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저가항공의 모델이 된 Southwest Airline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1) 연혁
(2) 비전과 목표

2. 저원가 전략을 위한 방안

(1) 직항 단거리 노선

(2) 기종 단일화 - 보잉 737 기종 항공기 운영으로 비용절감

(3) 기내식 등 불필요한 서비스의 최소화 대신 낮은 요금 혜택

(4) 직접 발권업무 수행

(5) 선착순제 탑승제

(6) 항공유를 적절한 가격에 미리 헤징(hedging)해놓은 전략

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전략

(1) 내부고객(종사원)만족

(2) 현장 고객 서비스 정책

(3) 직원 모두가 경영자

Ⅱ. 결론
■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2) 기종 단일화 - 보잉 737 기종 항공기 운영으로 비용절감

이 항공사는 정시 도착과 비용절감을 위해 비행기 기종을 보잉 737로 통일했다. 비행기 고장 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소속의 정비원이라면 누구나 정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비행기 유지 관리 비용과 훈련비용, 부품 재고를 최소화하는데 매우 유리하다. 그들은 이러한 이유로 컴퓨터 장비도 표준화시켰는데, 이렇게 운영을 단순화시킴으로써 시간뿐만 아니라 금전적인 절약도 할 수 있었다.

[그림4]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B737 신형기

(3) 기내식 등 불필요한 서비스의 최소화 대신 낮은 요금 혜택

경쟁업체보다 3분의1 정도 낮은 가격을 유지하면서 순이익을 내려면 비용절감이 최우선이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비용절감은 운행시간 단축과 기내서비스 간소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사우스웨스트항공 탑승객들은 아무리 식사 때라도 기내식이 제공되지 않는다. 반면에 기내식은 땅콩 등 스낵류로 과감히 대체했다. 2002년 사우스웨스트항공은 9.090만 봉지의 땅콩과 730만 봉지의 건포도를 소비. 업체 최고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그리고 외부음식물 반입을 허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내식을 없앨 수 있었으며 고객들의 기호에 맞는 음식을 직접 가져다 먹을 수 있도록 하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기내식의 식품 안전성, 기내식을 위한 승무원의 탑승 등 필요하지 않은 인력을 줄임으로서 운항 경비를 절감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창출하고 있다.

(4) 직접 발권업무 수행

여행사를 통한 예약으로 인해 부담하게 되는 수수료를 없애기 위해서 직접 예약제와 인터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출처

- 전략적 사고, 박남규 저, 트라일러 앤 컴퍼니 (2007)
- 가격파괴전략, 미사엘 M. 안데르센ㆍ플레밍 풀펠트 지음, 비즈니스맵
- 사우스웨스트 방식, 조디 호퍼 기텔 지음, 물푸레
-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함대영 저, 가가원

- CNN/JOINS(권성근), [사우스웨스트항공, 안전 소홀 벌금 부과] (08.03.07)
- 라디오코리아 뉴스, [아메리칸 항공 2,500편 운항취소 FAA에 비난 높아져] (08/04/10)
- 사우스웨스트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 강력한 사명과 비전을 형성하라, 스카이 벤처, http://www.skyventure.co.kr
- 한국경제신문, [사우스웨스트 '18년 흑자' 비결은…], (08/07/2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1988441
- 조선일보, ["기체 먼지 무게 줄이고, 페인트도 벗겨내라"], (08/06/1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3&aid=0001968127
- 아시아경제, [사우스웨스트, 항공기 투자 늘린다], (2008/06/1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1992340
- 아시아경제, [美유나이티드항공 "간식 팝니다"], (08/07/0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1998915
- 아시아경제, [저가항공사 "사랑해요 보잉 737"], (08/08/1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277&aid=0002017710
- 뉴시스통신사, [LA 국제공항, 서비스직 노동자 동맹파업], (08/08/2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3&aid=0002258094
- 뉴시스통신사, [미 9개 항공사, 안전점검 감독 없는 수리 하청], (08/10/0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3&aid=00023123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저가항공사의 성공사례- 이지젯의 경영전략
  • 항공사들은 한동안그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기도 했다. 또한 요즘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고유가 시대로 인해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세계적인 항공업계의 위기 속에서도 매년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항공사들이 있는데, 바로 ‘budget airlines’ 이라고 불리는 항공사들이다. 이러한 budget airlines의 선두주자는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은 저가전략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추진하

  • [관광사업론] 저가항공사의 경쟁력과 향후 방향
  • 항공사의 경쟁력은 항공사간 M&A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허브공항을 거점으로 크게 강화 되었고 이들 대형항공사들이 구사한 허브 엔 스포크(hub and spoke) 노선체계의 구축과 정보네트워크를 이용한 전략적 행동은 과점체제를 조장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저운임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시장에 참여하게 된 항공사들이 저가항공사이다. 저가 항공사들의 시장참여의 시발은 1971년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로 보고 있으나 소비자들간 이용의 편리성

  •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
  • Southwest Airline선정동기 ⅲ. Procedure - 조사 역할 분담Ⅱ. 본론ⅰ. Southwest 항공사 성장 배경과 연혁ii . 성공요인 분석⑴ CEO 허브 캘러허의 경영전략① Fun 경영(웃음경영)② 고객중심 경영③ 끈임 없는 혁신④ 인사 채용 부분(2) 성공적인 인사관리① 가족경영② 업무분담방식 가. 빠른 업무 처리나. 유연성 있는 직무③ 직원존중 기업문화 (성공열쇠는 직원)④ 임금보다는 만족감이 높은 회사(3)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① 틈새시장 공략가. 거품

  • [경영학] 저가 항공사의 성공, 실패 사례
  • 저가 항공사의 성공•실패 스토리▣ 서론가. 문제제기1. 왜 저가항공사가 늘어나고 있는가? 나. 저 비용 저가 항공사의 기원1. 저가 항공사란2. 저가 항공사의 효시▣ 본론가. 저가 항공사의 성공사례와 비결1. 국외 저가 항공사(1) 저가 항공의 모델이 된 Southwest Airlines(2) 가죽 의자와 기내 개인별 TV Jet blue(3) 오렌지색 혁명 Easy Jet2. 국내 저가 항공사 (1) E-star항공나. 저가 항공사의 실패 사례1. 국외 저가 항공사(1) 브리티시 항공의 저가 자화사

  • [경영학] 저가 항공사의 성공, 실패 사례
  • 저가항공사의 성공 * 실패 스토리목차*저가 항공사란저가 항공사의 효시국외 저가 항공사1. 네덜란드 국가소개왜 저가항공사가 늘어나고 있는가?저가 항공의 모델이 된 Southwest Airlines가죽 의자와 기내 개인별 TV Jet blue이스타 항공오렌지색 혁명 Easy Jet국내 저가 항공사 브리티시 항공의 저가 자회사 GoKLM 의 저가 자회사 Buzz영국의 Debonair국외 저가항공사국내 저가항공사한성 항공저가 항공사의 공통된 성공, 실패요인SWOT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