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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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Ⅰ. 중국의 교육방침
1. 49년~문화대혁명
2. 등소평의 개혁 개방 시기
3. 장쩌민 시기의 과학 교육 강조
4. 후진타오 시대
Ⅱ. 중국교육의 기본제도
1. 학교제도의 변천
2. 현행학제
3. 중국교육의 현황
Ⅲ. 중국의 교육 문제
1. 교육의 지역적인 격차
2. 교육비 과다 지출
3. 민공 자녀 교육문제
4. 고등교육 문제
▶ 결론
본문내용
ㄷ. 현재
현재 중국의 소학교, 초급중학교 학제는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점차 6-3제에서 5-4제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다. 그 배경으로는 먼저 1980년대 후반부터 북경을 비롯한 많은 지역의 학교들에서 5-4제에 대한 실험 실시 결과 좋은 평판이 나오고 있어 5-4제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다 본질적인 이유로는 중국이 당국이 나서서 현재 의무교육 단계의 학제를 5-4제로 바꾸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있다. 아무래도 중국 당국에 있어 초급중학교 단계는 민족소양을 교육을 통해 높이는 데 있어 중요한 시기이므로 수업연한을 4년으로 하는 것이 낫기 때문엽립군 “소학교 단계는 기초교육의 기초로써 십분 중요하다. 그러나 소학교 학생들은 연령의 제한으로 말미암아 민족의 소양을 높이는 교육을 시키는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 중국의교육 129쪽 참조
이다. 이러한 학제 개혁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소학교, 초급중학교의 학제를 5-4제로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중국에는 아직 6-3학제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5-4제는 현재 일부의 실험적용이 끝나고 보급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학제 개혁은 시설문제, 교사문제 등 해결해야할 적지 않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1989년까지 전국적으로 초등학교 5년제를 실시하는 학교가 전국 초등학교의 41.8%를 차지하였고, 상해시도 2004년 가을학기부터 5-4제로 6-3제를 대체하기 시작한 사례들을 볼 때 현재 5-4제를 선호하는 지역과 학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은 분명하다.

3) 중등교육
교육대학 입학을 목적으로 하는 보통 고등학교의 학력교육과정과, 졸업 후 직업전선에 뛰어들기 위한 전문 기술교육과정인 직업학교의 직업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 본 글에서는 보통중학교교육(초급·중급 중학교)을 중등교육, 직업․기술학교 교육을 직업교육편에서 다룬다.
보통중학교 교육: 초급중학교(4년제와 3년제),고급중학교(3년제)
중국의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는 각각 한국의 중학교에, 한국의 고등학교에 해당한다.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는 단독으로 학교를 설립할 수도 있고, 합쳐서 설립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대부분의 학교가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를 함께 설치하고 있고 그 명칭도 00중학교라고 되어 있다.

초급중학교
- 입학 : 초급중학교 모집 방법으로 사용되던 통일시험의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자, 학생들 의 학습부담을 경감을 목적으로 국가교육위원회는 입학시험제도를 없앴다. 그러나 많은 지역에서 “소규모 통일시험”을 새로이 시작하면서 과거의 통일입학시험이 재 탄생하였다. 그렇기에 현재 중국의 초급중학교 신입생 모집방법은 지역에 따라 차 이가 매우 심한 상황이다. 다만 개략적인 초급중학교의 신입생 모집은 소학교 졸 업시험의 기초위에서 진행된다.
- 교육목표 : 학생으로 하여금 이상, 도덕, 문화, 규율이 있고, 사회주의 조국과 사회주의 사업을 열애하며, 소학교 교육의 기초 상에서 어문, 수학, 외국어 등 학교가 요구하는 교과목의 기본 지식과 기본기능을 장악하도록 하는데 있다.
- 시험 : 초급중학교 시험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시험이 있다. 첫째로, 매 학기에 2번의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구자억,「중국의 교육」,원미사, 1997
구자억,「중국의 교육정책과 노동정책」, 미래전략연구원, 2011
유홍준, 김지훈,『현대중국 사회와 문화』, 그린, 2005
이경자,「중국의 교육현황 및 발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7
유경희,「중국의 학제 및 개편 동향」,『교육개발』통권 156호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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