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발현을 위한 동기부여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성 발현을 위한 동기부여 모형
목차
창의성 발현을 위한 동기부여 모형






목차

* 창의성 발현을 위한 동기부여 모형

Ⅰ. 창조적 천재 모형

Ⅱ. 보상모형

Ⅲ. 정보활용모형

Ⅳ. 창조적 긴장모형

Ⅴ. 협상모형
본문내용
창의성 발현을 위한 동기부여 모형

이 자료에서는 개인이나 팀에서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동기요인들을 응용하여 창의적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동기부여 방안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특히 연구개발 영역이나 브랜드의 개발, 광고 디자인, 생산 공정의 혁신, 고객 접점에서 신뢰를 주는 창의적 아이디어의 개발 등 경영의 모든 영역에서 창의성의 발휘가 요구되고 있다. 생산성 중심의 경영에서 창조성 중심의 경영을 위한 동기부여 모형을 연구개발(디자인, 엔지니어링, 생산, 유통, 광고 등 포함) 분야에 응용하여 소개하려 한다. 논의의 편의상 연구개발 분야를 상정하고 있지만, 경영의 모든 영역에 활용될 수 있는 모형일 것이다.
연구와 개발 또는 광고 등의 분야를 담당하는 사람들의 경우 개성적 특징이 일반 사무직 또는 생산직 근로자들과는 사뭇 다르다. 이들은 특정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들(professionals)로 대체로 독립적이며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고 모호성이나 고립감(aloneness) 등을 견디는 성향이강하다고 한다. 이들은 업무수행에 있어서 지시나 통제를 받는 것을 싫어하며 보다 많은 자율성과 독립적인영역을 확보하려 한다. 또한 성취욕구가 강하고 자아의식과 자기 확신이강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성특성을 지닌 연구개발 인력이나 엔지니어들을 일반 생산직 인력들에 적용하는 전통적인 인사 및 조직관리 방식을 동일하게 적용할 경우 창의적인 성과를 가져오기 어려울 것이다.
어떠한 동기부여방식으로 연구와 개발, 엔지니어링, 디자인 등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들의 성과를 극대화할 것인가 라는 문제는 창의성 경영의 핵심 주제이며 중요한 관심사항이다. 이는 특히 경영자들이 엔지니어, 디자이너, 과학자 등 전문가들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 라동기부여 방식이 달라진다고 생각된다. 이와 관련하여 페리스(Farris,1976)는 다음과 같이 5가지 동기부여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I. 창조적 천재 모형(Creative Genius Model)

창조적 천재 모형에서는 전문 인력들의 유형이 둘로 나누어진다고 가정한다. 즉, 과학자나 엔지니어와 같은 전문가들은 창조적인 천계유형과 그렇지 않은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
  • 위한 방안으로 가장 손쉽게 택하는 방안이 바로 하위의 사람에게 자유재량권을 주는 것이다. 이는 바로 일정정도의 권한위임, 즉 임파워먼트를 함으로써 그가 그 나름의 선택을 하게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임파워먼트는 기존의 자신의 의견이 묵살된다는 불만을 해소시켜주기도 하며 동시에 개인의 책임감,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 등을 상승시켜 업무의 창의성을 증대시키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이는 곧 개인을 조직 내의 그

  •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창의성과 발달관계
  •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가. 만 2세 미만만 2세 미만 아이들은 자신의 감각기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 2세 미만 아이들을 대상으로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는 아이들의 감각기관을 활용한 활동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로 하여금 직접 핸드 프린팅으로 물감을 찍어 그림을 그려보게 할 수도 있으며, 찰흙으로 직접 모형을 만들어 보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만 2세 미만 아이들은 감각기관을 통한 미술활동에 많

  •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창의성과 발달관계(2)
  •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가. 만 2세 미만만 2세 미만 아이들은 자신의 감각기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 2세 미만 아이들을 대상으로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는 아이들의 감각기관을 활용한 활동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로 하여금 직접 핸드 프린팅으로 물감을 찍어 그림을 그려보게 할 수도 있으며, 찰흙으로 직접 모형을 만들어 보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만 2세 미만 아이들은 감각기관을 통한 미술활동에 많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동기에서 어떤 과정으로 개인의 심상과 이념이 표현되었는가의 전이 轉移 과정을 중요시 해야한다.자유로운 표현과 탐색을 통해 아동들의 학습동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수업현장에서 적용하는 일은 조형의 표현효과를 높이고, 건강한 정서를 지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독자적인 개성의 발현과 창의적인 발상을 도와주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동기의 목적과 원인을 알고 즉 바람직한 동기부여

  • [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창의성 발현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 6. 창조적 기업 경영의 사례 Ⅳ. 결론 p.601. 기업에서 요구되는 창의성의 특징 2. 기업에서의 창의성 활용 현황 3. 제언: 창의성의 효과적인 계발과 활용을 위한 전략 Ⅴ. 참고문헌 p.66I.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및 연구방법산업혁명이 이루어지면서 대량생산시대가 도래되었고 인류는 물자부족과 자급자족의 숙명에서 해방되었다. 당시에는 수요자보다는 공급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