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의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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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표절이란 무엇인가
1. 표절의 정의
1) UCLA 표절 정의

2) 전형적 표절과 비 전형적 표절

3) 의도적 표절과 비의도적 표절 (결과적 표절)

2. 표절을 하는 상황
1) 학생들의 표절 동기

2) 학내 분위기 문제

3. 표절의 사례
1) 출간된 원고 표절

2) 중복게재

3) 핵심 아이디어 표절

4) 잘못된 인용

II. 표절에 대한 미국대학의 기준

1. 표절에 대한 대응(미국의 경우)

1) 스탠포드 징계 당국(Judical Affair)

2) UC Berkley의 표절 처벌규정

2) Hornor Code

2. 대학에서 권장하는 표절피하기 방법

1) WPA

2)·UC Sandiego

3) 올바른 인용을 돕는 학문 인프라 이용

III. 표절에 대한 비 영미권의 반응

1) 다른 문화권의 반응

2) 점성적 학문과 점진적 학문

IV. 미국식 표절 기준의 한계
   1) 학문의 ‘생산’ 자체를 협소하게 정의

   2) 컨텍스트의 중요성 간과

   3) 개인적 저작(authorship)에 과도한 강조

4) 표절은 생산자 중심 개념이다

V. 결론 : 미국식 체질개선인가, 새로운 기준인가


본문내용
2) 전형적 표절과 비 전형적 표절
표절은 출처표기의 유무에 따라 전형적 표절과 비 전형적 표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형적 표절은 일반적인 지식이 아닌 타인의 저작물, 아이디어를 출저 표기 없이 자신의 것처럼 인용한 경우를 말한다. 비 전형적 표절은 출저 표기를 하였으나 정당한 인용 범위를 벗어나 인용한 경우로 자기표절, 중복개제, 부당한 저자 표시 등이 이에 해당한다.

3) 의도적 표절과 비의도적 표절 (결과적 표절)
학생들의 표절이 항상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애초 자신들의 의도와는 무관하지만 부주의로 인해 타인의 글을 잘못 인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표절은 고의성이 개입된 의도적 표절과 구분하여 비의도적 표절, 또는 결과적 표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표절에 있어 고의성은 중요하지 않다. 비의도적 표절에 대한 관대한 용인은 표절에 대한 감수성을 저해시킬 우려가 있으며, 비의도적 표절 역시 의도적 표절과 동등한 표절 문제로 다뤄져야 한다.

2. 표절을 하는 상황
1) 학생들의 표절 동기
피교육자의 입장에 있는 학생으로서는 새롭게 배우는 학문에 생소함을 느끼기 쉽다. 학생들의 표절 동기는 의외로 간단한 곳에서 시작한다. 학생들은 가급적 실패를 피하고자 하며, 때문에 생소한 과목의 과제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생들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 능력이 없기 때문에, 체계적인 준비를 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제출 날짜에 임박해서 친구의 글 혹은 인터넷에 올라온 비슷한 주제의 글을 표절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과제에서 특별한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다는 점 역시 하나의 표절 동기가 된다. 자신들이 작성하는 레포트가 개인의 학술적 능력 향상이나 새로운 학문적 탐구 결과라기보다는 단순히 수업만을 위해 작성하는 과제일 뿐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2) 학내 분위기 문제
2011년 3월 2일자 한국일보 기사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의 학생 레포트 중 절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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