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전략] 쓰리엠(3M)의 글로벌기업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3M기업 소개
2. 설립과 역사
Ⅱ. 본론(경영전략)
1. 3M의 SWOT분석
2. 3M의 혁신
3.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4.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5. 국가별 전략
6. 3M의 환경마케팅
Ⅲ. 결론
-나아갈 방향 및 전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3M 혁신의 조건
1) 기업문화
3M이 창립초기부터 만들고 지켜온 혁신적인 기업문화는 타기업과 큰 차별을 둠과 동시에 3M에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사원들은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하여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는 이를 위한 최대의 자유와 연건을 제공하고 있다. 사원들의 실수도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기고 실수에 대한 책임을 묻기보다 이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적인 연구개발을 계속 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 왔다. 대표적인 예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실패를 용인하는 분위기
구성원의 창의성을 북돋아주고 이를 제품에 반영시키려하는 기업은 많지만, 제품 개발 과정에서 실패를 인정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실패를 인정하는 3M 의 기업 문화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은 열렬한 시험, 도전정신이 도전 정신은 곧 구성원의 학습을 장려하고 아이디어를 촉진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실례로서 전임 회장인 맥나이트는 직원들에게 입버릇처럼 창의성을 강조했고, '경영자가 구성원의 실패를 용인하지 못한다면 구성원의 창의성도 말살된다. 실수는 누구라도 할 수 있다. 실수는 언젠가는 더 큰 성장의 원천이 된다.'라는 내용의 경영 방침을 전 구성원에게 전파하였다.
-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이는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중요시하고 착실하게 지원하여 가능한 한 많이 살릴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상품화에 성공하는 신제품의 수가 증가한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는 확실한 반증 자료가 없는 한 최고경영자라도 무시할 수 없도록 한다는 것을 철저히 지켜가고 있다. 의외로 이해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상식이라는 벽을 넘지 못하고 성공 가능성이 희박하며 오히려 기상천외한 아이디어가 성공한다는 점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된 것이다. "상식" 이라는 흉기로 아이디어를 죽이지 않는 기업문화야말로 3M이 지닌 진정한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 10% 원칙
10%원칙은 최근 1년 이내에 개발된 신제품의 매출의 10%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 15% 원칙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근무 시간의 15%정도는 현재 진행 중인 업무와 무관하게 하고 싶은 일에 할애 할 수 있는 규칙이다. 또한 회사의 설비를 사용해서 드러내지 않고 연구를 진행하는 부트레킹(Boot Legging)이 장려되고 있기도 하다. 맥나이트 사장은 연구직 직원들에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효율적인 기업본부를 구축하라」 LG경제연구원 김국태 2004
「6시그마 개요」삼성경제연구소 정진훈 2007
http://www.3m.co.kr/
http://210.114.108.22/pub/docu/kr/AH/AA/AHAA1998001/AHAA‐1998‐001‐005.HTM
http://www.sk.co.kr/mag/mag9808/journal_3.htm
www.E-bay.com
http://economy.hankooki.com 서울경제 [글로벌 기업의 조세전략]<2>이전가격 과세
강성태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 2008/01/03
http://www.smbs.biz/index.jsp 서울외국환중개(주)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자료평가
- 정리 잘 됐어요.
- dbgo***
(2018.12.09 19:24:39)
- very good very good very good
- soo***
(2012.05.21 01:17: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