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목차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목차

*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Ⅰ. 능력

1. 능력의 개념과 유사개념들
2. 지능과 다중지능
3. MBTI와 인지 스타일의 분류

Ⅱ. 태도

1. 직무만족
2. 조직몰입
3. 직무몰입
4. 조직시민행동(OCB)
5. 이직 성향과 근무태만

Ⅲ. 지각

1. 지각의 정의와 지각과정 모형
2.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정상적인 지각의 저해요인

Ⅳ. 귀인

1. 켈리의 모형
2. 와이너의 귀인 모형
본문내용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I. 능력(Abilities)

능력에 따른 보상이 나이나 근속연수 등 연공서열에 기초한 보상을 대체하고 있다. 능력과 성과에 따른 연봉제가 보편화되면서 능력의 개념과 평가 및 측정 방법들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능력은 노력(effort 또는 willingness)과 함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요인이다. 능력이 있어도 노력하지 않거나, 아무리 노력을 해도 능력이 없으면 성과가 나질 않는다. 또한 능력이나 노력은 개인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능력의 의미와 개인적 차이의 유형과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게 되면 개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실천할 수 있는 관리적 방안들을 모색해볼 수 있다. 본 절에서는 능력과 역량(skills)의 개념을 정리해보고, IQ를 포함한 다중지능의 개념과 활용방법을 제시하며, MBTI에 의한 인지능력의 유형과 유용성을 소개하고자한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과 창의적 능력(Creative Ability)과의 관계를 정리할 것이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지각1) 자극과 감각2) 지각 및 지각과정3) 선택적 지각과 지각적 조직화(1) 선택적 지각(2) 지각적 조직화4) 위험의 감소3. 학습Ⅲ. 태도와 태도변화1. 태도1) 태도의 의의2) 태도의 기능3) 태도의 구성요소2. 태도변화1) 인지부조화이론2) 귀인이론3) 정교화가능성 모델소비자행동의 내적 영향요인I. 개인적 영향요인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한 소비자는 외부

  •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 학습부진아들의 낮은 자아존중감은 이들이 자신의 삶을 개인적으로 통제하는 정도가 낮다고 인식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이들은 특정 (Rimm, 1986b). 한 과제를 미숙하게 수행했을 경우 그 원인을 자신들의 능력 부족에서 찾고과제를 잘했을 경우에는 그것의 원인을 행운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 다 이들은 실패에 대해 책임을 느끼지만 성공에 대해서는 자신들과 무관하다 고 생각한다. 학업성취와 관련된 이들의 귀인과정 은(attribution pross) 이

  • 조직행동론과_기초_역량들
  • 개인차이의 이해 (제 2장)지각과 귀인 (제 3장) 학습과 강화 (제 4장) 동기부여 이론의 기초 (제 5장) 높은 성과를 위한 동기부여 (제 6장)스트레스와 공격적 행동 (제 7장) 조직 내 개인들효과적인 리더십: 기본 이론 (제 8장) 효과적인 리더십: 최근 이론 (제 9장) 팀 개발과 관리 (제 10장)갈등관리 및 효과적인 협상 (제 11장) 개인 간의 의사소통 (제 12 장)리더십과 팀 행동들강화된 개인과 팀의 효과성을 위한 학습 프레임워크기본적 역량들자신다

  •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개념,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특성,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영향요소,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정보원,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향상 전략,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시사점
  • 학습에 있어서 능동적인 참여자로서, 환경의 영향을 받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이기보다는 자신의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이해된다(Bandura). 따라서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탐색하여,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자기효능감 이론은 개인의 기대와 사고를 매우 중요시한다. 한 개인의 사고, 이미지, 지각 및 인지적 중개 사건은 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은

  • 가정환경 및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력감의 관계 -저소득, 한부모 가정 중학생을 대상으로
  • 학습된 무력감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동이 환경에서 행동과 자극변화 사이의 유관성을 일관성 있게 지각할 수 있는지, 없는지 하는 점이다(Seligman, 1973). 아동이 자신의 능력으로 무엇인가를 통제할 수 있다는 지각은 경험으로부터 오며 경험은 환경과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형성된다. Abramson 등은 인간의 무력감은 단순한 기제로 설명되기에는 훨씬 더 복잡하다고 보고 실패나 좌절 상황에 대한 개인의 인지 과정, 특히 귀인 양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