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제론] 약한 특허들의 정책적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4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2. The Strategic and Policy Implications of
Weak Intellectual Property and Private Information
3. Implications for Innovation Incentives
4. Implications for Disclosure Incentives
5. Implications for Competition and Antitrust Policy
6. Implications for Organizational Incentives
and Entrepreneurial Activity
7. Conclusion
- 본문내용
-
강한 특허권 약한 특허권
특허권이 강할 수록 특허 침해의 대해 넓고 깊은 범위에서 보호
강한 특허 일수록 독점에 가까워 지며 많은 경제적 이익을 누릴 수 있음
적절한 강도는 새로운 발명의 종류를 다양하게 한다.
기업 비밀 유지의 고려 사항
1. 비밀유지는 기술보호에 얼마나 효율적?
2. 기술의 공개는 경쟁자의 후속제품 발명가능성을 증가?
BUT 상품자체에서 기술이 드러나는 발명품은 비밀 보호 불가
기업은 기밀을 유지하는 대신, 특허획득을 통해 선매권을 획득
극단으로 가면 --> 약한재산권=재산권이 없는 상태.
But 혁신자는 재산권이 없어도 혁신에 대한 가격책정 가능.
왜? 구매자는 독점적정보가 타회사로 가는것을 예방할 인센티브 존재.
Anton 과 Yao(1994) – 정보의 공개는 “blackmail threat” 을 생성한다.
Anand and Galetovic (2004) - 혁신가는 제한된 재산권보호하에서도
가격 채택이 가능.
혁신에 의한 정보의 공개 선택 정도로 경쟁자의 발전이 나타날 수
있다. 경제력을 변화시킨다.
작은 혁신을 하고 있는 기업은 종종 큰 혁신을 비밀리에 사용
기업은 더 큰 혁신의 공개를 통해 자신을 작은 혁신 기업에서 분리되
고 싶어하며 이것이 높은 비율의 정보공개를 할 인센티브를 생성
대규모 공개는 경쟁기업에 더 유용한 정보 제공, 후속 혁신기업에
의해 가치 하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