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조설계] 최적 단면 분석 및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아래 그림의 구조물에 아래와 같은 하중이 작용할 때 적정단면을 설계하라.

2. 단면조건 (H형 단면, 높이 H, 두께 t)

3. 설계조건

압축 설계 (Column)
휨 설계 (Beam)
휨-압축 설계 (Beam - Column)
※ Reference


본문내용

① SM490
식 3.3.1을 만족시키면서 가장 작은 단면적을 갖도록 하는 높이(H)는 335mm, 두 께(t)는 20mm이다. 그러나 이 때의 세장비는 이므로 “N.G.” 이다.
그러므로 세장비조건을 만족시키며 가장 최소의 단면을 갖는 단면 치수를 찾으면 다음과 같은 치수가 결정된다. (높이(H): 347mm, 두께(t): 19mm). 세장비 조건을 보 면, 이고, 자유돌출부 조건을 보면 이다. 따 라서 가정한 단면은 모든 조건을 만족하고 있다.
그러므로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최적 단면의 치수는 높이(H): 347mm, 두께(t): 19mm가 된다.

② SM520
SM520의 경우는 압축응력에 대한 허용압축응력의 비가 0.8~0.9가 되는 범위 안 에서는 세장비 규정을 맞출 수 없었고 압축응력에 대한 허용압축응력의 비가 0.8아래 로 내려가야만 세장비의 규정을 맞출 수 있다. 즉, 세장비 규정을 맞추기 위해 하중 에 관하여 비경제적인 단면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가장 작은 단면적을 갖는 단면의 치수는 다음과 같다.
⇒ 높이(H): 347mm, 두께(t): 20mm, 단면적(A): 20020
→ (O.K.), → (O.K.)
그러나 가 되어 기준치인 0.8~0.9를 벗어난 비경제적인 설계가 되 었다.
6) 설계과정을 통해 구한 SM490과 SM520의 적정단면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높이(mm)
두께(mm)
단면적()
L(m)
총강재량()


SM490
347
19
19057
10
0.19057
0.8476
119.9
SM520
347
20
20020
10
0.2002
0.74315
119.8
표 4. SM490과 SM520의 적정단면 비교

두강재의 총량을 비교했을 때 총강재량의 차이는 의 차이가 나왔다. 강재량에 대한 각 강종의 가격이 제시된다면 가격이라는 기준으로 비교하기 좀 더 용이할 것이다. 그러나 그 차이가 얼마 크지 않고 비를 비교해 보았을 때, 강종 SM490을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결정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Reference
대한토목학회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도로교 설계기준』, 대한토목학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공학, 선체구조설계시스템] 중앙단면설계
  • 강의 평가서19 - 201. 중앙단면설계선체구조의 형식은 보강판 구조로 되어 있는 데, 그 구성은 크게 평판, 늑골, 특설늑골로 구분할 수 있다. 평판이 받은 압력은 주변의 늑골에 힘으로서 작용하고 늑골에 가해진 힘의 합계는 특설늑골이 유지하게 된다. 그 위에 복수의 특설늑골로 선체를 구성하고, 선박에 작용하는 전체의 힘은 선체의 외판과 갑판 및 격벽에 전달되어 전체의 화물중량과 선박자체

  • [선체구조설계시스템] Philosophy of Hull Structure Design
  • 설계(Production Design)2.2.2 선박에서의 설계의 흐름3. Basic Design of Hull Structures3.1 Role of Basic Design3.2 Structural Drawings3.2.1. Approval Drawings① Midship Section ② Construction Profile③Shell Expansion 3.2.2. Detail Drawings3.3 Standardization3.4 Negotiation with Owner4. 우리들의 생각선체구조설계시스템 1. 9주차 강의 요약1.1. 중앙단면설계의 중요성1.2 중앙단면설계의 단계1.2.1 중앙 단면 형상 결정1.2.2 중앙 단면 계수의 가정1.2.3 Local Scantling1.2.4 단면 계수의 계산 및 Required Sectio

  • [열역학] 보온병의 재질 및 두께와 단열 효과
  • 강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진공 공정을 버티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향후 PVC 수준의 낮은 열전도도를 갖는 물질이 좋은 강도를 갖고 인체에 무해하고 디자인 측면에서도 우수한 물질을 발견하여 상업화 한다면 매우 좋은 보온병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결론1.설계 결과 및 분석우리는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보온병의 단열효과를 설계 주제로 선정하였고, 그 재료에 따라서 보온병의 단열 효과가 달라지는 것을 실제로 계산하여 살펴

  • [열공학] 텀블러의 재질 및 두께 변화에 따른 단열 효과
  • 및 인체유해성 면에서는 절대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 7조의 판단으로는 PVC 수준의 단열효과를 갖는 디자인 및 내구성(강도)를 갖춘 물질을 사용하여 단열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진공처리를 한다면 단열효과가 매우 우수한 그리고 상품화하기 매우 훌륭한 텀블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런 결론에 비추어 우리는 더 많은 자료조사를 통해 아래와 같은 최적의 텀블러를 제안해 보기로 한다.3.2. 최적

  • 인장실험 레포트
  • 및 비틀림 등의 강도 시험을 총칭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시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나, 크리프 시험과 같이 긴 시간이 필요한 정적 시험도 있다. 정적 시험 방법에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시험법은 인장시험으로서 금속과 합금의 강도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다. 인장시험은 상온에서 수행하며,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률, 단면감소률 등 재료의 물성치를 결정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응력-변형률 선도(Stress-Strain d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