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가족연구방법론] 어머니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애착 및 사회적응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Ⅲ. 연구문제 및 결과분석

1. 연구문제

2. 결과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2) 애착
애착이란 용어는 Bowlby가 영아와 어머니와의 유대 관계를 설명하면서 최초로 사용한 개념으로, 애착이란 다른 사람에게 접근을 유지하려는 행동, 혹은 그 접근이 손상되었을 때 회복하려는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애착의 형성과정은 이론적 체계에 따라 서로 다르게 설명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이론에서는 성적 만족을 시켜주고 배고픔을 해결해 주기 때문에 어머니와 애착을 형성한다고 보며,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유아의 애착행동이 유아의 기본 사고 및 과정이 발달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본다. 동물행동학적 이론에서는 유아의 생존에 애착인물이 기여하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결정된 기체를 통해서 애착을 형성한다고 보는 한편, 학습이론가들은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애착행동 역시 학습 경험의 축적된 결과에 불과할 뿐이라고 제사한다(Perry & Bussey, 1984).
Bowlby(1973)는 자아와 타인에 대한 내적 표상, 또는 내적실행모델(Internal Working Model)의 인지구조 및 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내적실행모델이란 한 개인이 세상과 상황에 대해 갖는 의식적이며 무의식적인 정신적 표상으로 이는 한 개인이 사건을 지각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자신의 계획을 구성해 나가는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행동들로부터 아동들이 받는 피드백 등으로 구성된다(Bretherton, Ridgeway, & Cassidy, 1990b).
Bowlby는 내적실행모델의 기초는 생후 첫 1년 동안에 형성된다고 보고 아동이 어떠한 상황에 접근하고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는 것은 바로 이 실행모델의 틀 안에서 이루어 진다고 보았다. 내적실행모델은 유아가 2세가 될 때까지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의해 보다 정교화되고 조직화된다(Bretherton et al..1990b). 또한 내적실행모델은 한번 조직되면 외부의 것을 의식하는데 영향을 주고 쉽게 변화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구성된 내적실행모델을 재구성하기란 어렵다(Main et al.. 1985). 따라서 영아기부터 시작하여 아동기 때 형성된 내적실행모델은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작용하고, 자신이 부모가 되었을 때 자녀에게 나타내는 양육행동에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자녀와 형성하는 애착관계에도 그 영향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Bowlby, 1973). 이처럼 아동기에 발달된 실행모델이 애착 유형의 세대간의 전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집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놀이치료 분석
  • 가족과의 충분한 애착을 경험한 다음에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원만하게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사회성 검사의 종류1)사회성숙도 검사♠검사의 목적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개인차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고, 부적응자, 불안정자, 정신병질자, 전간자 등과 같은 정상이 아닌 자의 발달 변량이나 특별한 처치, 즉 치료 및 훈련 후의 향상을 측정하며, 정신지체, 악화, 성장, 및 퇴보율 또는 단계에 관한 임상적 연구에서 발달사를

  • 아동발달의 영향요인(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발달의 영향요인I. 가족환경과 아동발달1. 가족 상호작용2. 가족체계3. 양육태도4. 가족구조II. 또래관계와 아동발달III. 학교와 아동발달IV. 사회경제적 지위와 아동발달V. 아동문제와 발달시기* 참고문헌아동발달의 영향요인I. 가족 환경과 아동발달가족 환경은 아동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어린 시절에 가족이 미치는 영향력은 지대한 것으로 일생을 통해 그 영향을 미친다. 부모와의 애착 및 상호작용,

  • 청소년 비행 레포트
  • 아동 후기나 청소년기에 이르면 일탈또래 집단에 가입하여 청소년의 만성적인 비행에 가입된다는 것이다. 조기 비행자의 경우, 사회규범에서 벗어나 폭력적이거나 반사회성이 두드러지고, 법적 처벌이 무거운 중비행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2) 환경적 요인①가족환경청소년비행을 유발하는 가족환경 요인은 대체로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결손여부 등 구조적 측면과 부모자녀간의 관계 또는 양육태도, 의사소통 등 기능적 측면으로 나뉜다.

  • [부모교육론] 좋은 아버지와 아동
  • 애착이론2. 아버지의 역할 변화Ⅲ.아버지의 역할과 아동의 발달 1.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1) 대인문제 해결사고의 발달2) 긍정적 사회적 행동특성의 발달3) 자아존중감 발달4) 성역할 발달5) 지적 발달2. 부성실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3. 아버지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아동의 사회화1) Schaefer의 양육태도 모형2) 애정적-자율적 태도3) 거부적-자율적 태도4) 거부적-통제적 태도Ⅳ. 육아 및 놀이 참여시 아버지의 특성1)

  •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
  • 사회적 위축, 우울을 사용하며, 가족적 변인으로서, 부모의 양육태도로서의 감독/ 애정/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 합리적 설명/ 방임/ 학대를 사용하며, 또래적 변인으로서 교우관계를 사용했고, 학교환경적 변인으로서 학습활동에 대한 흥미, 학교규칙 준수, 교사관계 등을 사용 하였다. dpvgvc6or3vc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표본에서는 앞서 소개했던 개인적 변인과 가족적 변인과 학교환경적 변인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