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와 창업가정신) 창업가의 정의와 과업 및 특성과 자질, 창업가정신의 의의와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창업가와 창업가정신) 창업가의 정의와 과업 및 특성과 자질, 창업가정신의 의의와 중요성


목차

* 창업가와 창업가 정신

Ⅰ. 창업가(기업가)

1. 창업가의 정의
2. 창업가의 과업
1) 사업기회의 포착과 사업구상
2) 사업의 실제수행
3) 이해집단과의 관계
4) 리더십 발휘
5) 사회적 영향력과 사회적 책임
6) 혁신

Ⅱ. 창업가 정신

1. 창업가 정신의 의의
1) 기능적 접근에 의한 정의
2) 개인특성으로서의 정의
3) 창업가 정신의 제 이론
1> 브론펜브레너
2> 슘페터
3> 나이트
2. 창업가정신의 중요성

Ⅲ. 창업가의 특성과 자질

1. 개인적 자질
1) 건강상태
1> 육체적 건강
2> 정신적 건강
2) 개인특성
1> 지능지수
2> 지식수준
3> 창조성
4> 모험심
5> 책임감
6> 성실성
7> 자신감
8> 결단력
9> 승부욕
10> 지구력
11> 인간적 매력
2. 관리적 자질
1) 경영이념
1> 사회적 책임감
2> 경영윤리관
2) 관리능력
1> 분석력
2> 예측력
3> 기획력
4> 조직력
5> 추진력
6> 조정력
7> 설득력
8> 포용력
본문내용
창업가와 창업가 정신

1. 창업가(기업가)

(1) 창업가의 정의

기업은 창업가(entrepreneur)의 수준만큼 성장한다는 말이 있다. 창업가의 개념은 시간의 흐름과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천되어 왔다. 오래 전에는 창업가를 출자기능과 경영관리 능력을 모두 수행하는 경영자로 간주하다가 기업의 대규모화 경향에 따라 소유권과 분리되어 자본가와 창업가를 구분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창업가에 대한 개념적 정의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지만 오늘날에는 창업가란 창업가정신을 발휘하여 기업을 창업, 운영하는 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1강 비즈니스모델 개발 1,2,3)1장 기업가 정신의 이해1.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란 무엇인가ㅁ 기업가의 개념ㅁ 기업가정신의 개념2. 기업가정신의 확장된 개념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어떻게 다른가?ㅁ 사내기업가정신ㅁ 사회적 기업가정신3. 기업가정신의 발전단계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ㅁ 창조적 혁신ㅁ 통상적 혁신ㅁ 틈새시장 창조ㅁ 혁명적 혁신ㅁ 혁신의 발전4. 21세기 기업가정신의 특성은 무엇인가?ㅁ 전략적 사고의 함양ㅁ

  • [경영학] LG그룹의 핵심역량
  • 창업가의 기업정신: 개척정신과 연구정신구인회 회장의 경영 철학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이 있다. 이것은 보다 차원 높은 경영정신이라고도 일컬을 수 있는 것으로서 장차 럭키금성 그룹의 경영이념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말하자면, 새로운 것을 찾아 노력하는 구회장의 개척정신이야말로 하나하나 새로운 산업분야를 일구어 놓는 과정에서 연면히 이어져 내려와, 오늘의 럭키금성을 이루어 놓게 되는 원동

  • [졸업][행정학] 한국행정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과업 지향, 관련 지향 및 효과성이라는 세 가지 차원을 적용하여 리더십 유형을 연구한 것이다. 지도자의 형태가 주어진 상황에 적합하면 보다 더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이 될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비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이 된다는 것이다. 제 2 절 한국행정의 리더십연구의 접근 방법1. 전통적 리더십 이론리더십 연구의 접근 방법으로는 크게 특성적 접근방법과 행태적 접근 방법, 상황론적 접근 방법, 상호 영향력 과정적 접근 방법 등으로 나뉠 수

  • [정보] 1998 정보화 연차보고서
  • 특성에 맞도록 시스템을 적용(customizing)하여 전국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바. 산업기술정보유통 지역정보센터산업자원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산업기술정보유통 지역정보센터 운영사업은 94년부터 전국 11개 지역에 소재한 산업기술정보원 산하 지역정보센터를 산업기술 정보유통의 전초기지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역별로 산업 및 기술정보유통망을 구축하여 지역의 기업체정보상품정보인력정보시험연구기자재장비정보 등 지역의 고

  • 1998 정보화에 관한 연차보고서
  • 특성에 맞도록 시스템을 적용(customizing)하여 전국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바. 산업기술정보유통 지역정보센터산업자원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산업기술정보유통 지역정보센터 운영사업은 94년부터 전국 11개 지역에 소재한 산업기술정보원 산하 지역정보센터를 산업기술 정보유통의 전초기지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역별로 산업 및 기술정보유통망을 구축하여 지역의 기업체정보상품정보인력정보시험연구기자재장비정보 등 지역의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