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유니클로(uniqlo)의 성공 분석과 조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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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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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의류 편의점을 꿈꾸는 회사
3. 유니클로의 발자취
4. 유니클로의 사업현황

본론.
1. 유니클로의 성공전략
1.1. 마케팅 측면에서 환경에의 적응
1.1.1. 캐주얼시장의 환경변화
1.1.2. 불황기의 소비자 니즈 변화
1.1.3. 유니클로의 환경 대응 방법
1.2. 조직구조와 조직전략에 있어서 환경에의 적응
1.2.1. 유니클로의 조직구조 - 비즈니스 모델
1.2.2. 유니클로만의 위기 탈출 전략
1.2.3. 유니클로의 후계자 양성
1.2.4. 유니클로의 조직 문화
1.2.5. 유니클로 spa체제 구축

2. SPA브랜드에 대한 고찰
2.1. SPA브랜드의 정의와 특성
2.2. SPA브랜드의 종류

3. 유니클로의 세계시장 진출 전략
3.1. 유니클로의 해외 진출
3.2. 한국에서의 유니클로

4. 비교사례
4.1. GAP
4.2. Mango
3. ZARA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쿄‚뉴욕에 배치된 “R&D센터”에서는 세계 각 도시, 기업의 점포나 거래처 등으로부터 세계적인 유행, 니즈, 라이프 스타일, 소재 등의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시즌별 컨셉을 결정하여 각 국 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구성‚ 편집하고 있다. 이러한 상품 개발 체제가 유니클로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낸다.

“본부”에서는 특히 눈 여겨 봐야 할 것은 재고관리와 소재개발이다. 소품목 대량생산을 진행하면서도 각 지점의 정보를 바탕으로 판매량을 조절해 감으로써 재고가 거의 남지 않는 전략적인 재고 관리가 유니클로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전세계의 유력업체와 직접적인 협상을 통하여 진행하는 소재의 선택이나 개발은 히트테크라는 유니클로의 혁신을 만들어 내었다.

“생산과 조달”에 있어서 “품질․생산진척관리”는 생산 위탁 공장의 품질 향상 및 생산율 개선을 도모하고자 상하이‚심천‚호치민 사무소에 본사 베테랑 기술자를 파견하여 봉제 및 공장 관리 등 일본 섬유 기술을 중국의 파트너 공장의 기술자들에게 직접 전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기술을 이전하고 노동력을 얻는 모범적인 외국 진출의 사례로 꼽히고 있다. 상하이, 심천, 호치민이라는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유니클로 상품의 90%는 중국에서 생산된다. 중국을 중심으로 약 70개사의 파트너와 거래를 하고 있는데 유니클로는 거래 공장을 장기간 함께하는 파트너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기술 지원과 품질 관리를 철저히 실시함으로 100만 단위로 대량 생산되는 상품에 대해서도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소재 제조 업체에 있어 유니클로는 전 세계적으로 약 800개 점포를 보유하는 스케일 메리트와 원자재 100%매입을 통한 소재 원가의 절감에 성공했다. 이러한 규모의 크기를 배경으로 도레이 주식회사를 비롯한 세계 유수의 섬유 제조 업체와 직접 협상을 통해 신소재 공동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레이 주식회사는 앞서 말한 히트테크를 유니클로와 네트워크를 이뤄 개발한 업체이다.

“판매”에 있어 일본 내 매장의 경우 유니클로는 로드사이드 매장 및 쇼핑 센터 내의 매장 등 일본 전국에 약 760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고객층은 가족으로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언제든 색상‚사이즈 별 단위로 적절한 수량 점포에 비치한다”는 목표아래 50평 규모의 소형 매장에서부터 1000평 규모의 초대형 매장까지 입지 및 고객에게 맞춘 매장 출점을 추진하고 있다. 유니클로의 해외 출점은 2001년 9월 런던 매장을 시발점으로 영국, 중국, 미국, 한국, 홍콩, 프랑스 등 8개국으로 확대되었다. 뿐만아니라 온라인 매장에서 통신 판매 사이드를 갖추고 유니클로의 모든 상품을 판매하며, 동시에 온라인 매장만의 오리지널 기획 상품도 갖추고 있다. 유니클로 스토어 홈페이지 http://store.uniqlo.com/
유니클로는 AS부문에서는 약점을 갖고 있지만, 나름의 고객창구를 운영하며 고객이 보낸 다양한 의견과 감상을 상품, 매장, 서비스, 경영에 반영하고 있다

1.2.2. 유니클로만의 위기 탈출 전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도서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나기노 준죠, 심재섭 역, “유니크로 방식”, 우물이 있는 집
김성호, “1승9패 유니클로처럼”, 위즈덤하우스
콘텐츠비즈니스연구회, “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 스토리”,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가와시마 고타로, 양영철 역, 유니클로 이야기, 비즈니스북스

신문기사
안상미, “고객 스스로 패션 조립하게 하라”, 한국경제, 2009년 4월 26일
차병석, “유니클로의 성공비결”, 한국경제, 2009년 4월 26일

홈페이지
유니클로 스토어 홈페이지 http://store.uniqlo.com/
보스턴 컨설팅 그룹 http://www.bcg.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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