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롯데마트(lotte mart)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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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소개
• 현황
• 전략
• 대안
본문내용
※ 시장 분석 – 국내 시장
본격적인 성숙기 시장으로 저성장 시대를 맞이함
– 신규 출점 속도의 둔화
– 지난 10여 년간 소매업계 성장을 주도하던 성장율이 한자리 수 이하로 떨어짐
– 단위 점포별 매출액 감소 추세로 전환
저가격 정책 & 새로운 상품(가치소비)제안 → 할인점의 성장 촉진
업체간 경쟁구도에서 업태간 경쟁 구도로 전환 → vs 편의점/온라인쇼핑/백화점
On-Line Mall 확대 → 시간 절약형 소비패턴에 적극적 대응

※ STP
Segmentation
– 좋은 쇼핑 분위기와 서비스
– 상품의 다양성 및 구색
– 가치와 가격
– 접근 용이성
Targeting
– 가치 지향 ; 품질과 고객맞춤형
Positioning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모기업인 롯데그룹의 막강한 자금력
- 유통업계에서 쌓아온 노하우
- 강력한 마케팅 능력
- 신속한 기동력 - 할인점 업계 후발주자
-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매장
-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
Opportunity Threat
-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
- 할인점 시장의 계속적인 성장
- 경제위기로 인한 할인점 소비자 선호 증가 - 계속 진입⋅성장하고 있는 외국계 할인점
- 할인점 시장의 확대로 인한 경쟁심화
- 국내 시장의 포화 위험성 내포

※ 현재 롯데마트의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분석
1) 제품전략
: PB전략 '고품질 합리적 상품' <롯데마트 자체 브렌드>
① 와이즐렉(Wiselect) - 전 상품 브랜드
대표상품) 꿀, 우유, 재래김, 자동차 와이퍼, 돼지목심, 프라이팬 등
② 위드원(Withone) – 의류브랜드
대표상품) 여성, 남성, 아동 의류, 언더웨어, 잡화
→롯데마트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 품질, 맛, 기증, 디자인을 적용하여 자체적으로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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