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대학생의 흡연 담배 브랜드 이미지와 나의 이미지 연관성 태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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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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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사배경 및 목적
2.조사 방법
3.설문지 분석
4.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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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HO: 대학생 흡연자 본인이 흡연하는 담배와 자신의 이미지는 동일하다
Ha : 대학생 흡연자 본인이 흡연하는 담배와 자신의 이미지는 동일하지 않다
첫번째 본인이 흡연하는 브랜드와 나의 이미지가 어울리는가에 대해서는 등분산이 가정되면 신뢰도 95%의 수준에서 유의확률은 0.905 > 0.05 이므로 두 집단의 분산이 동일하다는 가설은 채택되며 이 때 t의 값은 19.66 자유도는 198이다. 양방향 유의도의 값은 0.051 > 0.05이므로 본인이 흡연하는 담배브랜드와 자신의 이미지가 어울린다는 귀무가설을 채택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본인이 흡연하는 브랜드에 대한 평소 만족도의 경우에 유의확률이 0.571 > 0.05 이므로 이 때 등분산이 가정되고 , 이 때 t의 값은 1.556 자유도는 198이다. 등분산이 가정될 때 다음의 가설에 대한 신뢰도 95% 수준의독립 표본의 양방향 유의도(p)의 값은 0.121 > 0.05 이므로 흡연하는 브랜드에 대해서 평소에 만족한다는 기존의 귀무가설은 성립되어질 수 있다.
p의 값은 귀무가설의 진실성을 나타내는 확률이므로 만약 그 값이 클수록 귀무가설의 진실성을 나타내는 확률이 높아진다. 신뢰도 95%수준내에서 귀무가설이 채택되어질 가능성의 정도를 판단하는 유의도의 수준의 가정은 p < 0.05 이다. p<0.05이면 기존의 귀무가설이 기각되어지고 대립가설을 채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반대의 경우에는 기존의 귀무가설이 성립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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