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전략] 유니클로(UNIQLO)의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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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관심주제

2. 선정기업
1) 관련기사
2) 기사의 시사점 및 기업 선정동기

3. 기업소개
1) 탄생배경과 성장 - “GAP에서 배워 GAP를 능가한다.”
2) 매출현황
3) 핵심역량

Ⅱ. 본론

4. 유니클로가 속한 산업 환경
1) SPA 의류란
2) 패션 시장의 변화

5. 유니클로의 강점
1) 저렴한 가격
2) 좋은 품질
3) 효율적인 체계
4) 유행에 휘둘리지 않는 베이직한 아이템
5) 유연한 기업구조

6. 성공요인 및 전략
1) 매장운영의 표준화
2) 최상의 소재
3) 최고의 브랜드 구축
4) 고객과의 유대감
5) 유니클로의 SPA
6) 인사체계정비
7) 글로벌화
8) 성공적인 마케팅

Ⅲ. 결론

7. 사례연구를 통해 학습한 점글로벌전략 사례연구 - 유니클로의 성공전략 ⁍ ⁌

본문내용
③ 남성 소비자의 변화
남성도 이제 본격적인 美를 위한 투자를 시작했다. 화장도 여자들만의 전유문화가 아니고, 남성들도 자신들의 외면을 가꾸는데 적극적이다. 이에 현재 화장품 및 의류업계에는 '옴므(Homme)' 열풍이 불고 있다. 기존의 여성 의류 브랜드들은 앞 다투어 남성들을 위한 매장을 확대하고 상품을 다양화하며, 프로모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 환경의식의 확대
환경문제가 심화되고 대두 되면서 시민들의 환경의식이 고취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친환경소재를 선호하고 있다. 과거 유아동복에 머물던 유기농의류에 대한 관심이 최근 멜라민 파동의 여파 등으로 성인의류에까지 확대되면서 대나무, 코코넛, 숯, 콩, 오가닉 코튼, 옥수수 등 피부자극이 없는 다양한 친환경 소재들이 에코패션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다 입고 나서 다시 재생이 가능해 새로운 옷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에코센서', 페트병에서 추출한 에코프렌 등과 같은 리사이클 소재를 이용한 아웃도어의류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패스트 패션에 맞서 지구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슬로패션을 새로운 소비가치로 추구하게 됐다.

(3) 치열한 시장 경쟁
베이직한 디자인을 중점으로 하고 유통구조의 효율화로 저가격을 실현하는 이른바 ‘이지 캐주얼’ 브랜드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일본시장에서 성공한 유니클로와 유럽시장에서 성공한 ZARA 같은 브랜드의 국내 캐주얼 시장 진출로 더 심화되고 있다. 그리고 스포츠 캐주얼(스포츠와 캐주얼의 접목), 트레디셔녈 캐주얼(유행에 관계없이 독자적인 스타일 고집), 감성캐주얼(이지 캐주얼에서 약간 탈피하여 최신유행을 적극 반영한 스타일)의 등장은 이지캐주얼 시장 마켓 쉐어를 감소시키고 있다.

5. 유니클로의 강점

1) 저렴한 가격
일본의 의류시장은 버블 전성기인 1990대에 비해 30% 가까이나 축소되었다. 이 사이 ‘식(食)’이나 ‘주(住)’는 거의 변동이 없었다. 이렇게 일본 의류의 버블이 사라질 수 있었던 것을 ‘유니클로 효과’라고 말하기도 한다. 유니클로는 일괄적인 생산유통 관리체계와 중국생산을 통해 생산비용의 절감을 추진하였다. 타 어패럴 회사들은 상품의 생산비용을 감소한 만큼 내수시장으로 가지고 들어올 때 그것을 가격에 반영시키지 않고 그 차액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었으나 유니클로는 차액을 적정수준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가격에 반영시켜 가격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2) 좋은 품질
유니클로는 상품개발이나 판매는 자사가 부담하고 제조는 중국의 위탁공장에 맡기는
참고문헌
<참고자료>

▷ 『유니클로 이야기』-가와시마 고타로
▷ 『유니크로 방식』 - 나기노 준죠
▷ www.uniqlo.co.kr
▷ www.fashionchannel.co.kr
▷ www.fastretailing.com
▷ www.kaia.or.kr
▷ www.qrsc.or.kr
▷ www.hankyung.com
▷ www.economy.hankooki.com
▷ www.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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