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사회 속에 생활하면서 집단을 형성하는 데, 집단을 형성하는 이유와 그 기준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3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람들은 사회 속에 생활하면서 집단을 형성하는 데, 집단을 형성하는 이유와 그 기준은 무엇인가?
- 본문내용
-
사람들은 사회 속에 생활하면서 집단을 형성하는 데, 집단을 형성하는 이유와 그 기준은 무엇인가?
지각의 관점에서 집단을 정의하는 학자들은 집단 내의 개인들은 모두 그들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들은 집단은 개인들 간에 서로 얼굴을 대하는 회의나 집회에서 상호작용의 관계에 있는 사람들로 조성되는 것이며, 이러한 집단 내의 모든 구성원들은 주어진 시간에 상대방으로부터 전달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그로부터 어떤 지각이나 인상을 가지게 되며 또한 상대방에게 어떤 반응을 나타내게 된다고 강조한다.
동기의 관점에서 집단을 정의하는 학자들은 개인이 집단에 참가하는 이유를 어떤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의 학자들은 집단을 욕구만족을 위한 동기를 가지는 개인들의 집합체로 정의한다.
조직의 관점에서 집단을 보는 학자들은 집단이란 많은 개인들로 구성된 하나의 사회적 단위이며, 개인들은 각자 이러한 집단 내에서 상당히 안정적인 지위와 역할을 가지는 동시에 이들의 행동은 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의하여 통제된다고 주장한다.
상호의존의 관점에서 집단은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는 개인들의 집합체로서 구성원들 사이에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공동의 의존성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집단은 많은 상호작용관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는 집합체이며, 이러한 집단은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정을 통하여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독특한 성질을 갖게 된다고 강조한다.
이들 각 학자들의 관점을 종합하여 볼 때 집단은 심리학적 관점으로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안정된 관계를 가지며, 어느 정도 상호의존적이고 자신이 집단에 속한다고 지각하는 두 명 이상의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모임으로 정의된다. 집단 내에서 구성원들은 개인의
- 참고문헌
-
집단행동이론, 한덕웅, 시그마 프레스, 2002
사회 심리학 , 한덕웅.성한기.강혜자 이외, 학지사, 2004
한국심리학회(2000),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한규석(2008),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학수, 이윤수(2005). 생활지도 진단검사. 서울 : 중앙적성연구소
송인섭(2008).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서울 : 학지사
이상노(2009). 성격과 행동의 지도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정원식(2005). 인간과 교육. 서울 : 배영사.
정원식, 강주태(2000). 교육심리학. 서울 : 재동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요소 - 가족 내 의사소통 및 갈등
- 현대 한국가족의 문제가족구조, 기능변화, 역할, 의사소통를 밝히고,
- (가족생활교육 과제)가족 간의 갈등해결방법으로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 ‘나-전달법’이 갈등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 지적장애아의 특성
- 아론 백의 인지치료(엘리스 합리정서행동치료, 주요개념, 상담과정, 주요기법, 인지치료적용, 인지행동치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