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교육훈련에서 Action Learning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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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액션러닝의 개발배경
2.액션러닝의 개념
3.액션러닝프로그램의 프로세스
4.액션러닝의 구성요소
5.타방식과의 비교
6.액션러닝의 사례
본문내용
- 문제 상황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을 향상시키는 의도적인 변화를 얻기 위해 현실적으로 복잡한 문제에 책임감을 가지고 관여함으로써 학습의 주제를 요하는 지적, 감정적, 신체적 발단 수단이다.

- 교육 참가자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각자 또는 전체가 팀워크를 바탕으로 실패의 위험을 갖는 실제 문제(real problem with real risk)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교육방식이다.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Learning Coach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 질문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 과제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를말한다.


Action Learning의 가장 큰 특징이 실패의 위험이 있는 경영현장문제의 궁극적, 실질적 해결을 전제로 한다.
교육과정에서 도출된 문제해결대안에 대한 실행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그런 맥락에서 Action Learning에서는 앞의 L=P+Q+R의 공식을 L=P+Q+R+I 으로 확장하고 있다.(Implementation: 실행)
- 즉, 다른 사람이 실행에 옮길 제안서나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은 학습팀의 의지와 효율성, 그리고 학습효과를 현저히 저하시킨다. 결정된 결과를 실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Action Learning의 학습팀은 두뇌집단(Think Tank)이나 논쟁그룹(Discussion Group)과 구별된다.
참고문헌
-조직 및 지역의 창조적 변화를 이끄는 체계적 액션러닝(안영식, 정주영, 박수홍 저/학지사)
- 성공하려면 액션러닝하라(봉현철 저/ 행성:B웨이브)
- www.kala.or.kr
- 한국액션러닝 협회 홈피랑
- http://e-campus.posco.co.kr/webroot/com_act/index.html
- 포스코 액션러닝 기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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