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절차와 구현방안(방향) 및 효율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주체별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상거래의 절차와 구현방안(방향) 및 효율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주체별 역할
목차
전자상거래의 절차와 구현방안(방향) 및 효율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주체별 역할






목차

* 전자상거래의 절차 및 구현 방향

Ⅰ. 전자상거래의 절차

Ⅱ. 전자상거래 효과적 구현 방안

Ⅲ. 효율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주체별 역할

1. 정부
2. 유관기관
1) 주요역할
2) 주요활동 내역
3. 기업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의 절차 및 구현 방향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에서 국경을 초월한 소리 없는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21세기 무역환경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우리도 정부, 기업, 유관기관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철저히 대비해야 할 전자상거래부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1. 전자상거래의 절차

전자상거래의 절차는 정보교류, 주문, 대금결제, 실행 그리고 서비스 및 지원의 5단계의 주기를 거치면서 소비자와 공급자 간에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정보를 상호 교류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다양한 전송 수단이 활용되고 있다. 바로 이러한 전송 수단은 일종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를 신속하고, 정확하며, 시 ․ 공간적 제약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 환경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초고속정보통신기반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와 초고속정보통신기반 간에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초고속정보통신기반 하에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으며, 전자상거래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 초고속정보통신기반은 그 가치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는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한 요인을 공급자, 중간상인, 소비자 측면에서 살펴보면, 공급자 측면에서는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하고 많은 고객을 지원하기 위한 개선된 정보가 필요하며, 중간상인의 측면은 상품 선전을 위한 공간의 제약이 없고, 가격 절감을 위한 기회, 공유된 시장과 소비자의 보호 등이 가능해야 한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언제나 엑세스가 가능해야 하고, 편리해야 하며, 개선된 고객서비스, 전통적인 상점쇼핑보다 시간이 절약되어야 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 실행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장애 요소로는 우선 기술적 측면에서 비밀 보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어촌 소득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마을 전략] 농어촌 소득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마을 전략
  • 전자상거래의 이해 2. 농산어촌 체험관광의 이해3. 농어촌 환경변화에 대한 이해 Ⅲ. 정보화마을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1. 정보화마을의 현황 2. 정보화마을의 문제점 Ⅳ. 정보화마을 운영평가 결과 분석 1. 정보화마을 운영 평가 결과 및 분석 Ⅴ. 정보화마을 활성화 방안 1. 정보화마을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홍보2. 정보화마을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3. 정보화마을 운영주체의 역할 정립4. 체험관광을 통한 정보화마을 활성화 5. 전자상거

  • 인터넷을 통한 남북한 교류협력 -인터넷 교류 가능성을 중심으로
  • 절차가 필요하다. 현재는 인터넷이 오프라인에서 수행되는 많은 교류협력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하나의 교류협력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곧 현재의 정부나 특정 기업관련 기관 중심의 특정적 교류협력 수단에서 다양한 계층 및 분야에 적용되는 보편적 교류협력의 단계로 이전 될 것이며, 바로 이것이 궁극적 목표를 향해 나가는 하나의 바람직한 방향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인터넷 교류의 가능성에 그리고 보다 효과적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위한 경영혁신개념이 공급망관리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 기업체들의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SCM을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SCM의 이론적 배경과 SCM 구축 사례를 살펴보고 SCM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자동차부품업체의 SCM 구축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 내용 및 절차본 연구는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공급망관리(SCM)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로 문헌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방안231.저작권 보호를 위한 법적․제도적 방안23가.집중관리제도(저작권위탁관리업)의 개선23나.저작권 갈등과 정부의 역할 개선262.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방안28가.기술적 보호 조치 : 권리관리정보28나.디지털권리관리(DRM) 시스템의 설계 및 개선29Ⅳ.모바일 음원, 음악 산업의 꽃?351.차세대 음악 산업의 총아, 모바일 음원35가.세계 모바일 음악 시장의 확장35나.국내 모바일 음악 시장의 발전382.모바일 음원 사업의 경쟁 구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전자상거래는 앞으로도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과 더불어 우리가 필연적으로 추진해야 할 국가적인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먼저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정보사회 구현을 위한 국내외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 및 보급실태에 대한 분석과 아울러 전자상거래의 운용상의 따른 문제점 및 해결 방안과 함께 앞으로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 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