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석론] 파리바게뜨(PARIS BAGUETTE)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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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PARIS BAGUETTE : 한국의 대표 베이커리

국내 베이커리 산업의 발전

파리바게뜨의 탄생과 도약

파리바게뜨의 품질경영

SPC

파리크라상

연혁

IMF로 인한 베이커리 산업의 위기

2000년 이후, 파리바게뜨

-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 복합형 매장

- 해피포인트의 발매

- 해외진출

- 수직적통합

1) SPL 설립

2) SPC Capital 설립

3) 밀다원 인수

4) 성일화학 인수

IMF 이후 찾아온 제 2의 위기?

- 위기의 베이커리 시장

1) '빵 전쟁‘, 그 치열한 베이커리 시장

2) 파리바게뜨 vs 뚜레쥬르

3) 경쟁업체1, 뚜레쥬르

4) 경쟁업체2, 크라운베이커리

5) 경쟁업체3, 신라명과

6) 기타 경쟁업체들

7) 대체제의 위협

8) 공급자, 소비자의 교섭력

<Exhibit 1>

<Exhibit 2>

<Exhibit 3>

<Exhibit 4>

<Exhibit 5>

<Exhibit 6>

<Exhibit 7>

<Exhibit 8>

Questions & Answers

1. 파리바게뜨가 후발주자로서 업계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성장동력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것이 과연 지속적으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인가?

1) 품질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2) 고객만족을 지향한다.

3) 신선한 이미지,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광고로 제안한다.

2. 현재 파리바게뜨가 직면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향후 전략을 제시하시오.

1) 지역별, 제품별. 고객별 세분화를 해야한다.

2) 무분별한 점포확장은 멈추어야 한다.

3) 포화된 내수시장, 이제는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할 때이다.

3. 파리바게뜨의 향후 중국 시장에서의 전망은 어떠한가? 중국시장과 미국시장을 넘어 다른 국가들에 진출을 해야 하는가?

1) 브랜드 충성도와 점유율

2) 유통능력

3) 종합 및 분석

출처 및 참고


본문내용

2) 파리바게뜨 vs 뚜레쥬르
2위 업계인 뚜레쥬르와의 경쟁 또한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해 파리바게뜨의 밤식빵에서 쥐의 머리가 나왔다는 뉴스가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다. 며칠 뒤 이 사건은 근처의 뚜레쥬르 가맹점에서 파리바게뜨의 빵을 구입해 쥐의 머리를 넣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뚜레쥬르 가맹주의 자작극으로 판명이 났다. 이 사건은 현재 베이커리 시장이 얼마나 극심한 포화상태인지, 그리고 그 치열한 경쟁이 결국 갈등과 범죄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이렇듯 베이커리 산업 내 경쟁은 위와 같은 극단적인 사례가 보여주듯이 그야말로 전쟁과 다름없다. 최근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강남의 핵심 요지인 강남역 인근에 각각 대형 카페형 매장을 열고 자존심을 건 ‘빵 전쟁’을 벌이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3층짜리 카페형으로 리모델링 돼 지난 5월 25일 문을 열었고 이어 이틀 뒤의 뚜레쥬르가 좁은 골목길을 사이에 두고 인근에 2층짜리 카페형 매장을 오픈했다(Exhibit 4). 특히 이 두 매장은 소비자의 입맛과 트렌드를 가장 민감하게 체크할 수 있는 안테나숍의 역할을 겸하고 있어 베이커리 시장에서 막상막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양사의 양보할 수없는 승부처가 되고 있다. 또한 최근 해외진출에 있어서도 강력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중국에서 파리바게뜨는 그간의 직영 매장들의 성공에 힘입어 가맹점 사업을 시작했고 뚜레쥬르는 직영점 중심의 다점포화 전략을 꾀하는 등 해외에서도 두 업체의 경쟁은 계속되고 있다.

3) 경쟁업체1, 뚜레쥬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지난 2010년 12월 새로운 브랜드아이덴티티(BI)를 선보이고 일부 매장의 간판과 인테리어를 교체하며 이는 곧 매출 상승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CJ푸드빌에 따르면 새 단장을 한 매장의 매출은 4개월 만에 기존에 비해 20~30% 이상 상승했다. 특히 새로운 BI가 공식화되기 전인 지난해 7월부터 시범 매장으로 운영되었던 분당 서현점의 매출은 68%까지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다. 뚜레쥬르의 BI는 ‘건강한 홈메이드 스타일의 정통 베이커리’라는 이미지를 나타낸 것이다(Exhibit 5).

새 BI와 함께 뚜레쥬르는 간식으로서의 빵이 아닌 주식으로서의 빵을 염두에 두고, 몸에
참고문헌
출처 및 참고

SPC 공식홈페이지
http://www.spc.co.kr/

파리바게뜨 공식홈페이지
http://www.paris.co.kr/

[창업/성공시대] "파리바게뜨" 성공기

복합 베이커리 매장 늘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0199067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크라운베이커리, 신라명과 분석
http://cafe.naver.com/sanggayong1378.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65&

“현지화 바탕한 프리미엄 전략이 유리”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10121010315241860020

파리바게뜨 등 베이커리 업계 매장 늘리기 출혈경쟁 심화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0114092430293&ts=231438

파리바게뜨‥2500여개 매장…카페형 베이커리 문화 창조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02005881

파리바게뜨, 美 뉴욕 맨해튼에 14호점!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00&nkey=201009171259363&mode=sub_view

뚜레쥬르의 반격…매장서 빵 반죽 직접 만든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83131381

신라명과·크라운베이커리 변신 성공할까
3세 경영인들 새로운 브랜드로 파리바게뜨 아성에 도전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323525
파리바게뜨 中 10대 인기브랜드 선정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1206483&cDateYear=2008&cDateMonth=01&cDateDay=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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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리바게트 간의 경쟁-제품의 변형 증가 -리모델링 비용으로 가맹주의 부담 증가 OpportunityThreat-소득수준의 향상과 식문화의 서구화로 인한 베이커리 수요 증가 -카페와의 연계 등으로 넓어진 영역-창업수요증가, 프랜차이즈 선호 추세-중국시장개방 등의 글로벌화 기회-드라마 협찬을 통한 이미지 제고-해외브랜드 및 대기업들의 참여 -유통환경 변화, 점포 수익성 저하-지역제빵업체들의 집단 소송 -경쟁사의 공격적인 마케팅-대체제의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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