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980년대의 시(시대상을 반영하는 민중, 노동, 해체시로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민중시
2.1.1. 고정희 <이 시대의 아벨>
2.1.2. 김남주 <학살2>
2.2 노동시
2.2.1. 박영근 <아버지는 잠들 수 있을까>
2.2.2. 백무산 <지옥선·2―지옥선>
2.3 해체시
2.3.1 박남철 <주기도문, 빌어먹을>
2.3.2 황지우 <심인>
3. 결론
- 본문내용
-
1980년대 시를 조사하는데 있어서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사건을 빼놓을 수가 없었다. 이 사건은 당시 몇몇 시인들에게 변화를 준 사건이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다룬 시인 중 김남주 시인을 선택한 이유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소재로 시를 쓴 다른 시인들에 비해 김남주 시인의 시는 직설적이고 사실적으로 쓰였고 명쾌한 의식과 철저한 원칙을 가지고 억압받는 민중의 해방을 위해 투쟁하였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김남주의 시중에서도 「학살2」라는 시가 시인이 직접 육성으로 남길 만큼 시인의 마음을 잘 나타낸 것 같았다.
- 분석
김남주 시인은 1946년 전남 해남군 삼산면 봉학리에서 태어났다. 그는 18세에 명문 고등학교 광주제일고등학교에 입학하지만 입시위주의 교육에 반대하여 자퇴할 만큼 자의식이 강하였다. 이내 운동권에 뛰어들었고 33세에는 남민전(남조선민족해방전선 준비위원회)조직원으로 활동하였다. 그 후 반공법 위반 혐의로 구속 석방을 반복하며, 1994년 49세의 나이에 췌장암으로 생을 마감한다. 시인은 생을 마감 할 때까지, 참으로 의연하고 고달픈 생을 살았다.
역사의식이 투철했던 김남주 시인은 미국의 본질을 이미 훤하게 꿰뚫어 보고 있었고 광주학살의 소식을 듣고 광주학살과 한미관계를 폭로하는 일련의 시를 썼는데 「학살1~5」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강대석, 『김남주 평전』, 한얼미디어, 2004
김남주 시인의 시집 『사랑의 무기』에 수록된「학살2」라는 시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참상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시이다. 이 시는 김남주 시인이 수감 되어있을 당시 쓴 시로 빈 우유 갑에 못으로 씨를 썼다고 한다. 이 시의 내적 장치는 아주 긴박하다. 시 전체가 긴장감이 맴돌고 살벌한 현장감이 소름 돋게 만든다. "오월 어느 날이었다 / 80 년 오월 어느 날이었다 / 광주 80 년 오월 어느 날 밤 이었다" 이 부분은 독자로 하여금 역사적 사건의 현장 속으로 바로 끌고 들어가는 반복 시법이 나타나있다.
80년 광주학살이 있을 당시 그의 몸은 옥중에 있었다. 그는 분명히 80년 5월의 광주를 보지 못했다. 그럼에도 그는 보았다고 한 것은 그의 투쟁의 시작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했던 것이다.
- 감상
*시를 읽고 느낀 감상을 인터뷰형식의 이야기로 만들었습니다.*
·5월18일 당신은 어떤 것을 보았죠? 뭘 보았는데 그렇게 두려움에 떨고 있나요?
저는 시청근처에 사는 자취생인데요. 그날따라 집안이 답답해서 창문을 열었는데 저 멀리서 군인들이 들어오고 외국인들이 도시를 빠져나가더라고요. 광주로 들어오려는 차량들도 모두 차단되었고요. 전 뭔가 불길한 예감이 들었고 그 상황을 계속 지켜보았죠.
·군인들의 행동은 어땠나요? 당신은 상황을 모두 보았나요?
군인들은 총검으로 무장을 했고 매우 차가운 표정으로 있었죠. 전 무서워서 밖에는 한 발짝도 나가지 않고 집에만 있었어요. 몇날 몇일을 라면만 먹으면서 모든 상황을 지켜보았죠.
·그 이후에 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그런 끔찍한 장면은 살다 살다 처음이었죠. 속이 울렁거려 토할 뻔했어요. 거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강대석, 『김남주 평전』, 한얼미디어, 2004
고정희 『이 시대의 아벨』문학과 지성사, 1983
고정희『초혼제』문학과 지성사, 1988
김남주, 『사랑의 무기』, 창작과비평사, 1989
김준오,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류찬열, 『현대 시인 연구』, 제이앤씨, 2007
박남철, 『地上의 人間』, 文學과 知性社. 1984
백무산, 『만국의 노동자여』, 청사, 1988
이승하 외 8명, 『한국 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시론』, 세계사, 1991
이승훈 외,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비평』, 고려원, 1994
이화현대시연구회『행복한 시인의 사회』소명출판, 2004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지성사, 1983
허윤회, 『한국의 현대시와 시론』, 소명출판,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