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향가와 풍월도(헌화가. 모죽지랑가를 통해 본 풍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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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향가란?
1. 명칭과 갈래
2. 형식적 특징
3.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해석
4. 작자
5. 내용적 특성
6. 문학사적 의의
Ⅲ. 필사본 화랑세기
1. 진위논란
2. 그 외 다른 학자들의 의견
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Ⅳ. 헌화가
1. 헌화가와 배경설화
2. 「헌화가」연구사 검토
3. 수로부인과 해가, 구지가 와의 연결
4. 지명
Ⅴ. 모죽지랑가
1. 작품개관
2. 원문
3. 현대어 해석
4. 여러 학자들의 해석
5. 관련설화
6. 모죽지랑가 자세히 생각해 보기
7. 동성애 코드로 바라본 해석
Ⅵ. 결론
1. 어떻게 박물화 할 것인가?
2. 현대판으로 재해석해 본 <모죽지랑가> 설화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라시대는 지략가 김유신과 삼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관창의 화랑으로 대표되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이다. 또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러한 우리의 역사를 증명해 주는 귀중한 역사서로써 어린 아이부터 고등학생의 국사 책에 이르는 많은 역사책과 교과서의 근간이 되어왔다. 하지만 일반 대중이 알고 있는, 그렇게 믿고 싶은 우리의 역사가 꼭 지금의 가치관과 부합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었을까? ‘역사는 승자가 쓰는 한 편의 소설이다’는 말처럼 일연과 김부식 또한 자신과 그 당시의 관점으로 그 책들을 집필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은 그동안 실체 없이 말로만 전해오던 신라 최대의 역사가 김대문의 「화랑세기」가 1989년 박창화의 「화랑세기 필사본」으로 세상에 드러남과 동시에 사학자들 사이에 진위논란이 일 정도의 많은 논쟁거리를 던져주었다. 이 책에는 신라시대의 문란한 성생활과 개방적 성문화가 비교적 상세히 묘사되어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재작년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고현정이 분한 미실(美室)은 여러 왕과 풍월주(=화랑의 우두머리) 사이에서 정을 통하며 권력을 틀어잡은 희대의 악녀로 표현되었다. 미실은 1대 풍월주 위화랑(魏花郞)의 장녀 옥진궁주(玉珍宮主)의 손녀이자, 2대 풍월주 미진랑의 딸로서 아름다운 용모를 지녔다고 한다. 이런 미실은 처음에 진흥왕의 이복동생 세종의 간택을 받지만 곧 5대 풍월주 사다함과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사다함이 전쟁에 출전한 사이 다시 6대 풍월주 세종과 결혼하고 사다함은 19세의 나이에 상사병으로 죽고 만다. 그런데 황당한 점은 죽은 사다함이 자신의 풍월주 지위와 낭도들을 모두 세종에게 물려주었다는 점이다.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을 빼앗아간 남자에게 자신의 부와 권력을 모두 상속한다? 지금 우리의 관점에서는 말도 안 되는 일이 어떻게 신라시대에는 가능했을까? 이것은 신라 사회가 소유를 전제로 하지 않는 다처다부제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라 왕실에서는 예로부터 임신한 귀족 여성이 왕과 정을 통하는 ‘마복자 제도’가 존재했고, 그렇게 해서 낳은 아들(=마복자)을 생부와 왕이 공유하게 되었다. 또한 ‘색공지신’이라 하여 왕실에 색을 제공하는 특성화된 가문에서 태어난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사람은 이 여인을 왕과 공유해야만 했다. 이것은 출생 사망률이 높은 고대사회에서 순수 혈통을 유지하려는 고유 방편으로 전 세계 많은 고대 사회에서 유사한 사례가 많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 상황을 우리가 이해한다면 사다함이 세종에게 자신의 부와 권력을 물려준 것도, 또한 색공지신의 신분인 미실이 수많은 왕과 풍월주들과 정을 통하는 상황에서도 그녀를 이해했던 세종은 신라 시대의 사회상에서 어찌 보면 당연한 모습이었을 것이다. 이처럼 미실은 세종과의 혼인 이후에도 세종의 보좌관이자 7대 풍월주인 설원랑과 정을 통함으로써 화랑을 자신의 밑에 두었으며 진흥왕 말년에는 그의 어여쁨을 받아 궁전의 전주(=궁주)가 되었다. 한편, 진흥왕(신라 제24대 왕)의 아내인 지소태후는 미실에게 자신의 아들인 동륜태자(=진흥왕의 장남)와 관계를 맺어 아들을 낳아준다면 미실을 태자비로 삼겠다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또한 진흥왕의 둘째 아들인 금륜태자(=신라 제25대 진지왕)와도 정을 나누며 후에는 동륜태자의 아들인 신라 제26대 진평왕과도 사통하며 아버지와 두 아들 그리고 손자로 이어지는 3대와 모두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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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경수, 향가문학론과 작품연구, 집문당, 1995
김승찬, 향가문학론, 새문사, 1986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1991
김학동, 박노준, 성기옥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1992
김광순 외,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1996
박대복, 민제 외, 한국문학총설, 한누리 미디어, 1994
김문태, 삼국유사의 시가와 敍事文脈 硏究』, 태학사, 1995
박노준,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2001
윤영옥, 韓國의 古詩歌, 문창사, 1995
금기창, 모죽지랑가에 대하여 1991
류 렬, 향가연구, 조선어학전서13, 박이정, 2003
신재홍, 「향가 난해구의 재해석(3) - 모죽지랑가」, 선청어문 제24집
엄국현, 모죽지랑가 연구 1989
홍기문, 향가해석<영인본>, 大提閣, 1991
김대문, 화랑세기, 소나무 2002
각종 웹사이트자료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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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향가여요론] 화랑세기
  • 향가와 풍월도적 패러다임」, 『대동문화연구』 제 36권, p. 25기에 송랑가(送郞歌)라는 이름이 적절하다고 보았으며, 경원대 신재홍 교수와 서울시립대 김영욱 교수는 송사다함가(送斯多含歌) 신재홍(2005), 「미실과 사다함, 송사다함가와 청조가」, 『고전문학과 교육』 제 10집, p. 249에서 재인용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내용을 함축적으로 포함함에 있어 각 제목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본서에서는 향가를 해독한 정연찬 교수의 견해를 따라

  • 처용가 형식 처용가 실제적 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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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고전 문학사 향가에 대해서
  • 문학내적인 요인으로 가락이나 율격의 정형화를 통한 미의식을 획득하려는 요구가 있었다고 생각된다. 문학 외적으로는 자주의식의 발로, 노래의 힘을 믿어 노래로서 무엇인가를 해결하려 했던 당대인들의 사유 체계가 그 원인이 아닌가 한다. 이는 신라의 사상적 배경과도 상통하는 면이고, 실제 작품을 통해서 추론 가능한 논리이다. 향가의 자료가 현전하고 있는 문헌은 삼국유사와 균여전, 그리고 화랑세기 필사본뿐이다. 균여전과 삼국유사

  • 향가의 성격과 적용
  • 본다면 임금과 신화 백성의 도리를 유교적 이념에서 이끌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즉, 임금과 신하, 백성이 하나의 겨레 의식을 갖고 화합해야할 도리를 형상화한 교훈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면에서 향가문학의 초유의 특징을 가진 사뇌가적 특징을 알 수 있다. 김종규 (2003).『향가 문학 연구』. 경인 문화사. p195또한 시의 수사적인 내용과 연결시켜 본다면(②)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아이 라고한 은유적인 표현이 잘 드러난 작품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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