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구실습] 서울지역 10개대학 상권 분석(연세대학교와 신촌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연구의 배경과 목적

설문지의 22-1번과 22-2번 문항을 중심으로 도출된 결론.

다른 학교의 응답결과와의 유사점과 차이점 -9,10,19번 문항을 중심으로

학교 주변 상가를 이용하는 비율과 그 원인분석

연구의 한계점과 개선점


본문내용
이러한 설문 결과는 면담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다. 대학 상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던 연세대 학생은 면담 중 학교 주변 상가를 설명할 때에도 예시로 술집을 많이 사용했다. 서강대 학생 또한 면담 때에 고깃집이나 술집이 많아도 줄어들면 안 된다고 말했던 것을 보아 두 대학은 인식의 차이가 적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화여자대학생들은 이들의 응답과는 전혀 다른 대답을 했다. 이들 중 단 한명도 학교 주변 상가의 이미지로 술집을 꼽지 않았다. 두 대학은 자신들의 대학 주변 상가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술집을 꼽았으나 여대인 이화여대에서는 술집에 대한 의견이 없던 결과로 미뤄보았을 때, 이 대학이 공학이냐 아니냐에 따라 학교 주변 상가에서의 술집이 영향을 끼치는 정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같은 신촌이지만 각 대학주변에 어떠한 상가들이 모여 있는가에 따른 지리적인 특성상의 이유로도 이와 같은 결론이 나왔을 수도 있다. 이화여자대학생들 설문지에는 대학 주변 상가의 이미지를 ‘화장품과 미용실의 천국’, ‘구두 가게 천국’과 같이 설명하는 등 연세대 학생들에게서는 나오지 않았던 패션에 관련된 상가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대답이 총 설문지 작성자의 33.3%인 6명에게서나 나왔기 때문이다. 남녀의 차이로 보기에는 여자이면서 연세대 학생이지만 술집을 대학가의 이미지로 꼽은 사람이 전체 연세대 여학생의 23.0%인 3명이 있었기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는 없다.
이 외의 다른 특징을 보자면, 같은 신촌에 위치한 학교에서도 연세대 및 서강대 학생들이 생각하는 번화함과 이화여자대학생들이 생각하는 번화함에도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이화여자대학생들의 설문지에서 자신이 속한 대학가의 이미지로 가장 많이 나온 의견은 사람이 많고 번화했다는 응답으로, 총 설문지 작성자인 18명중 6명인 33.3%가 이에 해당했으며, 이들은 사람이 많고 번화하다는 것을 ‘놀러 온 외부인들이 가득한 곳’, ‘친근한 듯 친근하지 않은 곳’, ‘번잡하다’ 등의 부정적인 묘사를 주로 사용해서 설명했다. 반면에 연세대 학생들은 총 설문지 작성 인원인 20명중 5명인 25.0%가 번화하다는 의견을 냈지만 이 중 부정적인 의견은 ‘전쟁터’라는 것 하나뿐이었다. 나머지 의견으로는 ‘유흥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활기찬 샐러드’, ‘중심가’, ‘번화가’와 같은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 대학들 간의 차이가 무엇이기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인지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지만 신촌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확실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스타벅스의 경영전략과 경영분석
  • 서울대학교 아동병원에서 주관하는 불우아동치료연구개발비를 지원하고 있고, 회사 차원에서 보육원 시설에 꾸준히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고 있다. 버는 만큼 값어치 있게 쓰는 것, 그것이 곧 리딩 브랜드로서의 책임이라는 스타벅스 측의 생각인 것이다.스타벅스의 가장 가시적인 목표는 2005년까지 전국에 300개 매장을 달성하는 것이다.3. STARBUCKS COFFEE KOREA 제무제표 (단위 : 원)2000년2001년2002년2003년

  • Starbucks(스타벅스)의 경영전략에 관한 보고서
  • 지역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경영을 펴는 이른바 거점 초토화 마케팅으로 성가를 올리고 있다. 스타벅스의 거점지역은 광화문과 테헤란 밸리인데, 특히 광화문을 중심으로 반경 1㎞ 안에 무려 6개 매장을 연달아 열면서, 광화문 커피 상권에 집중 포화를 퍼붓고 있다. 한마디로 이 일대 샐러리맨 고객들(또한, 이 일대에는 외국인 회사와 외국인 관광객이 많다.)을 싹쓸이하겠다는 전략이다. 서울 세종문화회관 옆의 현대 화재해상보험 별관에 들어선 스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서울 창동에 신세계 이마트가 우리나라 최초의 할인점으로 등장한 이후, 1994년 LG의 LG마트 등 1996년까지는 주로 국내 업체들이 유럽식 하이퍼마켓, 회원제 창고클럽, 아울렛 등의 형태로 할인점 사업을 시작했다. 할인점은 경기지역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확대되어 왔는데, 이는 경기지역이 신도시가 꾸준히 성장되어 교통이 편리하고 대도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지가와 넓은 용지 확보의 용이성, 그리고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연구회, 경북의 유도진흥회, 중추원 참의 어윤적(魚允迪)이 중심이된 대동사문회 등이 결성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조직들은 활발한 활동도못하였고 오래 지속되지도 못하였다.한편, 장석주도 유도대동회라는 모임을 결성하기도 하고, 동광회 서울지부결성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다른 친일단체가 총독부 당국의 지시에 의해결성되었던 것과는 달리, 동광회는 일본의 대륙침략에 앞잡이를 섰던 우익정치단체인 흑룡회계의 일본 낭인들이 결성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대학에 진학하면서 대입 정원의 20만명 안팎이 남아돌 것으로 예상된다.군 입대자들도 마찬가지다. 조영태 서울대 교수는 40만둥이들이 군에 입대하는 5년 뒤인 2022년부터 군 입대 장병들의 부족 현상이 생길 것이라며 모병제로 바꾸어야 한다는 말도 나오지만 여기에는 엄청난 군 제도의 변화와 내부 전략, 비용 등의 변화가 수반되기 때문에 국방부가 시급히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특히 어린이 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농촌 지역을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