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1. 청소년 프로그램 이론의 정의와 성격
1) 프로그램 이론의 정의
2) 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성격
2.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1) 실증주의 패러다임_ 경험적 분석적 패러다임
2) 구성주의 패러다임_ 실제적∙해석적 패러다임
3) 비판주의적 패러다임_ 비판적, 해방적 패러다임
4) 정리
3. 청소년 프로그램개발의 접근 방법
1) 전통적 합리주의 접근방법
2) 자연주의 접근방법
3) 체제적 접근방법
4)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5) 경영관리 접근방법
본문내용
3) 비판주의적 패러다임_ 비판적, 해방적 패러다임

∙ 이데올로기적, 사회경제적 힘들로부터 발생되는 인간의 억압의 상태를 해방시키는 데 관심
∙ 억압 상태: 교육적 성장을 방해, 이러한 요인들을 밝혀내고, 극복하기 위해 교육을 필요로 함. 교육이 개인의 진정한 해방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을 ‘의식화’과정으로 간주.
∙ 의식화 과정: 비판적 통찰력과 창조적 행위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 청소년지도의 과정이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사와의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가정

∙ 구성주의 패러다임에서의 프로그램 내용은?
- 청소년의 반성과 행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되는 비판적 실천행위
- 가상적 세계가 아닌 실제 세계에서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간의 반성과 행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창출하는 과정이 프로그램인 것이다.

∙ 대화모형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이 함께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고 비판적으로 반성하는 통합과정 자체가 청소년 지도 과정(대화과정)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간의 ‘대화’에 기초하고 있으며, 다른 모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소년의 참여가 부각
- 대화과정은 행위와 반성의 상호작용으로 이뤄진다.
- 청소년은 청소년지도자와의 상호작용에서 동등한 권리와 존재가치를 지닌 청소년지도의 주체
- 스스로 지식의 구성 과정에 참여하고(행위), 이것의 갈등적 의미를 비판적으로 검토(반성)한다.
→ 자신 스스로 학습경험에 대한 통제력을 갖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받았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poli***
    (2020.03.16 16:32:36)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청소년 활동론1.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흔히 어떤 행사시 앞으로 진행될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한 일정계획.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은 청소년활동을 실현시키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연결 종합적으로 제시한 목표 ,계획,설계,수단과방법,창안된 행위,정돈된준비,도식화등 포괄적인 개념청소년들의 요구반영과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전인적 성장.발달을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론보다는 생활

  • 2023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청소년프로그램 개발)
  • WESTART운동 보고서
  •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에 적극 홍보하여 각종 단체 등의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정형화된 매뉴얼의 구축이다. 가령 서울 we start의 경우 예산 지원이 100% 시비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1차적으로 서울시에 사업계획과 업무보고, 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와 별도로 전국 we start 마을의 센터격인 we start 운동본부가 요구하는 자료도 제출하고 있다. 이는 위스타트 본부와 서울시가 협의하에 정형화된 매뉴얼을 구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 사회복지현장실습 어진 샘 노인종합복지관
  • 이론수업,기관 라운딩,기관장인사이론수업,경로당 혁신사업프로그램 참관이론수업,주간보호센터 참관모니터링,사랑의 특식지원 참관 및 보조수행이론수업,스크리닝 5case2주노인돌봄기본사업 홍보,자원발굴,청소년 자원봉사학교 보조수행인테이크,모니터링인테이크,경로당 안전점검,프로그램개발 회의프로그램개발회의,주간 P/G 진행,주말복지센터 P/G 진행준비이론수업,노인돌봄기본사업참관 및 보조수행,중간평가서 작성3주

  • [상담프로그램개발]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 2007학년도 2학기,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목 차1. 연구의 필요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이론적 배경1) 자살의 정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2) 청소년의 특징 ․ ․ ․ ․ ․ ․ ․ ․ ․ ․ ․ ․ ․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