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의 의의와 종류) 상권의 의의와 유형 및 상권조사의 단계, 상권별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권의 의의와 종류) 상권의 의의와 유형 및 상권조사의 단계, 상권별 특성
목차
상권의 의의와 종류) 상권의 의의와 유형 및 상권조사의 단계, 상권별 특성




목차

* 상권의 의의와 종류

Ⅰ. 상권의 의의

1. 소매점의 영업범위는 거리적으로 한계가 있다.
2. 소매점의 영업범위는 각 상점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입지조건에 따라 다르다.
3. 소매점의 상권은 취급상품의 종류에 따라 범위가 다르다.

Ⅱ. 상권의 유형

1. 소매상권의 확인방법
1) 거주지 확인방법
2) 정량적 방법
(1) 소매인력법칙
(2) 콘버스의 법칙
(3) 개별상가의 소매인력법칙
(4) 허프의 모델
2. 상권지도 활용에 의한 방법

Ⅲ. 상권조사사의 단계

1. 1단계: 상권 내 지역정보 수집
2. 2단계: 지역상권 지도 작성
3. 3단계: 상권 내 지역 도보관찰
4. 그룹 방문에 의한 인터뷰 조사

Ⅳ. 상권별 특성

1. 아파트 상권
2. 지하철역 역세권 상권
3. 학교주변 상권
4. 주택가 진입로 상권
5. 중심지 대로변 상권
6. 오피스 상권
본문내용
상권의 의의와 종류

1. 상권의 의의

상점의 입지는 하나의 개별점포 입장에서 보면 상점을 개설하고 영업을 하기 위한 입지조건이 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보다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지점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소매업이나 외식업 또는 유흥 오락사업은 흔히 입지산업으로 불려지며 특정 지점에서의 입지선정은 소매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전략적인 과제가 된다.
상권이란 소매기관이 판매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지역을 의미한다. 우연히 한 번 정도 점포를 이용한 고객이 살고 있는 지역은 상권에 속한다고 볼 수 없으며, 비교적 높은 빈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8장 해외직접투자
  • 조사, 은행융자 제한, 비자 발급 거절 등의 차가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대만 정부는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제제에 대해 대만 기업들의 투자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중국에서 동남아 지역으로 투자를 이전하는 문제에 대해 적극 검토하기로 하였다. 또 중형 규모의 기업들이 대만으로 돌아와 주식 시장에 상장하거나 경영 본부를 운영할 때 제한을 완화해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2) 슬로바키아의 기아차 공장 유치 지원 - 폴란드와 슬로바키아간의 외국투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단계에서 결정할 일이다. 이들 방법 중 판단 예측법이나 설문조사 예측법은 통계적 방법을 동원해야만 가능하지만 시계열 분석법과 상관 분석법은 통계적 방법을 동원해야만 가능하다. 따라서 시장성 분석시 이들 방법의 선택은 조사자의 능력, 제품의 종류와 용도, 유통구조등의 특성에 따라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와 자체 분석에 의할 것인지 외부 전문가에게 위임할 것인지도 계획 단계에서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다.마. 시장성 분석의 일정계획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단계에서는 소매유통은 농산물 특성이 고려되지 않아 민간유통업체의 농산물 유통 참여가 저조하고 직거래 활성화를 지원하기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완비되지 않고 지방 자치단체의 협조도 미흡한 현실이다.농산물 전자상거래가 아직은 초기단계이며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개선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 상황이다. 농산물 전문 쇼핑몰의 원산지 표시미흡생산자 표시 미흡. 특히 보관 및 기타 유의사항 재고, 가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는 거의

  • (SCM) SCM 정의 및 도입현황과 분야별 성공사례(A+대박자료)
  • 및 분산 등 물적 유통기능 뿐만 아니라 가격형성을 통한 수급 조절기능 유통 정보의 수집 및 전달기능 등을 동시에 담당함으로서 농산물 유통 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 번째 소매시장 유통은 농산물 유통과정의 최종단계로서 소매시장은 농산물을 최종소비자의 수요 형태에 따라 분산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네 번째 직거래의 유형은 거래대상 농산물의 종류 거래방식 직거래 운영자본의 주체 유통경로 등의 기중에 따라 다양하게 구

  • [마케팅]하나로마트 판매촉진 전략
  • 특성 분석경쟁상권구분, 상품 구색, 매장 규모, 가격경쟁력, 접근성, 서비스 수준, 품질, 상품 신선도, 쇼핑환경, 진열특성 분석 * 고객분석과 Marketing 전략 다. 지역 소비자 특성분석(생활자 분석)상권범위의 특성, 상권별 구매력 측정 및 분석소비자 구매행동조사 및 분석사업점에 대한 소비자 평가와 반응 분석점별 불만요인 분석요일별/시간대별 구매고객 분석Lifestyle, 소비성향, Positioning, 고객행동 분석 * 고객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