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청소년기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기의 신체․생리적 변화가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기의 발달이론과 심리특성(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발달심리, 청소년기심리사회적발달)
-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발달과 자아정체감(자아개념, 자존감, Marcia, 자아정체감발달)
- 인간의_성장과_발달_단계에서_청소년기에_해당되는_심리사회적_발달과_특성_이론을 정리하고_청소년기_중요한_과업을_자신의_경험에_적용하여_작성하고_청소년기에_겪은_자신의_경험이_이후_나의_삶에_영향을_끼치게_되었는지를_각자_자신의_느낌과_생각_등을_포함하여_기술하시오
- 청소년기 심리사회적발달 보고서(청소년전기, 또래집단, 이성관계, 정서적발달, 청소년후기, 독립, 성역할, 자아정체감확립)
- 목차
-
목 차
Ⅰ 목표:
Ⅱ 내용
신체발달
1. 신장과 체중
2. 내분비선(호르몬)의 변화
1) 주요 여성 호르몬
2) 주요 남성 호르몬
3. 성적 성숙
1) 여성의 성숙
2) 남성의 성숙
4. 심리적 작용
1)일찍 성숙하는 남아
2) 늦게 성숙하는 남아
3) 일찍 성숙하는 여아
4) 늦게 성숙하는 여아
5) 섭식장애
인지 발달
1. 사고의 특징
2. 자아 중심성(Elkin)
1) 상상 속의 청중(Imaginary Audience)
2)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
3. 사회 인지
1) 인상 형성
2) 역할 수용
자아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존중감
3. 정체감 이론(Marcia)
사회적 관계
1. 가족관계
1) 청소년-부모의 갈등
2) 형제자매 관계
2. 친구관계
3. 이성관계
Ⅲ 방법
Ⅳ 기대효과
Ⅴ출처:
- 본문내용
-
- 상상적 청중 의식이 높은 청소년들은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는 경향이 높으며 자아존중감의 발달단계가 낮고, 자아정체감 확립수준이 낮을 수 있음.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상상적 청중은 약화
2)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
- 자신이 많은 사람들, 즉 상상적 청중에게 중요한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을, 특히 자신의 감정을 특별하고 독특하다고 생각하게 됨
- 자신의 감정과 자신의 존재가 불멸이고 독특하다는 이러한 믿음은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에게 하는 이야기이고, 이 이야기가 허구라는 점에서 ‘개인적 우화’라고 부름
-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별하지 못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지나치게 분화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
3. 사회 인지
1) 인상 형성
-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옷차림, 용모, 말과 행동 등의 단편적인 정보만으로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해 낼 수 있음
2) 역할 수용
-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
- 역할 수용 능력이 뛰어난 청소년은 친구의 욕구에 민감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함, 우정 형성에도 중요
자아발달
1.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시간이 지날수록 안정되나, 중요한 사건의 발생이나 일상 생활의 변화에 매우 예민함
자아개념은 15-16세 전후로 가장 혼돈을 느끼고, 18-19세 경에는 자아통합이 이뤄짐
자아인지의 일시적 퇴행이 일어나는 ‘U자형 발달현상’을 보임
실제적 자아와 이성적 자아간의 괴리는 자아수준을 높여주는 동기적 기능을 하기도 하고, 불일치는 청년기 부적응의 지표가 되기도 함(거짓자아 형성 등)
2. 자아존중감
청소년 초기에는 자아존중감이 낮음
자아존중감은 청년기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부모와 또래집단의 따뜻한 격려와 지지가 있을 때 낮은 자아존중감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음
3. 정체감 이론(Marcia)
Marcia는 Erickson이 자아정체감의 형성기를 직업적 또는 이념적 관여가 발달하는 시기로 본 데 근거하여 crisis와 commitment의 유무로 청소년의 정체성을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음
*위기(crisis):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과 같은 개인적 정체감의 측면들에 도달함에 있어 의문을 제기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시기를 의미
*전념(관여=강한 참여, commitment):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에 있어서 확고한 결정을 하고 그 활동에 적극적으로 자신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
전념(commitment)
위기(crisis) 경험유무 있다 없다
있다 정체감 성취 정체감 유예
없다 정체감 유실 정체감 혼돈
1) 정체감 혼돈: 직업, 종교, 정치 문제에 대한 분명한 전념을 갖고 있지 않으며, 성행동에 관한 일관성 있는 표준도 형성하지 않고 있음.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적이 없으며, 적극적으로 대안을 재평가하고 탐구하고 고려해보는 과정을 겪지 않았음. 청소년기 초기에 흔히 볼 수 있음.
2) 정체감 유실: 목표와 가치, 직업, 개인적 이념에 관여되어 있음. 그러나, 심리적 위기를 경험한 바 없으며, 그 자신에게 적용될 수 있는 다른 목표, 가치, 대안들을 고려해 본 적이 없음. 다른 사람과의 관련성 속에서 정체감을 정의하고 자신을 타인의 확장으로 여김. 완고함이 특징이기 때문에, 인생의 후반기에도 타인에게 의존하게 됨.
3) 정체감 유예: 어떠한 확고한 과업을 달성한 상태는 아니지만 안정된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가치, 흥미, 사상 및 경험을 적극적으로 탐구. 정체성 성취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과도기적 단계로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건강한 현상
4) 정체감 성취: 심리적 유예를 경험하고 정체성 위기를 해결함. 주의 깊게 여러 가지 대안들을 평가하고 선택들을 고려하여 그 자신의 관점에서 결론과 결정에 도달. 정체감 성취는 자아 강도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
- 참고문헌
-
Ⅴ출처:
Development across the life span(6th edition), Robert S. Feldman, PEARSON
네이버 블로그: 청소년기의 신체발달과 자기주도학습, 오마, http://blog.naver.com/12tnrl/70096929649
네이버 블로그: 청소년기 발달, 들국화, http://blog.naver.com/sunk519/30072272846
네이버 블로그: 청소년기 발달, 보물찾기, http://blog.naver.com/heemang0211/40063332861
네이버 블로그: 마르시아-청소년 정체성 이론, 신쌤, http://keatom01.blog.me/1400536402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
- 실습종합평가서 - 실습생의 자기평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 변화되고 성장된 점
- 학교중단,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여성가족부와 교육부의 연계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간의 이상적인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이나 언어적 환경구성에 관한 사례, 기사, 책을 읽은 경험을 기술하시고(예비) 부모 및 교사로서 실천
- 자신이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하여 분석하시오
- 가족사정시 가족을 체계로 이해하며 평가할 수 있는 몇가지 개념을 정리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가족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예 가족항상성, 의사소통 방식, 가족규칙, 가족신화, 가족의례, 격리와 밀착, 부모화 중에서 선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