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서바이벌 오디션프로그램에 대한 의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기존 문헌검토(이론적 배경) 및 한계성도출
4. 연구방법

Ⅱ. 본론

1. 연구 분석
2. 개방형질문 분석

Ⅲ. 결론 및 한계점

<참고>-코드북
<참고>-설문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과연 이들은 왜 오디션 프로그램에 찬성하고, 승자독식체계에 대해서 찬성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설문을 통해 통계분석을 해보았다.

<오디션프로그램 참여 찬반 이유 묻는 설문문항>

<승자독식보상체제에 대한 찬반 이유 묻는 설문문항>

분석결과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는데, 먼저 오디션프로그램에 찬성하는 이유는 대부분 오디션프로그램이 가수가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보장해준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었다.(대부분 판타지화에 빠져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에 찬성하는 이유 분석결과>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종 우승자에게 보상해주는 보상방식에 대해서는 “치열한 경쟁에 따른 당연한 보상”이라 생각하고 이에 동의하고 있었다.

<오디션 프로그램 보상방식에 찬성하는 이유 분석결과>






그런데 우리는 분석도중 굉장히 신기하고 의미 있는 부분을 발견하였다. 즉, 아래의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듯,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디션프로그램의 참여에 그리고 보상체계에는 찬성하면서 “오션 프로그램에 참가한 갑과 을은 같은 팀이 되어 미션을 수행한 후 심사를 받고 있다. 그런데 심사위원이 갑과 을 각각에게 둘 중 한명은 꼭 탈락자가 되어야한담 누가 탈락해야할 것인지를 묻고 있다”라는 설문에는 대부분 공정하지 않다, 비효율적이다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최지선 <오디션프로그램의 생산과 소비> 문화과학사, 2010년 겨울호 2010년 12월호

100분 토론,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문제를 따끔하게 지적하다.
photohistory.tistory.com/9910

mbc 100분 토론 501회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 어떻게 볼 것인가>
http://www.imbc.com/broad/tv/culture/toron/vod/index.html?kind=image&progCode=1000842100790100000&pagesize=5&pagenum=3&cornerFlag=0&ContentTypeID=1&ProgramGroupID=0

‘나는 가수다’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ent/sundaynight/iamsinger/clip/index.html

‘위대한 탄생’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ent/audition/index.html

‘신입사원’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ent/sundaynight/newrecruit/profile/index.html

‘슈퍼스타K3’ 홈페이지
http://superstark.tving.com/ssk/index.html?source=http://search.naver.com/search.naver%3Fwhere=nexearch%26sm=ies_hty%26query=%EC%8A%88%ED%8D%BC%EC%8A%A4%ED%83%80k
--------------------------------------------------------------------신문기사

김재윤, 봉준영, 서바이벌 오디션 열풍 후발주자 KBS, SBS의 차별화 전략은? 노컷뉴스 2011.4.13.

최승현, 케이블 채널의 전 국민 오디션 프로 ‘슈퍼스타K'에 열광하는 대중심리, 조선일보, 2009.9.7.

강혜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중앙일보, 2011.3.10.

서병기, 꿈+웃음+감동.... 더 이상 쇼는 싫다! 이젠 리얼이다!, 헤럴드경제,2011.4.20

http://srchdb1.chosun.com/pdf/i_archive/read_body.jsp?ID=2010102600053&FV=슈퍼스&searchPage=simple&collectionName=gisa&INDEX_FV=&INDEX_FV=TI&INDEX_FV=TX&INDEX_FV=KW&AU_FV=&PD_TYPE=true&PD_F0=year&PD_F1=&PD_OP=1&PD_F2=&DATA_SORT=4&LIMIT=20&LIST_TYPE=true&PP_F1=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3241125051&code=940100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468751.html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167972&cloc=olink|article|default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2102140285&code=9608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케이블 내 Sexual program에 20대가 열광하는 이유
  • 사회가 허용하지 않는 방식의 성적 표현은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하고 있다.이러한 섹슈얼리티의 개념으로 살펴보았을 때, 현재 대한민국의 성에 대한 규범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현재 대학생과 결혼 전 성인남녀는 자유로운 성 개방 문화를 가지고 있다. 혼전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대학생과 미혼성인남녀 대상의 성의식 및 성행동 관련연구(강희선,2001,김향숙2001)나 관련 실태조사 (동아일보, 한겨례 신문 2001)에서 보면 그때에도 과거

  •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 과방 향성 연구
  •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상과 방향성에 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목적Ⅱ. 오디션 프로그램의 개념 1. 정의 2. 사회적 의미 Ⅲ.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특성 1. 공정성2. 성공요인Ⅳ. 오디션 프로그램의 한계Ⅴ. 해결방안 Ⅵ 결론Ⅰ. 서론1.연구의 배경‘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등 지금 대한민국은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에 빠졌다. 방송매체에서 리얼리티 성향의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홍수

  • 부도덕한 사회병리현상 - 학교폭력, 성폭력
  •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자라며 실명까지 언급해 충격을 줬다.그러나 다행히 이는 은혁 본인이 게재한 것이 아닌, 트위터가 해킹돼 다른 누군가에 의해 게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은혁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측은 이에 대해 신고하는 등 조치를 취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해당 사진은 삭제됐다.ㄴ5) SNS의 피혜사례 – 한효주http://www.ystarnews.com/starnews/newsview.php?article=0000000004029&cg1=한효주의 전매니저가 한효주의 디지털 카메라에 있던 사진을 몰래 휴대전

  • [사회학] 서바이벌 프로그램, 이용과 충족 이론
  •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이용과 충족 이론 목차주제 :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이용과 충족 이론Ⅰ. 서론1. 주제소개2. 동기, 배경, 사회적 이슈Ⅱ. 본론1서바이벌 프로그램 1) 슈퍼스타K2) 위대한 탄생3) 공통점Ⅲ. 본론2이용과 충족이론Ⅳ. 본론31. 설문조사2. 선택한 동기 및 충족1) 사회적 상호작용2) 오락3) 긴장감4) 대리만족Ⅴ. 결론1. 최종정리 및 결론2. 보안점1) 점수 조작설2) 시장의 협소성Ⅵ. 참고문헌Ⅰ. 서론1. 주제소개최근 들어 공

  • [오디션]TV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의 배경과 성공 요인, 장단점 분석(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등을 중심으로)
  • 목차1. 대한민국은 지금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全盛時代2. 국내외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사례3. 쏟아지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들1) 열풍의 주역 슈퍼스타 K2) 기타 오디션 프로그램가)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나) 기적의 오디션다) 서바이벌 나는 가수다라) 신입사원마) 오페라스타바) 코리아 갓 탤런트사) 콘텐더4.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은?1) 공정한 경쟁에 열광하는 대중2) 오디션, 그 과정의 아름다움3) 궁극의 리얼 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