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의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표절이란 무엇인가
1. 표절의 정의
1) UCLA 표절 정의
2) 전형적 표절과 비 전형적 표절
3) 의도적 표절과 비의도적 표절 (결과적 표절)
2. 표절을 하는 상황
1) 학생들의 표절 동기
2) 학내 분위기 문제
3. 표절의 사례
1) 출간된 원고 표절
2) 중복게재
3) 핵심 아이디어 표절
4) 잘못된 인용
II. 표절에 대한 미국대학의 기준
1. 표절에 대한 대응(미국의 경우)
1) 스탠포드 징계 당국(Judical Affair)
2) UC Berkley의 표절 처벌규정
2) Hornor Code
2. 대학에서 권장하는 표절피하기 방법
1) WPA
2)·UC Sandiego
3) 올바른 인용을 돕는 학문 인프라 이용
III. 표절에 대한 비 영미권의 반응
1) 다른 문화권의 반응
2) 점성적 학문과 점진적 학문
IV. 미국식 표절 기준의 한계
1) 학문의 ‘생산’ 자체를 협소하게 정의
2) 컨텍스트의 중요성 간과
3) 개인적 저작(authorship)에 과도한 강조
4) 표절은 생산자 중심 개념이다
V. 결론 : 미국식 체질개선인가, 새로운 기준인가
- 본문내용
-
2) 전형적 표절과 비 전형적 표절
표절은 출처표기의 유무에 따라 전형적 표절과 비 전형적 표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형적 표절은 일반적인 지식이 아닌 타인의 저작물, 아이디어를 출저 표기 없이 자신의 것처럼 인용한 경우를 말한다. 비 전형적 표절은 출저 표기를 하였으나 정당한 인용 범위를 벗어나 인용한 경우로 자기표절, 중복개제, 부당한 저자 표시 등이 이에 해당한다.
3) 의도적 표절과 비의도적 표절 (결과적 표절)
학생들의 표절이 항상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애초 자신들의 의도와는 무관하지만 부주의로 인해 타인의 글을 잘못 인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표절은 고의성이 개입된 의도적 표절과 구분하여 비의도적 표절, 또는 결과적 표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표절에 있어 고의성은 중요하지 않다. 비의도적 표절에 대한 관대한 용인은 표절에 대한 감수성을 저해시킬 우려가 있으며, 비의도적 표절 역시 의도적 표절과 동등한 표절 문제로 다뤄져야 한다.
2. 표절을 하는 상황
1) 학생들의 표절 동기
피교육자의 입장에 있는 학생으로서는 새롭게 배우는 학문에 생소함을 느끼기 쉽다. 학생들의 표절 동기는 의외로 간단한 곳에서 시작한다. 학생들은 가급적 실패를 피하고자 하며, 때문에 생소한 과목의 과제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생들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 능력이 없기 때문에, 체계적인 준비를 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제출 날짜에 임박해서 친구의 글 혹은 인터넷에 올라온 비슷한 주제의 글을 표절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과제에서 특별한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다는 점 역시 하나의 표절 동기가 된다. 자신들이 작성하는 레포트가 개인의 학술적 능력 향상이나 새로운 학문적 탐구 결과라기보다는 단순히 수업만을 위해 작성하는 과제일 뿐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2) 학내 분위기 문제
2011년 3월 2일자 한국일보 기사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의 학생 레포트 중 절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