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근대교육의 현실 및 문제점
1) 한국 공교육의 특징과 공교육 위기
2) 공교육 위기의 양상
3) 공교육 위기의 원인

3. 한국의 교육위기를 보는 관점

4. 대안교육
1) 대안의 의미
2) 대안교육의 이념
3)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
4) 대안교육에서의 기대

5.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특성
2) 대안학교의 유형
3) 대안학교가 생기기까지
4)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5) 특성화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6. 대안학교의 어려움
1) 자유의 허용과 올바른 성장의 균형
2) 생활학교형 대안학교의 한계
3) 대학진학문제
4) 교사들의 처우
5) 직업훈련
6) 학교와 학부모와의 동반자적 관계
7) 방학과 여가시간의 다양한 활동

7. 정부의 대책 및 추진현황
1) 대안학교의 양적 증대와 유형들이 다양화되어야 한다
2) 추진현황

8.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새로운 세기를 맞은 지금 우리 학교에서는 교실이 파괴되고, 학교공동체가 무너지고, 교육이 황폐화되는 등, 공교육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학교는 있어도 교육은 없고, 선생은 있어도 가르치려는 의욕이 없고, 학생은 있어도 배우려는 열의가 없다.” 하는 것이 우리 교육의 현주소이다. 세계에서 가정 높다고 하는 우리의 교육열이 학교현장에서 싸늘하게 냉각되고 있다. 기본적인 학교 질서와 사제관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교육 공동체 의식이 깨지고 있다.
학교 교육 붕괴의 원인은 권위체계가 무너지고 가치혼란에 빠진 사회체제나 부모-자녀관계가 약화되고 가정교육이 무너진 가족제도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그러한 환경 속에서 성장한 젊은 세대의 특이한 의식구조와 행동양식에서도 찾을 수 있다. 또한 교육체제 내부의 교육정책과 행정, 교육내용과 방법에 관련된 문제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에는 공·사립학교간 기능과 역할의 모호, 전통적인 숭문사상과 높은 교육열, 지위획득을 위한 학력경쟁 수단인 과열과외등과 같은 특수한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공교육 위기를 논의할 때 우리 교육의 이러한 특수한 상황이 고려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학교교육의 특수성 속에서 현재 사회문제로 대두된 공교육 위기의 현상과 본질을 진단하고, 교육 선택의 자유와 공정성의 조화를 통해 향후 한국 공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특히 공교육의 극복 대안으로서 대안학교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하여 우리 교육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교육발전의 향방을 결정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2.. 근대교육의 현실 및 문제점
오늘날 학교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공교육체제는 커다란 변화를 겪기 시작하였다. ‘공교육의 실패’라는 말에서 심지어 ‘붕괴하는 공교육’(disestablishing public education)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공교육제도의 위상은 약화 일로에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과거와는 달리, 사회 일반에까지 널리 퍼져 다른 나라로 이민이나 유학을 가거나, 학교를 그만 두고 검정고시를 보거나 홈스쿨링을 하는 학생들이 급증하는 등,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체제 자체를 거부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학교는 단지 졸업장을 따기 위해서 다닐 뿐, 학교에서는 아무 것도 배우는 것도 배울 것도 없다는 학교 교육 자체에 대한 불신의 정도도 과거와는 양상이 많이 다르다고 하겠다.
1) 한국 공교육의 특징과 공교육 위기
공교육의 위기가 전면적으로 제기된 것은 한국공교육의 기저에 흐르는 문제점이 시대 상황과 결부되어 사회 이슈화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한국 공교육은 입시위주교육이라는 한 마디 말로 요약할 수 있다. 입시위주의 교육에만 집착하다보니 초·중등 교육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도구로 전락해 버렸고, 그 속에서 교육 주체들의 삶이 왜곡되어 버림으로써 공교육 무용론이 제기된 것이다. 그러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도 많고 글도 좋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어요
  • lblac***
    (2008.12.21 22:52:0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대안교육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
  • 대안학교의 역할을 하도록 한 것이 두남학교이다. 두남학교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서면 구량리 212-2번지에 위치하며, 부지 11,301㎡ 위에 기존건물인 본관 지상1층 과 푸른둥지라 명명한 기숙사 지하1층, 지상3층 시설을 갖추고, 현재 분원장(교장 곽효근)을 중심으로 8명의 전담교사 연구사라 호칭 와 순회교사 3명, 초빙교사 강사 16명, 명예교사 자원봉사자 4명이 교육요원으로, 교육행정직인 행정과장과 기능직 4명, 일용직 5명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

  • [기독교학교교육론] 한국 기독교대안학교 운동
  • 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이종태, 『대안교육 이해하기』, 민들레, 2006, p.142 라고 한 바 있으며, 펜스터마처는 “교육 체제 안에서 또 하나의 선택 가능한 것들 (alternatives in education)” 위의 책, p.143 이라고 보았다. 대부분의 논의는 근대적 공교육 체제에 대한 비판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란 시작점에서 출발하지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학교교육이 국가에 의해 확립되었다. 학교교육 즉, 공교육은 1960~70년 대의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사회의 온갖 문제점이 집약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의 획일성, 경직성, 경쟁지상주의, 관료적 행정, 몰개성적, 입시위주 등 이러한 문제점으로 학생들이 학교를 거부하는 일이 발생하고, 학생들의 폭력조직이나 따돌림 문제가 전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기도 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
  • 교육사회대안학교에 대한 고찰목차1. 서론2. 대안학교의 개념3. 대안학교의 필요성4. 선행연구소개5. 대안학교의 현황(1)대안학교의 유형(2)대안학교의 수업형태6. 대안학교의 문제점7. 결론1.서론대안교육이라고 했을 때 보통은 이것이 주류에 끼지 못한 낙오된 학생들이 받는 교육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왜냐하면 대안교육이 우리나라 공교육의 반작용으로 나오게 된 교육이기 때문이다. 즉, 대안교육은 우리교육의 독특한 현실에 기인하여 생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에서는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여건 등에서 찾아보고, 그 처방으로서의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