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1. 청소년 프로그램 이론의 정의와 성격
1) 프로그램 이론의 정의
2) 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성격
2.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1) 실증주의 패러다임_ 경험적 분석적 패러다임
2) 구성주의 패러다임_ 실제적∙해석적 패러다임
3) 비판주의적 패러다임_ 비판적, 해방적 패러다임
4) 정리
3. 청소년 프로그램개발의 접근 방법
1) 전통적 합리주의 접근방법
2) 자연주의 접근방법
3) 체제적 접근방법
4)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5) 경영관리 접근방법
- 본문내용
-
3) 비판주의적 패러다임_ 비판적, 해방적 패러다임
∙ 이데올로기적, 사회경제적 힘들로부터 발생되는 인간의 억압의 상태를 해방시키는 데 관심
∙ 억압 상태: 교육적 성장을 방해, 이러한 요인들을 밝혀내고, 극복하기 위해 교육을 필요로 함. 교육이 개인의 진정한 해방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을 ‘의식화’과정으로 간주.
∙ 의식화 과정: 비판적 통찰력과 창조적 행위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 청소년지도의 과정이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사와의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가정
∙ 구성주의 패러다임에서의 프로그램 내용은?
- 청소년의 반성과 행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되는 비판적 실천행위
- 가상적 세계가 아닌 실제 세계에서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간의 반성과 행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창출하는 과정이 프로그램인 것이다.
∙ 대화모형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이 함께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고 비판적으로 반성하는 통합과정 자체가 청소년 지도 과정(대화과정)
-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간의 ‘대화’에 기초하고 있으며, 다른 모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소년의 참여가 부각
- 대화과정은 행위와 반성의 상호작용으로 이뤄진다.
- 청소년은 청소년지도자와의 상호작용에서 동등한 권리와 존재가치를 지닌 청소년지도의 주체
- 스스로 지식의 구성 과정에 참여하고(행위), 이것의 갈등적 의미를 비판적으로 검토(반성)한다.
→ 자신 스스로 학습경험에 대한 통제력을 갖게 된다.
자료평가
- 잘 받았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poli***
(2020.03.16 16:32: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