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 찬기파랑가 지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읽기 전 활동

2. 본문학습지도

■본문 개관

■ 지도상의 유의점

■ 참고자료
① 어구풀이

② 충담사

③안민가
교과서 참고 문헌

3. 학습 활동

■ 활동취지

■ 지도조언

■ 예시답안
■ 지도조언

■ 예시답안
[목표 학습]

■ 활동취지

◆ 참고자료
1. 다음 활동을 통해 향찰의 표기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 지도조언


■ 예시답안

2. 두 개의 해독문을 비교해 보며, 노래에 담긴 뜻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자.

■ 지도조언

■ 예시답안
[심화학습]
■활동취지

■지도방법

■예시답안
■평가상의 유의점

2. 1)의 활동을 토대로 존경하는 인물을 찬양하는 향가를 지어보자.
■지도방법

■예시답안
■평가상의 유의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연관 짓기’ 활동은 1번 활동을 좀 더 심화시킨 활동이라 할 수 있겠다. 1번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찬기파랑가>를 학습하기에 앞서 사회/문화적 맥락도 인지해야 함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지각했다면 ‘연관 짓기’ 활동을 통해서는 직접적인 ‘자료’를 가지고 ‘화랑집단’과 ‘향가’가 과연 어떤 관련이 있을까를 좀 더 심화해서 논의해 보는 활동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학습자가 ‘향가’에 대해서 미리 학습한 경험이 있음을 전제한다. 그럼에도 학습자의 선행 지식을 다시 활성화시키기 위해 ‘향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제시한 것이다)
더불어 2번 활동을 통해서 <찬기파랑가>의 작품 성격을 알게 됐다면 ‘연관 짓기’활동에서도 이 작품 성격을 활용하여 ‘화랑’-‘찬양 또는 추모’-‘향가 창작’과 연관시켜 생각해 봄으로써 ‘향가’라는 장르가 다양한 목적에 의해 창작되었음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본문학습지도

■본문 개관
<찬기파랑가>는 기파랑을 찬양한 노래이다. 기파랑이 누구며, 왜 그 노래를 지었는지 알 수 있게 하는 자료는 없어 추측해볼 수밖에 없다. 기파랑은 화랑임에는 틀림없다. 고매한 인격을 지녀 널리 숭앙되고, 미륵의 하생으로 여겨졌을 것 같다. 그런 인물을 찬양하며 화랑집단이 결속을 다짐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는 풍속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있었을 것이다.
<찬기파랑가>는 그런 한창 시절의 노래는 아니다. 화랑이 변두리로 밀려나는 시대 변화를 겪었다. 화랑집단의 잔존원인들과 ‘사’로 지칭되는 스승 사이의 유대도 전과 같지는 않았으리라고 생각된다. 전성기를 지나 화랑의 이상이 시련을 겪고 있는 상황을 나타냈기 때문에, 이 작품에서는 숭고와 비장이 이어져 있다. 충담은 이미 죽고 없거나 비참하게 된 기파랑을 자기 홀로 찬양하는 노래를 지었을 것이다.
- 조동일(2005), 「한국문학통사1」 제4판, 175-176면.

■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은 양주동의 해석을 바탕으로 한다. 원문과 중세국어 풀이만 제시하였을 때, 학생들에게 생소하며 부담스러운 어휘일 것을 감안하여, 어휘의 해석에 있어서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현대어 풀이를 중점으로 본문을 구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문에 현대어 풀이를 제시하
참고문헌
< 참고문헌 >
ㆍ고영화, 「청소년기 향가 감상과 자아 형성에 관한 연구」,『한국시가연구』26권, 한국시가학 회, 2009
ㆍ김완진, 『향가해독법연구』, 서울대출판부, 1980
ㆍ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
ㆍ박진태 ․ 박춘우. 「향가의 표현 유형과 표현 교육에의 활용 방안」 ,『한국언어문학 』 제70 권, 한국언어문학회 2009년, 261쪽
ㆍ신재홍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0
ㆍ양주동, 『韓國古歌硏究』, 박문서관, 1946
ㆍ정출헌 외, 「세상과 불화한 두 천재의 갈림길-월명사와 최치원」,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한겨레출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불교사상
  • 고전문학의 흐름 불교사상목차Ⅰ.서론Ⅱ.본론1.불교사상의 성격1)불교의 정의2)諸(제) 개념들의 관계2.불교유입배경소개3.한국불교사상특징과 불교문학4.불교문학의 역사5.시대별 불교의 특징1)삼국시대(1)고구려(2)백제(3)신라2)고려3)조선4)현대6.중국 불교사상의 특징과 불교문학1)중국 불교의 기원과 발견2)중국 불교사상의 전개3)중국의 불교문학7.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사상 비교1)중국 불교의 특징2)한국 불교의 특징3)일본 불교의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문학습 및 학습활동 구성의 문제본문 옆에 바로 제시된 해석주체적인 학습을 방해고전문학 연구의 다양화와 교육내용의 내실화고전문학교육에서 지식과 활동의 구별활동 위주 고전문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평가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교육해결방안 차례고전문학 연구의 다양화와 교육내용의 내실화특정 작품들의 일정부분만을 다루는 것다양한 고전문학 작품에 대한 연구와 교과서의 수록이 뒷받침이 필요학습자가 고전문학교육의

  • 고등교육, 한국 문학의 이해
  • 한국 문학의 이해갈래별 작품을 중심으로□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구비문학2. 한문학3. 고전시가4. 고전산문5. 근대시가6. 근대산문Ⅲ. 결론Ⅰ. 서론고등학교 교육과정 아래에서 문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제도적, 시간적 문제로 교과서에 실린 정전(正典) 이외에는 사실 그다지 많지 않다. 한국문학의 이해 WITH 프로젝트의 취지는 학생들에게 좀 더 이런 기회를 넓혀 다양한 한국문학 작품을 심도 있게 통사

  • [고전문학] 화랑 소재 향가의 미학적 접근 -모죽지랑가와 찬기파랑가를 중심으로
  • 고전시가에 나타난 지절의 모습」 (1984) 한국학논집 /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반교어문학회, 『신라가요의 기반과 작품의 이해』 (1998) 보고사손인수, 『신라 화랑도의 공간』 (1996) 문음사유해춘, 「화랑제도의 정착과 화랑관련 향가」 (1999) 신라학연구윤영옥, 「화랑의 시가」 (1989)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 / 신라문화선양회이도흠, 『신라 향가의 문화기호학적 연구』 (1993)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이임수,「찬기파랑가에 대한

  • [국문학] 고교수능대비 최종 요약분yu
  • 문학 독해 공략법비문학 독해 〔 출제 개관 〕 비문학 제재의 지문은 교과서, 인문, 사회, 과학, 예술 기타의 영역에서 고르게 출제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일반적으로 완결성이 뛰어나고 교육적 가치가 높은 글들이 선정되고 있다. 독해력은 독서량에 비례하는 점을 염두에 두고 평소에 여러 방면의 글을 많이 읽어 두는 것이 가장 훌륭한 학습 방법이다.(1) 출제 문제 유형문장―→단락―→글① 정보의 확인 ① 단락의 주제 파악 ① 글의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