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행정관리] 체육행정학의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체육행정의 역사 - 1p

2)체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 1~2p

3)체육행정학의 주요이론 - 2p
본문내용
(체육 행정학의 발달)
-체육 행정의 역사
행정에 관해 어느정도의 체계적인 연구는 18세기에 시작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실제로 대학에서 학문적인 인정을 받게 된 것은 제 1차 세계대전후의 일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전에도 행정 문제가 있었으나 당시의 공공행정은 독립적인 영역이 아닌 정치경제, 군대조직, 종교의식의 일부로 취급 되었다. 체육행정의 효시는 고대 그리스에서 거행 되었던 올림픽 경기부터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체육행정에 관한 연구와 그것이 학문으로 체계를 갖추게 된 것은 1800년대 말부터라고 할수있는데 그 기원과 변천을 시대별로 구분해서 말할 수 있다.
*1800년대 말 - 1890년부터 미국에서 산발적으로 체육행정, 특히 행정조직을 중심으로한 강의가 시작됨.
*1900년대 초반 - 1927년 미국에서 체육행정 내용의 강의가 교육과정에 포함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관한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1940년대- 체육행정에 관한 글들이 책자나 잡지에 발표됨.
*1950년대 - 1950년대 전반까지의 체육행정이론"과학적 관리론"
중반이후-Zeigler의 "인간관계론"도입
*1960 - 1966년 오하이오 대학에서 체육행정학의 석사과정이 처음으로 개설, 같은해 12월에는 시카고에서 개최되었던 국제 체육행정가 회의에서 체육행정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논의가 있었다.
*1960년대말 - 미국체육학회 에서는 체육학의 하위 분양를 (체육철학 및 역사, 체육행정 및 관리,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심리학, 운동 생리학, 생체역학) 의 6개로 구분함.
*1970년대 - 체육행정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병행 연구가 시작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6년의 부산시 조직도와 2009년도의 부산시 조직도를 비교하여
  • 관리과는 존속되고 낙동강살리기추진단이 신설되어 낙동강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환경국 산하에도 물관리과가 있어 업무의 효율적 통합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도시개발실의 주요업무로는 21C 중장기 도시발전계획 수립, 시민위주의 도시 기반시설 확충, 쾌적하고 친환경적 녹색도시 조성, 편리하고 만족스런 지적행정 구현을 위한 지적전산화 사업 등이 있다.5) 문화관광국 ⇒ 문화체육관광국상위의 행정자치관 분석

  • 인지과학의 의미와 특징, 등장배경, 관련학문에 대하여
  • 체육학과 리크리에이션학운동 기술의 학습과 표현, 수행의 문제, 건강에 대한 개인적 지각과 적응 대책의 선택 문제 등과 관련하여 인지과학적 연구가 진행된다.24) 고고학인류의 두뇌, 마음과 知, 문화적 양식과 표현이 어떻게 진화, 발전해 왔는가 등과 관련하여 인지과학적 연구와 연관된다.25) 과학사 및 과학철학과학의 형성과 발달을 인간의 개인적, 사회적, 체제적인 知적 진화 및 발달의 관점에서 접근하며, 인지과학의 형성 과정과 발달을 역

  • [체육행정관리] 체육행정의 의미
  • 체육행정학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미래 체육에 대비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질 수 있도록 하기위해 전공자들에게 체육행정의 실무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체육행정 개념을 사용한 것은 불과 20년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그 학문적인 토대는 최근에 와서야 비로서 이루어졌다. 체육행정의 명확한 정의는 내릴 수 없지만, 그동안 학자들이 연구한 것을 토대로 정의해 보았으며, 지금까지 체육행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쓰여진 체육관리 및 체육경영 등의 개념

  • 학교체육의 문제점과 대안책
  • 체육의 이해1. 학교체육 2. 학교체육교육의 변천사Ⅲ. 학교체육교육의 문제점1.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 및 운영실태 1) 학교체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문제 2) 학교체육의 시설 및 용구의 부족 2. 학교체육 교육 과정의 문제 1) 학교체육에 배당된 수업시수의 부족 2) 교육과정의 일관된 철학 및 체계성 부족3) 체육평가 방법의 문제 3. 학교체육 교사의 문제 4. 학교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 5. 학교체육 행정 및 관리의 문제점 Ⅳ. 결론 Ⅰ. 머리말4월

  • 사회체육의 대중화 요소
  • 체육 조직의 정의1) 스포츠 조직 관리의 개념과 정의2) 체육조직의 유형3) 조직 구조4) 조직의 종류5) 조직 과정6) 조직발전의 이론적 배경7) 조직발전의 정의8) 조직발전의 목표9) 조직발전의 특징10) 조직의 효과성5. 사회체육의 조직의 역할 및 필요성Ⅱ. 본론1. 사회체육조직의 활성화 2. 사회체육조직의 조정1) 구조적 접근방법(Structural approach)2) 기술적 접근방법(Techonolgical approach)3) 인간적 접근방법(Human approach)3. 지방체육행정조기의 강화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