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자리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목표

Ⅲ. 연구방법
1. 사전연구
2. 참여관찰
3. 후속연구

Ⅳ. 연구결과
1. 사전연구
2. 참여관찰
3. 후속연구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이 술을 마시는 시점을 묻는 질문에 우울하고 공허할 때 먹는 다는 응답이 53.1%로 가장 많았고 음주 광고를 접할 때 (18.8%), 지인과의 만남, 친목 (12.5%), 육체적인 활동을 한 후 (9.4%) 가 그 뒤를 이었다. 전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기분의 변화에 따라 술을 접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 술을 마시냐는 질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런 편이다(57.4%)에 응답한 것을 알 수 있다. 그 뒤로 보통이다 (19.1%), 별로 그렇지 않다 (11.7%), 매우 그렇다 (8.5%), 전혀 그렇지 않다 (3.2%)의 비율을 보였다. 즉 , 대부분의 사람들이 술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수단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결과를 통해 ‘술’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문제 설정을 할 수 있었다. 술이라는 것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술을 마실 때 함께 하는 음주 동반인을 묻는 질문에는 90% 이상이 학교 동기, 친구라고 응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 애인, 이성친구가 3.5%, 가족, 혼자라는 응답이 2.3%의 비율을 차지한다. 즉, 많은 사람들이 주로 친구들과 술을 마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한 친구들과의 술자리가 편하냐는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 (54.3%), 그런 편이다 (39.4%)에 응답한 사람들이 많았다. 그 외 보통이다, 별로 그렇지 않다는 3.2%의 같은 응답률을 보여주었다. 2개의 그래프를 보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친구들과 술을 함께 마시며 친구들과의 술자리가 편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친구들과의 술자리에서는 어떤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좋아하는 이성친구와의 술자리가 편하냐는 질문에 그런 편이다(44.7%)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그 뒤로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18.1%)가 같은 비율로 그 뒤를 이었으며 매우 그렇다, 전혀 그렇지 않다 (9.6%)가 가장 낮은 응답을 보였다. 반면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과의 술자리가 편하냐는 질문에는 별로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29.8%로 가장 높았고 보
참고문헌
참고문헌

 고영삼 : 넘치는 술, 주본주의 사회. 박재환 외, 『술의 사회학』, 서울: 한울아카데미, 48-76쪽, 1999
 김광기 : 알코올문제의 사회적의존에 대한 소고. 인제대학교 보건과학 연구소 논문집 제 2 집, 1996
 김문겸 : 술집의 사회사: 198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사회과학논총》 25호, 127-152, 1998
 김석도 : 음주기대가 음주에 미치는 영향, 국립 도서관 학위논문관, 2001
 박송관 : 『드러난 얼굴과 보이지 않는 손-한국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서울: 전예원, 1994
 박종원 : 대학생 문제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립 도서관 학위논문 관,2001
 양은경 외 : 『문화와 계급-부르디외와 한국사회』, 서울: 동문선, 2002
 엔도가미 : 한국사회와 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학보》 36, 5-71, 1996
 오윤경 : 음주동기가 음주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국립 도서관 학위논문관, 2001
 윤혜미 : 대학생 절주사업의 실제, 대한보건협회, 제24회 보건학 종합 학술대회,1999
 이상욱 : 한국사회 웃기고 울린 폭탄주에 얽힌 전설들, 《월간중앙》 1월호, 2001
 임경화 : 대학생 음주행동에 영향을 주는 심리사회적 변인에 관한 연구, 국립 도서관 학 위 논문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텔레비전의 사회사 -TV는 어떻게 출현했고, 일상 속으로 들어오게 되었나
  • 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메라 장치의 발달과 더불어 1816년 Niepce부터 1839년 Daguerre에 이르기까지 연구는 지속되었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아마추어들 사이에서도 사진술이 급격히 유행했으며 이로 인해 당시 한창 발달 중이던 신문 인쇄의 재판, 전송이 가능해졌다. 1880년대에는 관찰보다는 기록적 의미로써의 ‘사진으로 찍힌 현실’이라는 개념이 익숙한 것으로 자리 잡았다.영화도 비슷한 발달단계를 가졌다. 17세기부터 슬라이드 영사용 환등기

  • [기업마케팅] 이동통신업체의 기업논리가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에 미치는 영향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도입 여부에서부터 콘텐츠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되며, 그들이 미디어로부터 얻는 만족의 정도가 이용에 다시 영향을 준다. 이용과 충족 이론의 의미는 이용자들이 선택이 궁극적으로 특정 미디어의 발전 여부와 발전 방향을 결정한다는 것에서 찾아 볼 수 있다. 2006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휴대전화 이용 동기, 만족, 중독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이처럼 이용과 충족 이론은 이용자에 의한 특정 미디어의 선

  •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
  • 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메라 장치의 발달과 더불어 1816년 Niepce부터 1839년 Daguerre에 이르기까지 연구는 지속되었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아마추어들 사이에서도 사진술이 급격히 유행했으며 이로 인해 당시 한창 발달 중이던 신문 인쇄의 재판, 전송이 가능해졌다. 1880년대에는 관찰보다는 기록적 의미로써의 ‘사진으로 찍힌 현실’이라는 개념이 익숙한 것으로 자리 잡았다.영화도 비슷한 발달단계를 가졌다. 17세기부터 슬라이드 영사용 환등기

  • 멀티미디어의이해 - 3차원TV(3DTV) 관련 기술이 멀티미디어 분야와 관련하여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미래사회에서 `3차원TV(3DTV)` 기술과 관련하여 새로운 응용분야 및 방법
  • 자리매김을 할 전망이다. 차세대 영상매체, 방송, 통신, 게임, 의료 등 광범위한 응용 분야를 가진 3D 디스플레이에 관한 기술 및 시스템 개발은 최근기술선진국에서 국책 기술개발로 많은 투자와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3D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핵심 기술 연구 개발은 한국, 미국, 일본, 유럽 등을 중심으로 기술선점을 위해 각각 독립적인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들로 일본에서는 2006년부터는 총무성 주관으로 유니버설 커뮤니케이션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PC 및 인터넷 중독에 관한 조사 보고서
  • 인해 받았던 부정적 감정들을 표현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개입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센터 - http://www.internetaddiction.or.kr/인터넷 중독 온라인 센터 - http://www.psyber119.com/ 인터넷 피해 청소년 지원센터 -http://www.inetcare.org/ 송인덕 / 온라인 중독증개념의 타당성 검증 연구 - 경희대학교 신문방속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성천 /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증후군에 관한 연구 -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년백서(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