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한국사] 김유신과 김춘추를 통해 본 신라의 삼국통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시대적 배경
3. 김유신, 김춘추
4. 삼국통일의 의의와 평가
본문내용

-사로국에서 시작

-국가적 통합이 비교적 늦음

-4세기 내물왕 때, 활발한 정복 활동 후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 하기 시작

1.백제의 위협

2. 청병 외교 – 대 고구려, 당, 왜

3. 국제정세의 변화
당 태종의 고구려 정복전쟁의 실패
태종의 사망
당의 백제에 대한 불신
밀약
ㄱ.의자왕즉위 후 근초고왕대의 영토의 대부분을 회복
신라의 40여성을 빼았고
대야성의 성주였던 김춘추의 사위와 딸

ㄴ. 신귀족 세력과 여왕의 위기

ㄷ. 청병외교의 계기


ㄱ. 당태종의 대대적 공격 안시성에서 실패.
ㄴ. 이후 지속적인 공격 실패로 태종은 649년 ‘고구려를 공격하지 말라’는 유언 남기고 사망.
ㄷ. 고구려 배후의 세력과 연계하여 협공하려는 계획.
ㄹ. 당나라의 #1영입 대상
백제에서 신라로


ㄱ.가야 왕실 출신으로 진골이기는 했지만, 경주의 진골귀족들로부터는 소외되었음

ㄴ. 유신의 아버지 김서현이 숙흘종의 딸 만명과 정상적인 혼인을 하지 못하고 만노군(충북 진천)으로 도망가 유신을 낳았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한국사 기출문제 목록처음으로 (ctrl + pageup)한국사 최근 기출문제2006년01.15 전북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2.07 해양경찰 한국사2006년03.19 인천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한국사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5.07 경북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한국사2006년09.24 소방직9급 한국사2006년09.24 선관위․세무직9급 한국사 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한국사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0년07.29 국가직7급 한

  • [한국사] 신라의 통일 정책
  • 신라의 삼국 통일과정을 주제로 보고서를 완성하게 되었다.Ⅱ. 신라의 외교정책 - 김춘추의 관점에서신라의 제 29대 태종왕으로 등극한 김춘추는 진골신분으로의 왕위계승에 문을 연 인물로써 신라가 백제를 멸망시키는데 있어 그 주도적인 활약을 하였다. 당시 김유신이 명장으로써 군사적으로 백제멸망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면 김춘추는 외교적으로 백제를 국제적으로 고립시킴으로써 백제멸망에 큰 공헌을 하였다.이와 같이 김춘추와

  • [삼국유사, 일연의 삼국유사] 삼국유사 A+ 독후감
  • 신라 향가가 실려 있어 《균여전》에 수록된 11수와 함께 현재까지 전하는 향가의 전부를 이루고 있어 한국 고대 문학사의 실증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다. 육당 최남선은 일찍이 본서를 평하여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중에서 하나를 택하여야 될 경우를 가정한다면, 나는 서슴지 않고 후자를 택할 것”이라고까지 하였다. 《삼국유사》의 체재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권1에제1과제1을, 권2에제2를, 권3에

  • 대외관계의 변천과 삼국간의 항쟁- 고구려와 동아시아,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 삼국 관계사
  • 대외 관계의 변천과 삼국간의 항쟁 (고구려와 동아시아,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 삼국 관계사)과목명 : 한국고대의 사회와 국가지도교수 : 제출일 : 2005. 5. 3. (火)- 목 차 -< 1 > 5.6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질서와 고구려의 대외관계< 2 > 고구려와 당의 전쟁< 3 > 나당 연합군과 백제, 고구려의 멸망< 4 > 삼국 전쟁 후 통일신라의 체제의 정비 < 5 > 중국의‘ 동북공정’< 1 > 5,6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질서와 고구려의 대외관계1.5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질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통해 깨닫도록 한다면, 학생들이 발해가 우리 역사에서 가지는 중요한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수업 활동에서는 삼국 통일의 과정과 발해의 건국과 발전 및 통일 신라의 문화에 대하여 분단별로 탐구를 통해 자연스럽게 개념과 지식을 발견하도록 하기 위해 인물 및 문화재 찾기, 역사 신문 꾸미기 등을 통해 흥미를 높이도록 한다.(2)내용* 단원의 내용1) 현행 교과서의 단원 내용과 차시별 내용 단원주제제재제재별 주요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