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 찬기파랑가 지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읽기 전 활동
2. 본문학습지도
■본문 개관
■ 지도상의 유의점
■ 참고자료
① 어구풀이
② 충담사
③안민가
교과서 참고 문헌
3. 학습 활동
■ 활동취지
■ 지도조언
■ 예시답안
■ 지도조언
■ 예시답안
[목표 학습]
■ 활동취지
◆ 참고자료
1. 다음 활동을 통해 향찰의 표기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 지도조언
■ 예시답안
2. 두 개의 해독문을 비교해 보며, 노래에 담긴 뜻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자.
■ 지도조언
■ 예시답안
[심화학습]
■활동취지
■지도방법
■예시답안
■평가상의 유의점
2. 1)의 활동을 토대로 존경하는 인물을 찬양하는 향가를 지어보자.
■지도방법
■예시답안
■평가상의 유의점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 ‘연관 짓기’ 활동은 1번 활동을 좀 더 심화시킨 활동이라 할 수 있겠다. 1번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찬기파랑가>를 학습하기에 앞서 사회/문화적 맥락도 인지해야 함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지각했다면 ‘연관 짓기’ 활동을 통해서는 직접적인 ‘자료’를 가지고 ‘화랑집단’과 ‘향가’가 과연 어떤 관련이 있을까를 좀 더 심화해서 논의해 보는 활동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학습자가 ‘향가’에 대해서 미리 학습한 경험이 있음을 전제한다. 그럼에도 학습자의 선행 지식을 다시 활성화시키기 위해 ‘향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제시한 것이다)
더불어 2번 활동을 통해서 <찬기파랑가>의 작품 성격을 알게 됐다면 ‘연관 짓기’활동에서도 이 작품 성격을 활용하여 ‘화랑’-‘찬양 또는 추모’-‘향가 창작’과 연관시켜 생각해 봄으로써 ‘향가’라는 장르가 다양한 목적에 의해 창작되었음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본문학습지도
■본문 개관
<찬기파랑가>는 기파랑을 찬양한 노래이다. 기파랑이 누구며, 왜 그 노래를 지었는지 알 수 있게 하는 자료는 없어 추측해볼 수밖에 없다. 기파랑은 화랑임에는 틀림없다. 고매한 인격을 지녀 널리 숭앙되고, 미륵의 하생으로 여겨졌을 것 같다. 그런 인물을 찬양하며 화랑집단이 결속을 다짐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는 풍속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있었을 것이다.
<찬기파랑가>는 그런 한창 시절의 노래는 아니다. 화랑이 변두리로 밀려나는 시대 변화를 겪었다. 화랑집단의 잔존원인들과 ‘사’로 지칭되는 스승 사이의 유대도 전과 같지는 않았으리라고 생각된다. 전성기를 지나 화랑의 이상이 시련을 겪고 있는 상황을 나타냈기 때문에, 이 작품에서는 숭고와 비장이 이어져 있다. 충담은 이미 죽고 없거나 비참하게 된 기파랑을 자기 홀로 찬양하는 노래를 지었을 것이다.
- 조동일(2005), 「한국문학통사1」 제4판, 175-176면.
■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은 양주동의 해석을 바탕으로 한다. 원문과 중세국어 풀이만 제시하였을 때, 학생들에게 생소하며 부담스러운 어휘일 것을 감안하여, 어휘의 해석에 있어서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현대어 풀이를 중점으로 본문을 구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문에 현대어 풀이를 제시하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ㆍ고영화, 「청소년기 향가 감상과 자아 형성에 관한 연구」,『한국시가연구』26권, 한국시가학 회, 2009
ㆍ김완진, 『향가해독법연구』, 서울대출판부, 1980
ㆍ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
ㆍ박진태 ․ 박춘우. 「향가의 표현 유형과 표현 교육에의 활용 방안」 ,『한국언어문학 』 제70 권, 한국언어문학회 2009년, 261쪽
ㆍ신재홍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0
ㆍ양주동, 『韓國古歌硏究』, 박문서관, 1946
ㆍ정출헌 외, 「세상과 불화한 두 천재의 갈림길-월명사와 최치원」,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한겨레출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