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음악이란

2.고급 음악 시장

3.엔터테인먼트 산업

4.음반산업

5.인디음악 시장

6.저작권
본문내용
소리를 매개로 하는 예술의 형태
리듬, 가락, 화성으로 구성
John Cage – “There is no noise, only sound.”

음악에서의 르네상스는 다른 분야의 예술 만큼 두드러지지 않음.
또한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지 않았음.
현재의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지방에서
시작됨.
1600년경 쓰여지기 시작한 오페라는
르네상스의 종말과 바로크의 시작을 알림



음악의 표현력이 강해지고, 감성적으로 변화.
초기 낭만파 - 슈만, 쇼팽, 멘델스존
후기 낭만파 – 차이코프스키, 베르디, 바그너, 브람스, 리스트, 요한 스트라우스 2세
Third-wave 낭만파 – 드보르작, 말러, 리처드 스트라우스, 푸치니


사전적 의미
– (명) 한국음악의 준말

좀 더 자세한 의미
– 한국에 뿌리를 내린 음악, 한국적 토양에서 나온 음악을 가리킨다.
– 시대적으로는 일제강점기, 즉 1910년 이전부터 있었던 음악.
– 한국적인 아이디어에 의하여 작곡된 현대의 음악도 한국음악의 범주에 속한다.



사업운영 수입
– 예술조직의 고유 예술활동관련 수입
& 안내프로그램, 음반 등 사업운영으로 얻는 수입

재원조성/기부 수입
– 예술조직의 설립 목적, 사업취지에 공감하는
기관, 단체 혹은 개인들로부터 얻는 수입


예술가 및 예술단체 후원



– 재능이 있지만 가난한 영재, 아티스트들에게 악기를 대여해주거나 장학금 또는 연주기회를 줌
– 사업운영 수입만으로는 운영되기 힘든 예술단체들에게 직접 후원하거나 그 예술단체의 공연 후원
창구효과(windowing effect)

하나의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다양한 채널에
시차를 두고 다른 가격에 출시하는 것
방송프로그램이 지상파, 케이블, 인터넷 등으로
차례로 배급되는 것
영화가 극장개봉을 거쳐 DVD, TV 방송으로
배급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문화산업의 개념, 특성, 분류, 기능과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및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 그리고 제언(문화산업 성공 사례)
  • 예술산업에 치우쳐서 미술, 음악, 연극 등 순수예술산업의 중요성을 도외시한 점이 있었다. 따라서 국가는 문화산업의 두 영역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면서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데 집중되어야 하고, 동시에 시장경제체제 안에서 자생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정책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은 1970~80년대의 산업화 정책이 성공할 수 있었던

  • [창업과경영] 포스코와 외국기업의 사례를 통해바라본 CSR
  • 경영하는 사학 재단으로 성장하였다. 그 대표라고 할 수 있는 포항공과대학은 약 20년의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한국 제일의 공과대학이 되었다. 포항공과대학은 최첨단 연구시설인 방사광 가속기 건설, 세계 최초 에이즈 DNA 백신 개발 등 탁월한 연구 성과를 이루어 내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③ 문화예술포스코가 건립한 효자아트홀, 광양의 백운아트홀에서는 음악회, 연극, 무용, 국악, 오페라, 영화 등 여러 문화행사를 개최해

  • [사업계획서] 찾아가는 도자기
  • 예술과 연극제, 연주회, 시민사진전, 국악제화성시매홀문화제9월붓글씨대회, 가요대회, 정조왕릉공능순례-축제는 봄(5월)과 가을(10월)에 집중적으로 분포→ 효율적, 융통성있는 스케줄관리 필요-행사 참가시 참가비용은 따로 들지 않는다. 행사조직에 미리 통보를 하고 승낙을 얻은 뒤 무료로 참가 → 영업2-6. 경쟁 업체 분석 & 자사제품비교1) 기존 도자업체업체명주력 제품 및 내용비교사항 (자사제품)한국도자기1940년 설립해외 시장 판매

  • HOLLYWOOD 미국 유럽 러시아 지역연구
  • 경영방식 및 글로벌 시장전략 191. 할리우드의 경영방식 및 산업전략 - 192. 글로벌 시장전략 - 27□ 결 론 30□ 참고문헌 - 32미 ․ 유 ․ 러 지역연구□ 들어가며미 ․ 유 ․ 러 지역연구 현재 세계 영화는 미국 거대 상업주의 영화와 그 외 몇몇 국가의 예술적 작가주의 영화로 양

  • 명품기업의 조건과 명품시장의 현황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전망00
  • 한국존슨도 삼성제약 살충제 사업을 사면서 에프킬라의 브랜드가치로 2백97억원을 지불한 바 있다. 이처럼 무형자산인 브랜드의 가치는 이제 기업의 최고 핵심 자산으로 평가되면서 기업은 앞다퉈 브랜드 경영을 핵심 경영전략으로 펼치고 있다.10) 페이퍼코리아와 위니아만도국내 최초 제지업체인 세풍도 최근 사명을 페이퍼코리아(PARERCOREA)로 바꾸고 새롭게 출범했다. 페이퍼코리아측은 과거 우리나라가 고려(COREA)로 불린 역사성과 고려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