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개론] 부조리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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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개념 및 정의
2. 배경

3. 특징

1) 극의 형식 - 종전의 사실주의 연극과의 차이를 중심으로
2) 주제의 표현

4. 쇠퇴

본문내용

2. 배경
2차 세계대전 직후에 파리는 서구 극예술의 중심지가 되었고, 짧은 기간 동안 초현실주의적인 연극이 파리 연극계에 분출하였는데 이는 곧 ‘부조리 연극’으로 알려지기에 이르렀다. 갑작스럽게 프랑스 부조리주의가 분출하게 된 까닭은 부분적으로는 근년에 벌어졌던 전쟁, 가스 처형실, 핵폭탄 등에 대한 허무주의적인 반응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J.L.Styan, 원재길 옮김,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 부조리 연극』, 예하, 1992, pp.147-148
또한 19세기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과 합리주의적인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사실주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던 유럽사회에 있어서 세계 제 2차 대전은 과학과 물질문명의 발달에 대한 회의를 가져오기에 충분했고, "신(神)은 죽었다"라고 선언되었지만 신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가치관이 정립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삶의 이상이나 도덕적 가치의 상실감과 그에 따른 불안감에 휩싸이게 된 것이다. 이렇게 되자 기존의 합리주의적인 사고에 대한 불신과 현상적으로 보이는 세계의 부조리한 모습 속에서 부조리극은 탄생하게 된다.
요컨대 기존의 연극이 이성과 논리를 통해 세계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합리주의에 기초해 있다면, 부조리극은 이성과 논리의 모순을 부각시킴으로써 세계를 분열된 폐허로 바라보는 허무주의적 세계관에 기초해 있다. 임준서, 『반연극의 계보와 미학 - 부조리극을 중심으로』, (주)삼림출판사, 2004, p.9

부조리 연극은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부정적인 측면을 드러냈으며 목적이 없는 듯한 세계의 무력함과 무용함을 표현해냈다. 그리고 카뮈가 《시지푸스의 신화》에서 실존주의적으로 사용한 ‘부조리’라는 용어는 10년 후에 그 의미가 대단히 축소되어 적개심에 불타는 우주에 사로잡힌 전적으로 주관적인 인간을 나타내고, 무목적성과 고독과 정적이 극도로 달할 경우에 뒤따르는 악몽을 묘사하는 용어가 되었다. J.L.Styan, 앞의 책. p.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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