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정] 유아의 그리기표상 능력이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가. 그리기표상능력

나. 인지능력

다. 재인기억력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2. 인지능력과 그리기표상능력

3. 재인기억과 그리기표상능력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검사과정
가. 그리기표상능력 측정을 위한 그림 수집

나. 인지능력 및 재인기억력 검사과정

다. 검사자 훈련 및 채점자간 일치도

4. 연구도구
가. 그리기표상능력 검사
1) 그리기표상능력 검사 도구의 내용

2) 그리기표상능력 검사 도구의 점수화
나. 인지능력 검사

1) 유아의 인지능력 검사도구 내용

2) K-ABC의 종합척도 신뢰도

3) 검사 및 점수화 과정
다. 재인기억력 검사도구
1) 재인기억력 검사도구 내용

2) 재인기억 검사 점수화

5. 자료처리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연령에 따른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의 특성

가. 기본 도형과 선의 병합

나. 다양한 색채

다. 세부적 묘사

라. 조화로운 구성

마. 다양한 형체

바. 연령에 따른 주제관련 표상

사. 표상의 창의성

아. 그림의 완성

자.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

2.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인지능력검사간의 관계

가. 인지능력과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나. 인지능력과 표상능력의 다양한 색채

다. 인지능력과 표상능력의 세부적 묘사

라. 인지능력과 표상능력의 조화로운 구성

마. 유아의 인지능력과 다양한 형체

바. 인지능력과 표상능력의 주제관련 표상

사. 인지능력과 표상의 창의성

아. 유아의 인지능력과 그림 완성

자. 유아의 인지능력과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

3.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재인기억력간의 상관관계

가. 재인기억과 기본도형 및 선의 병합

나. 재인기억과 다양한 색채

다. 재인기억과 세부적 묘사

라. 재인기억이 조화로운 구성 영역에 미치는 영향

마. 재인기억과 다양한 형체

바. 재인기억과 주제관련 표상

사. 재인기억과 표상의 창의성

아. 재인기억과 그림의 완성

자. 재인기억과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

4.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대한 인지능력과 재인기억력이 미치는 영향

가. 유아의 인지능력과 재인기억력의 기본도형 및 선의병합에 대한 관계

나. 유아의 인지능력과 재인기억력의 다양한 색채에 대한 관계

다. 유아의 인지능력과 재인기억력의 세부적 묘사에 대한 관계

라. 유아의 인지능력과 재인기억력의 조화로운 구성에 대한 관계

마. 유아의 인지능력과 재인기억력의 다양한 형체에 대한 관계

바. 유아의 인지능력과 재인기억력의 주제관련 표상에 대한 관계

사. 유아의 인지능력과 표상의 창의성에 대한 관계

아. 유아의 인지능력과 그림의 완성에 대한 관계

자. 유아의 인지능력과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에 대한 관계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가. 연령에 따른 그리기표상능력의 특성

나.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인지능력 간의 관계

다. 재인기억과 표상능력간의 관계

라.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대한 인지능력과 재인기억력의 영향력

2.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가. 기본 도형과 선의 병합
연령에 따른 그리기표상능력의 하위영역인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의 차이는 밑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6. 연령에 따른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차이 비교>
<그림 3. 연령의 따른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위에 제시된 바와 같이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점수는 만 4세, 만 5세, 만 6세, 만7세 순으로 나타났다. 기본도형 및 선의 병합의 점수는 만 4세는 5세와 6세, 7세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 5세는 4, 6, 7세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만 6세는 4세와 5세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만 7세는 4세, 5세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만 6세와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수집된 유아의 그림들 중에서 자동차를 주제로 그린 만 4, 5, 6, 7세 유아의 그림들을 대표로 선정하여 연령에 따른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의 특성을 설명하고 비교, 대조하면 다음과 같다. :

만 4세 유아 그림은 주제와 관련된 상황을 제시하기 보다는 불확실한 형체를 그리고 있다. 동그라미를 반복해서 표상하고 있으나 직사각형과 삼각형의 도형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반면 만 5세 유아 그림은 만 4세 유아보다는 기본도형의 수도 증가하였고 기본도형의 모양도 더 분명하게 나타났으며 선과 기본도형의 병합이 더 많이 일어났다. 사람 모양을 묘사할 때는 얼굴은 원으로 그리고 몸통을 그리지 않고 바로 다리를 직선으로 연결해서 표상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만 6세 유아 그림은 만 5세 유아보다 선과 기본도형의 병합이 더 분명하고 다양하게 변화되어 나타났다. 만 7세 유아 그림의 경우에서는 선과 기본도형의 병합이 다른 연령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하고 정교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만 4, 5, 6, 7세 유아의 그림 표상에 나타난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도형과 선을 그림 표상에 사용할 뿐 아니라, 도형과 선을 병합하여 자신이 표상하고자 하는 것을 다양하고 적합하게 그림으로 표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다양한 색채
연령에 따른 그리기표상능력의 하위영역인 다양한 색채의 특성은 표와 그림에 제시된 바와 같다.

<표 7. 연령에 따른 다양한 색체 표상능력 차이 비교>
<그림 4. 연령에 따른 다양한 색체 표상능력>


표와 그림에 제시된 바와 같이, 다양한 색채 점수는 만 4세, 만 5세, 만 6세, 만 7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 4세와 5세, 그리고 5세와 6세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만 4, 5, 6세는 만 7세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집된 유아의 그림들 중에서 동물을 주제로 그린 만 4, 5, 6, 7세 유아의 그림들을 대표로 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능력을 증진시켜 환경에 대한 적응을 향상시키는 상대적으로 영속적인 변화와 성장과정이며 영유아기 발달은 인간 발달의 기초를 이루는 결정적 시기이다. 아동 발달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 아동 기질로 대표되는 생물학적 특성 및 어머니와의 애착 관계, 아동과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아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모두를 포함하는 생물심리사회적(biopsychosocial) 모델로 설명될 수 있다.영유아기

  • 유아기 놀이발달(놀이이론, Parten과 Smilansky의 놀이유형)
  • 인지발달을 위해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무언가를 가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가능하며, 가상놀이를 많이 할수록 인지발달이 촉진되는 순환이 이루어지게 된다. 4) 규칙이 있는 게임(games with rules)아동기가 되면 카드놀이, 줄넘기, 숨바꼭질 같은 미리 만들어진 규칙에 따라 놀이를 하는 게임이 주가 된다. 때로는 놀이 그 자체보다 규칙을 새로 만들고, 바꾸고, 협상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게임은 유아기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유아가 50% 이상을 차지할 때 역주류화 프로그램이라고 함. 일반적으로 통합 프로그램은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가 함께 등록된 모든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된다.2.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대부분의 통합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장애유아가 통합교육을 통하여 사회성 영역이나 언어, 기타 발달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음.- Fewell과 Oelwein(1990) - 언어, 인지, 운동기술발달의 진보.- Lamorey와 Bricker(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유아교육 영유아발달1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2.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1) 유아기 사고발달에 관한 이론(1) Piaget의 발달이론-전 조작기(2세~7세)이 단계에서의 유아는 언어 사용과 함께 어느 정도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개념적 조작 능력이 부족하다. 이 시기는 두 하위 단계로 나누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