다양한 업체가 소셜커머스 판촉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인터넷이 처음 생겼을 때 인터넷은 군사적 기능을 수행하였고,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했을 때는 PC통신을 이용하여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이렇듯 인터넷은 다양한 방면에서 오프라인에 영향을 끼치고 있고, 그 양상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먼저 그 대표적인 분야로는 `인간 관계`가 있다.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 사이의 접촉이 용이해지면서 `채팅`, `인터넷 동호회`등이 성행하게 되었고, 마음이 맞는 사람들끼리 오프라인으로까지 관계를 전개시켜나가기도 한다. 또한 오프라인 상의 인간관계가 온라인으로 전개되고, 온라인 상의 인간관계와 융합되면서 하나의 온라인 인맥망, 즉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제는 젊은이들의 대다수가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연령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해지고 있다. (중략)

소셜커머스의 인기가 치솟으며 우후죽순처럼 관련 업체들이 생겨나 현재 약 300여 개의 업체가 있다. 관련 기관에 등록만 하면 업체를 설립할 수 있는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한 문제점이다. 소셜커머스에 준비가 덜 된 사람들이 대박을 좇아 무작정 창업에 뛰어들어, 소비자가 보호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첫째로, 쿠폰에 사용 제약이 있어, 유효 기간이 지나면 이용할 수 없고, 환불이나 기간 연장이 불가능하다. 그런데 이때, 소셜커머스 업체로부터 보상받아야 할지, 실제 판매업체로부터 보상받아야 할지가 애매하다.
소셜커머스 업체는 자신들은 소비자를 끌어 모으는 역할만을 한다는 핑계로 소비자 피해 보상을 회피한다.
참고문헌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10
서울 경제, 「소셜커머스 시장, 출범 5개월만에 '빅뱅'」, 2010.10.20
현대경제연규원, VIP REPORT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2010. 11. 11
티켓몬스터 홈페이지 (http://www.ticketmonster.co.kr)
티켓몬스터 블로그 (http://blog.naver.com/tmonster)
딜즈온 홈페이지 (http://www.deals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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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VIP Report, 2010.11
김철환,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2011.1
꼬북이,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읽기, 2010.10.22
류한석, 소셜 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기술문화연구소, 2010.10
신현성, social commerce 미래와 나아갈 방향, 티켓몬스터, 2010.9
연유진, 소셜커머스 덕에 월 수십억 버는 벤처 잇달아, 서울경제, 201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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