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중국 관광객 유치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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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방한 중국관광객의 현황과 특성

1) 방한 중국 관광객의 현황

2) 중국 관광객의 한국 관광

(1) 지방색이 강한 문화와 독특한 미각관련 관광을 선호

(2) 중국인들의 방한 결정요인

(3) 중국 관광객들이 기대하였던 활동

(4) 가장 즐기고 싶은 한국 여행상품

(5) 한국여행을 통해 얻은 점

2. 중국인의 해외여행성향과 특성과 전망

1) 중국인의 해와여행성향

2) 중국인 해외여행의 특성

3) 중국 관광시장의 전망
(1) WTO의 전망

(2) 세계여행관광협의회(World Travel & Tourism Council,WTTC) 전망

1) 인천-광주 연계상품개발 중국관광객 유치 박차

2) 제주도, 중국 의료관광객 유치 활동 본격 추진

3) 경북·강원·부산·울산 뭉쳐 관광객유치-ㅡ동해안권 관광진흥협의회, 중국관광객 유치 공동마케팅

4) 서울관광객 두자릿수 고속성장, 관광만족도는 91%로 지속 상승

(1) 외국인 관광객 10명중 9명 서울 방문, 관광만족도 91.2%로 조사

(2) 서울관광 마케팅 효과 가시화·일자리 창출 위해 더욱 박차

(3) 서울형 관광상품 개발·출시

(4) 해외 관광마케팅 강화

(5) 대장금의 삼계탕은 드라마 속 이야기

(6) 관광만족도 100% 달성을 위한 현장 관광서비스 강화

5) 중국인 '성형관광' 러시

4. 중국인 관광객 수용의 문제점

1)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숙박시설 부족

2) 관광프로그램의 빈약

3) 방한관광상품의 저가화와 중국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의 부재이다.

4) 관람은 ‘공짜’인 곳만, 강남은 단절되고 있다.

5) 한국인의 중국관광객에 대한 차별과 불진철이 문제가 되고 있다.

5. 중국관광객유치의 활성화 방안

1) 복수비자 대상 늘리고 유효기간도 연장

2) 더블비자도 신설해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쇼핑코스마련은 중국관광객 유치에 있어서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4) 유치여건을 조성하여 관광산업을 활성화 하여야 한다

5) 중국어 강원도 관광가이드 책자 발간해야 할 것이다

6) 중국어 문화유산 해설사 양성해야 할 것이다

7)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마케팅 강화

8) 중저가 숙박시설 확충

9) 우수식당 지정 및 전문식당가 조성

10) 서울, 제주도, 부산 등과 연계한 공동여행상품 개발과 신혼여행상품 개발

11) 중국한방의료관광 활성화

6. 중국관광객 유치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중국관광객 유치의 실태

1) 인천-광주 연계상품개발 중국관광객 유치 박차
인천광역시 관광공사 (사장 최재근)는 3월 11일 광주광역시청에서중국, 일본 및 동남아 시장 집중 공략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와 업무 협약을 체결, 광역권 공동 마케팅을 실시한다.
이번 업무 협약은 지난해 경기관광공사와 공동상품개발 협약을 맺은이후, 원거리관광지와 연계상품을 기획하는 첫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인천관광공사와 광주광역시는 1차적으로 중국, 홍콩, 동남아 관광객 유치를 위하여, 지정여행사 선정, 공동 관광상품 개발, 관광상품 설명회, 해외현지 관광상품 홍보 등의 주요 공동 마케팅활동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예정이다. 특히, 인천관광공사는 지난해 첫선을 보여 여행업계에 호평을 얻은 바 있는 중국 실버 단체에 대한 인천 여행 상품 개발을 더욱 확대 해 나갈 계획이며, 올해는 작년 실적 2천명의 5배에 달하는 약 1만명의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정하고, 강화 역사 문화 체험등 다양한 연계 상품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서남권의 관광거점 도시로서, 남도의 청정한 자연경관과 아름다운 풍광을 두로 갖춘 전남지역 관광자원과 연계 개발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곳이다.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항 등을 갖춘 세계적인 교통 인프라와 송도국제도시 건설 등 국제적인 도시로 급부상하는 인천광역시와의 공동마케팅 추진은 한중일 관광객 대상 국내 연계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다양한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한편, 인천관광공사와 광주광역시는 인천세계도시축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등 국제적 행사도 연계 하는 등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과 해외홍보 공동마케팅 활동에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2) 제주도, 중국 의료관광객 유치 활동 본격 추진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의료관광 주요 타깃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현지에서 선도병원과 함께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의료관광객 유치 활동을 본격 추진한다. 금번 중국 의료관광객 유치활동은 5월 20일과 21일 양일간에 걸쳐 중국 심양(20일)과 대련(21일) 지역에서 각각 의료기관 관계자, 에이전시, 잠재고객 200여명을 대상으로 선도병원의 주요 의료기술 등에 대해 설명을 하고 홍보 마케팅을 전개한다. 특히 노 비자에 따른 접근의 용이성, 행정에서의 적극지원 등 타 지역과 다른 제주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부각시켜 안심하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최적의 의료관광지로 적극 인식시킬 계획이다. 현지 의료기관인 의과대학 부속병원 등을 방문하여 중국 현지 의료시설 등을 직접 살펴보고, 선도병원과 현지 의료기관과의 상호 인적교류를 통한 네트워크 구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련 백리천화그룹 등 제주 의료관광에 적극적 관심을 보이고 있는 중국 현지 기업도 방문 향후, 협력 방안 등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방문기간중 의료관광과 관련한 다양한 업종 관계자(피부샵 등)와의 소규모 간담회 시간도 수시로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제주 의료관광에 대한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는 금번 설명회를 통해 중
참고문헌
참고자료

강성욱,『의료 서비스 개방 논의와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6
고정민『전략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6
백 광, 『외국의 의료관광 추진 현황 및 시사점』, 한국 관광공사, 2005
박승헌. 2010, 13억을 한국으로 중국 관광객 마음을 잡아라
신경진, 2010, 10년 후에 1억 명이 해외로…중국 관광객 유치는 ‘달러 박스’
서울특별시청 http://www.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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