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통체계와 한국인의 자동차문화(현실과 환경문제에의 함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의 교통문화

1) 자동차
2) 지하철
3) 기차
4) 항공기
본문내용
발생원
자연적 발생원 : 화산재 & 인위적 발생원 : 인간활동
인위적 발생원
1) 점오염원 : 발전소 등과 같이 하나의 시설에서 대량의 오염물질을 배출
높은 굴뚝에서 배출되며 영향범위 넓음
2) 면오염원 : 주택과 같이 일정 면적 내에 소규모 발생원이 다수 모여 해당
지역 내에 오염문제 발생
3)이동오염원 : 선박 및 자동차로 인한 오염문제

* 대기오염은 주로 화석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배출되나
한국의 경우에 자동차배기가스에 의한 오염이 상당히 비중이 큰 편

출처 : BRT 도입에 의한 자동차 대기오염의 저감효과 저.최기주. 최윤혁,정우현 2007. 1. 27 pp10

세계의 시작
세계적인 대기오염 사건을 살펴보면 1930년대부터 제강이나 발전,설비 등의 공장 밀집지역에서 공장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에 의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여 최초의 근대화에 의한 대기오염사고로 기록.
1952년 대도시인 영국 런던에서 석탄연료 사용에 의한 공기오염 사고가 발생하면서 본격적인 공기오염 방지법이 제정되기 시작하였고 1954년 이후 미국 LA에서 발생한 대기오염 사건은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2차 오염물질인 오존에 의한 최초의 대기오염 사건으로 기록, 이후 본격적인 자동차의 배기규제가 시작




정부와 기업의 노력
녹색성장+동반성장, 두 마리 토끼 잡는다
현대자동차, POSCO 등 대기업과 협력중소기업이 ‘그린 크레딧’ 협력 MOU를 체결
그린 크레딧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자금 기술을 투입하여 온실가스 에너지를 감축하고, 감축실적 중 일부를 크레딧으로 이전 받는 사업.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자금과 기술을 투자하여 중소기업의 온실가스 에너지 감축을 공동으로 견인하는 ‘녹색 동반성장’을 본격화

시설 설비
: 지하철역을 쾌적한 공기질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기를 받아들여서 지하철내의 공기를 희석시키는 방법이 가장 공기오염도를 줄이는 가장 기본적이고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효과적인 방법
외기 역시 오염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더욱이 인구와 교통이 밀집되는 지역에 건설되는 지하철역사 주변의 외기는 그 본래의 오염도만으로도 환경문제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고, 외기라고 해서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함
합리적인 방법은 적정한 환기량을 유지하면서 환기설비 이외의 별도의 공기정화 설비의 설치가 한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현실은 표준어에 관한 논의의 종결과는 아직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하겠다. 우선 현행 표준어 규정이 표준어가 아닌 표준 어휘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은 표준어 규정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라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며, 세계화․국제화의 큰 흐름 속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우리의 국어사용 환경 변화에 따른 표준어 정책에 대한 검토 수요가 생기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고, 그에 따른 반작용으로 개별 지역 방언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한국현실에 제기되고 있는 문제가 얼마나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느냐이다. 정당성이란 한국사회의 윤리적 기준에 맞추어 한국이 지향하고 있는 이념의 실현에 적극적 공헌을 하는가 이다. 예를 들면 민주주의, 자유평화의 실현,개인의 존엄성등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교육사회학이 갖는 관심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관계이다. 이처럼 그런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그것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교육사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근대성의 근대화를 위하여-Ⅰ. 서론: 근대성의 근대화1. 문제제기 12. 논의방식 6Ⅱ. 근대성: 이념과 과제8Ⅲ. 근대화: 성과와 현실1. 한국의 정치적 근대화의 성격과 한계 172. 한국의 현대경제사와 근대성 573. 한국사회 이중적 근대성 89Ⅳ. 근대화 작동기제에 대한 이해와 성찰1. 근대화의 개념 1382. 근대성의 기준 1393. 시각들 1414. 근대화의 특성과 작동기제 1445. 근대화에 관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문화콘텐츠의 개념 93.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 103.1. 문화콘텐츠의 문화적 가치 113.2. 문화콘텐츠의 경제적 가치 113.3. 문화산업의 국가적 중요성 124.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 [문화] 좌파이론과 소련사회에서 나타나는 서구중심주의(문화와 정치)
  • 문화에 대한 발견, 조사기록에 의하면, 자본주의에 의해 침윤되기 이전의 몇몇 아프리카의 부족들은 일 년의 반 이하만 노동하면 일 년 내내 먹고 살만한 풍부한 재화를 생산해 낼 수 있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는 일 년 중 40일 정도의 노동만으로도 충분했다. 이정범, 『정수진 선생님의 인류학 개론 2005년 2학기 강의 노트』이는 맑스와 엥겔스의 역사유물론적 사유체계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계급투쟁이 심화된다는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