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가상현실을 이용한 독거노인 케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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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2
1. 현대사회와 IT2
2. 우리가 직면한 사회문제2
3. Solution에 대한 간략한 설명2
4. 보고서의 구성2
Ⅱ.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현황과 발전방향4
1. 가상현실 기술의 정의와 현황4
1.1. Real Time Rendering 기술4
1.2. Computer Vision 기술4
1.3. MMI(Multimodal Interface) 기술4
1.4. Presence(현장감) 6
1.5. Wibro와 HSDPA기술 6
2. 솔루션7
2.1. 서비스 개념도7
3.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방향8
Ⅲ. 사회적 문제9
1. 인구의 노령화와 노인생활 실태9
1.1. 노인인구 증가 추이9
2. 독거노인과 재가노인복지
2.1. 재가노인복지의 개념
2.2. 재가노인복지의 장점
3. 독거노인 대상 재가노인복지의 한계
3.1. 재가노인복지 사회복지사의 현재 상황
3.2. 인력부족
3.3. 지속성문제
Ⅳ.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
1. 사회적 문제와 정보기술의 연계 및 활용 가능성
1.1. 가상현실
1.2. 와이브로&HSDPA
2. 산업전망 및 현실성
2.1. VR 산업
2.2. 다른 산업간의 연계
2.3. 수익성
2.4. 사용자 편의성
Ⅴ. 결론18
1. 솔루션의 효용성과 실현 가능성
2. 솔루션의 비용과 수익 문제
3. 솔루션에 대한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현황과 발전방향

1. 가상현실 기술의 정의와 현황
가상현실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가상현실과 동일한 용어로 사용되는 것들에는 Visualization, 인공현실(artificial reality), 사이버 공간(cyberspace),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 인공환경(artificial environment) 등이 있다.
가상현실기술의 현황 및 최근 동향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1.1. Real Time Rendering 기술
먼저 가상현실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Real Time Rendering 기술은 가상현실 안에서 사람에게 현실과 동일한 느낌을 전달하거나, 가상현실과 현실을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현장감(Presence)을 극대화 시키려면 엄청난 양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그래픽 화면 생성 및 처리 기술을 말한다. 그래픽 분야의 전문가인 Catmull의 말에 의하면, 실제 세계를 Rendering하기 위해서는 한 순간에 (예를 들면 20분의 1초안에) 8천만 개의 폴리곤(polygon)과 텍스처(texture), 셰이딩(shading)등을 처리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Real Time Rendering관련 기술 동향은 동시에 많이 처리해야 하는 폴리곤과 텍스처, 세이딩이 개발된 현재의 하드웨어 기술 수준보다 많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처리하기 보다 새로운 기술적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하려고 한다. 잘 보이지 않는 물체를 영상처리 하지 않는 방법, 여러 형태의 Level of Detail 객체를 생성 동적으로 바꿔주는 방법, 이미지 기술을 이용하여 폴리곤 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영상생성 하는 방법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1.2. Computer Vision 기술
Computer Vision은 Real Time Rendering 기술을 통해 영상을 만들어서 현장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과는 반대의 개념으로, 카메라로 얻어낸 영상을 분석해서 어떤 정보를 추출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실제의 모습이나 사진을 샘플링 하여 정보를 얻고 영상처리기법으로 통해 정보를 가공하여 객체나 장면을 만들어 가상현실 속의 사람이 인식할 수 있게 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Image based Rendering 기술과 함께 사용된 예시이다.) 또한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동작을 추적하는 동작 캡쳐, 제스처 인식 등의 기술도 Computer Vision 기술의 예라고 할 수 있다.

1.3. MMI(Multimodal Interface) 기술
Multimodal Interface는 인간과 컴퓨터의 대화 양식을 다양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펜이나 음성 입력, 멀티미디어나 3차원 표시를 이용하는 출력 등 여러 가지 대화 모드를 구비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이 기술은 가상현실공간에서 실제처럼 행동하고, 사람이 자신의 감각 기관을 통해 느끼기 위해 꼭 필요한 기술이다.
Multimodal Interface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개발되어야 할 것이 감각 기관에 정보를 전달할 sensing 기술이다.
지금까지의 개발된 sensor 기술(오감 표현 기술)의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3.1. 시각
시각은 인간이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는 정보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감각에 비해 가상현실감(현장감)에 미치는 영향도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시각에서 가상현실과 관련된 것은 입체 시각(3차원 시각)과 색감이다.
입체 시각은 두 가지 시각 표시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첫째, 주위를 물리적인 영상 공간으로 감싸는 방식이다. 즉, 디스플레이를 대형화하는 것이다. IMAX 영상의 경우 10m이상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넓은 시야를 제공하여 관객에게 현장감을 부여한다. 디스플레이의 대형화를 더욱 발전시킨 것이 OMNIMAX라는 돔(dome)형 스크린에 영상을 투시하는 방식이나 이 방식은 필름투사방식을 채용하였기 때문에 가상현실의 상호작용에 활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최근 복수의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을 활용하여 복수의 영상을 이어 붙이는 방식이 시도되고 있는데, CAVE(Cave Automatic Virtual Environment)와 일본동경대학교의 CABIN(Computer Augmented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신문기사
1. 세계일보, “''홀로노인 지킴이'' 사회복지사 "밤새 안녕하신지” 매일 모닝콜”,
백소용 기자, 2005.12.2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
id=022&article_id=0000137854§ion_id=102&menu_id=102)
2. 경향신문, “사회복지사의 하루 “독거노인•장애인 등 1,000명 혼자 돌봐””,
백승목 기자, 2006.12.10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
200612101804351&code=940100)
3. 세계일보, “노인자살 20년새 5배 급증”, 이상혁 기자, 2005.07.2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
0000108816§ion_id=103&menu_id=103)
4. 동아일보, “노인 하루 10명꼴 자살… “자식들에 짐되기 싫다”” 길진균 기자,
2004.10.14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0&article
_id=0000265103§ion_id=102&menu_id=102)
뉴스
1. MBC, “독거노인 숨진 채 1년 만에 발견”, 이필희 기자, 2007.02.27
(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1504691_1548.html)
2. YTN, “6월부터 독거노인 생활지도사 파견”, YTN & Digital YTN, 2007.02.26
(http://www.ytn.co.kr/_ln/0103_200702261205282867)

인터넷
1. 인쪼리 Injory 네이버 카페, “가상현실(VR)로 만든 34평형 아파트 인테리어”,
2007.03.29
(http://cafe.naver.com/injo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0)
2. YouTube, “Total Immersion - Demo 2007” 2007.03.23 (http://www.youtube.
com/watch?v=g8Eycccww6k&eurl=http%3A%2F%2Fentclicblog%2Etistory%2Ecom%2F314)
3. 웹마스터 유저닷컴 네이버 카페, “[통신망]광대역 통합망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BcN”2007.03.29 (http://cafe.naver.com/webmasteruser.
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
4.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보고서
1. 김정현, “가상현실 최근동향”, 한국정보과학회 SIG-GRAPHICS 연구회지,
2001.02., pp.1-7
2. 최연옥, 나윤정, “2005 고령자 통계”, 통계청, 2005.10., p.3, 6
3. 김미선, “노인인구현황(2003~2006.6.30)”, 통계청, 2006.08., p.1
4. 양웅연 외 6명, “가상 디자인 품평을 위한 Virtual Engineering 기술”, ETRI,
2005.08., p.84
5.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사 자격증 교부자수”,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04.12
6. 독거노인 생활지도사 파견사업의 실제, 보건복지부 노인지원팀, 2007
7. 21세기 노인복지의 과제와 대책, 김동배
8. 21세기 노인복지의 전망과 과제, 이준근, 보건복지부 노인복지과
9. 한국사회복지사 기초실태조사보고서, 한국복지사협회, 2006
10. 저소득 독거노인의 사회심리적 상태와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장문영, 2003
11. 재가노인복지 과제와 전망 , 홍봉선,
12. 독거노인을 위한 재가복지서비스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최일선 199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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