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관한 법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사례분석
1. 통신판매업자의 책임 - 소셜커머스
1.1. 사건개요
1.2. 사실관계
1.3. 관련 규정 및 위법성 판단
1.4. 심결요지
1.5. 심결분석
2. 청약철회 - 인터파크 등 예매사이트의 취소수수료
2.1. 사건개요
2.2. 사실관계
2.3. 관련 규정 및 위법성 판단
2.4. 심결요지
2.5. 심결분석
3. 소비자정보의 이용 - SK브로드밴드 사건
3.1. 사건개요
3.2. 사실관계
3.3. 관련 규정 및 위법성 판단
3.4. 판결요지
3.5. 판결분석
4. 청약철회 - G마켓 짝퉁 청약철회 방해 사건
4.1. 사건개요
4.2. 사실관계
4.3. 관련 규정 및 위법성 판단
4.4. 심결요지
4.5. 심결분석
Ⅲ. 소비자보호의 관점에서 바라본 전자상거래법의 문제점
1. 소액구매자의 실질적 보호
1.1. 문제점
1.2. 개선방안
2. 전자적 대금결제에서 소비자 동의 의무화
2.1. 문제점
2.2. 개선방안
3. 통신판매중개자의 책임 강화
3.1. 문제점
3.2. 개선방안
4. 청약철회기간의 연장
4.1. 문제점
4.2. 개선방안
5. 디지털 재화의 청약철회 보장
5.1. 문제점
5.2. 개선방안
6. 시정조치의 실효성 제고
6.1. 문제점
6.2. 개선방안
Ⅳ. 결론
- 본문내용
-
2. 청약철회 - 인터파크 등 예매사이트의 취소수수료
2.1. 사건개요
인터파크는 2006년 12월 1일부터 조사일 (2010.3.15) 현재까지 자신의 티켓예매 사이버몰(ticket.interpark.com)에서 연극, 뮤지컬 등 공연 티켓을 통신판매하면서 소비자가 예매 후 7일 이내에 예매 취소하는 경우에도 티켓금액의 10%를 취소수수료로 부과하였다. 공정위는 이를 전자상거래법 제17조 제1항 위반행위로 보아 2010. 9. 28. 시정조치를 명했다.
2.2. 사실관계 공정거래위원회 2010. 9. 28. 의 결(약) 제 2010 - 118호 요약, 정리
인터파크는 소비자들에게 2009년 9월부터 2010년 2월까지 6개월간 총 83,733건에 대해 취소수수료를 부과하였고 그 중 예매 후 7일 이내에 취소된 12,897건에 대하여도 티켓금액의 10%를 취소수수료로 부과하였으며, 이에 대한 10건의 샘플은 다음과 같다.
티켓예매 취소수수료 부과내역(샘플)
아이디
예매일
취소일
공연일
공연명
취소수수료
20100228
20100301
20100404
김제동 토크 콘서트 전주공연
11,000원
20100228
20100303
20100410
김제동 토크 콘서트 제주공연
11,000원
20100228
20100302
20100411
이소라 소극장 콘서트 -세번째 봄
11,000원
20100228
20100301
20100403
2010년 이승철콘서트 Romantica
19,800원
20100228
20100302
20100327
안네스와 노르웨이챔버 오케스트라
7,000원
20100228
20100302
20100424
뮤지컬 <올슉업(All Shok Up)>
18,000원
20100228
20100302
20100415
2010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
4,800원
20100228
20100303
20100424
2010 바비킴 전국콘서트 투어
15,400원
20100228
20100302
20100423
09~10 이문세 붉은노을 울산콘서트
19,800원
20100228
20100303
20100331
밥 딜런 내한 공연
39,600원
2.3. 관련 규정 및 위법성 판단
공정위는 본 사건과 관련하여 전자상거래법 제17조와 제18조를 적용하였다.
제17조 (청약철회등)
①통신판매업자와 재화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는 다음 각호의 기간(거래당사자가 다음 각호의 기간보다 긴 기간으로 약정한 경우에는 그 기간을 말한다)이내에 당해 계약에 관한 청약철회등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