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9장 자원준거관점과 내부자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7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초과이익의 지속성
2.외부환경과 전략간의 적합성
3.내부자원과 전략간의적랇성
4.자원준거관점
5.내부자원의 종류
6.핵심제품
7.ESPN
8.선도기업우위
9.경로의존
10.인과적 모호성
11.사회적 복잡성
12.적합 vs 부적합한 조직구조
13.델 적용사례
14.무반응
15.전술변경
16.전략변경
17.디즈니컴퍼니 사례
본문내용
필젠 맥주(pilsner)라 하여 호박색을 띠는 엷은 맥주인데 2차대전 직후에 미국인들이 마시던 맥주는 이보다 점성이 강하고 어두운 색을 띠는 독일식 맥주였다고한다.
그시대에 밀러사는 점성이 낮고 엷은 황금색을 띄는 밀러 하이라이프(miller high life)를 제조하여 비싼 가격의 프리미엄 맥주로 팔고자하는 야심찬 계획을 세운다. “맥주의 샴페인”이라는 슬로건 처럼 밀러 하이라이프는 가끔 술을 즐기는 부유한 사람들과 여성 소비자들의맥주로 포지셔닝.
그 당시의 나무통에서 맥주를 다라 마시거나 술집에서 꼭지를 틀어 맥주를 따라마시던 방법과는 달리 맥주를 샴페인 처럼 병에 넣어서 팔았으며 병도 황갈색으로 단장하고 샴페인처럼 거품이 많이 나도록 만들었으니 지금의 대중적인 느낌과는 달랐을 것이 분명하다.
광고 이미지 역시 프리미엄 맥주를 표방하여 상류사회의 매력을 보여 주는 데 집중하고 있었다. 하지만 상류층 사람들이 가볍게 한 병 마시는 것만으로 판매량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었을까? 게다가 경쟁사인 버드와이저 , 슐리츠, 펩스트 등이 그들만의 특징이던 엷은 맥주를 연이어 시장에 내 놓으면서 밀러는 점차 경쟁력을 잃고 고전하게 된다. 결국 밀러의 파란만장한 역사와 광고사는 1960년대 말 필립모리스사에 인수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된다.

블루칼라를 위한 맥주로의 대변신, 밀러타임
말보로의 성공적인 포지셔닝으로 ‘남성’이라는 주제를 잘 알고있던 필립모리스는 마케팅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면서도 소비량이나 수용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던 ‘일하는 젊은 남성’ 즉 블루칼라로 그 타깃을 과감하게 전환시켰다.(실제로 맥주의 주 소비층임)
그 당시부터 지금까지 선도 브랜드인 버드와이저마저 ‘맥주의 왕’이라는 컨셉으로 고급저택의 수영장파티, 귀족같은 젊은 남녀들을 보여주는 광고전략을 사용, 하지만 그 맥주를 마시는 대부분은 블루칼라 노동자들이었다.
밀러사는 블루칼라의 라이프스타일과 음주습관을 면밀히 조사하여 유통과 용기까지 변화시켰다. 힘든 하루일을 끝내고 선술집에서 한잔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방의 선술집 유통을 뚫기 시작했고 낚시자 사냥등의 야외활동에서 맥주를 마시는 경우가 많다는 이유로, 병을 줄이고 캔 용기를 틀려 슈퍼마켓선반에 쌓기 시작했다. 그리고 공을 들인 또 하나의 부분이 광고였는데 그 때 만들어져 지금까지 이어져온 불후의 캠페인이 바로 밀러타임 캠페인이다.
육체노동을 하는 젊은이들이 하루 일을 끝내고 밀러맥주를 마시는 시간을 밀러타임이라고 부르기 시작한것.결국 이러한 캠페인 전략은 맥주를 집는 사람들의손과마음을 움직여 밀러를 업계8위에서 2위로 (1년만에)



X-game 기획
스카이다이빙, 고공다이빙, 번지점프 등 여름 겨울종목
ESPN을 제외한 다른 스포츠채널은 이런경기종목을 다루지 않고 따라서 중계료가 저렴하면서 다수의 시청자 확보가능
기업의수가 적은 경우 그 자원과 능력은 희소하다고 할수 있다


직접복제
: NBC가 같은 종목 스포츠경기 후원,방영
대체
: 비슷한 종목을 다루는 스포츠 프로그램이나 극한 스포츠를 방영하는 케이블 채널 자체…이들 대체제들은 직접적으로 극한 스포츠 대회를 후원하는것도 개최하는 것도 아니고 운동선수를 한자리에 불러모으기 위한 활동도 아니기 때문에 X게임을 방영하기 이한 활동과는 다른활동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 발전과정 고전적 관리론, 인적자원 관리론, 경영과학, 시스템이론, 상황이론, 글로벌 구조조정에 대해 서술
  • 현대반도체와 전자부문의 현대산업전자로 분할하기로 결정한 것이 상장회사로서는 처음으로 상법상 분할제도를 이용하였다.- 참 고 문 헌 -이 원 우 外 2인 공저, 『경영학원론』 (서울 : 博英社, 1995).朴 璉 鎬, 『조직행동론』 (서울 : 博英社, 2000).林 昌 喜, 『조직행동』 (서울 : 學現社, 2003).이 영 희, 『경영학개론』 (서울 : 두남문화사, 1995).남 덕 우. 국제화시대의 한국경제 (삼성경제연구소. 1997).전국 경영학전공인을 위한 방 (daum cafe)

  • 내부자원 중시이론(자원 준거 관점)
  • 내부자원중시이론 (자원준거 관점)목 차1. 기업의 내부자원 분석2. 내부자원의 유형3. 내부자원의 특성4. 자원특성 및 경쟁지위5. 핵심역량6. 내부자원 중시이론(자원 준거 관점)7. 기업철학 및 목표, 비전8. 기업철학 및 목표, 비전의 관계9. 기업의 사회적 책임10. 사회적 책임수행의 어려움*1기업의 내부자원 분석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을 평가 하여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데 있다.즉, “어떻게 자원, 능력, 핵심

  • [사회복지] 사회복지조직문화
  • 경영학, 행정학, 의학, 간호학 등의 분야에서 많은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들 연구에서는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간의 인과관계등이 증명되었다. (강흥구,2002). 사회복지조직에서도 조직문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에 대해 실증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사회복지조직의 조직문화의 바람직한 모형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 조직문화개발을 하는 경우 구성원들이 강하게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도록 관리자가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 21세기 리더십 사례를 중심으로
  • 내부적 위협외부적 위협위기관리팀 조성치밀한 계획개연성 = 필연성리더의 역량+ 구성원들의 노력본론7. 위기관리 리더십2) 위기관리 리더십의 예 - 영국(대처)대처수상-기동성 있는 의사결정-타협론에 불복, 신속히 전쟁 추진⇒ 승리-탄광노조파업에 대비⇒1년전 부터 석탄 비축2) 위기관리 리더십의 예 - 일본(이케다 수상)7. 위기관리 리더십본론이케다 수상-미스터 나인 퍼센트(9%)-혼란스러운 경제 상황 속에서일본의 눈부신 경제 성

  • [마케팅] 소규모 프랜차이즈의 성공과정 - 영철street버거의 성공과정을 분석하여
  • 자원들의 축적 면에서는 자원준거관점이 주는 논리적 타당성은 크다고 보인다. Barney(1994)는 ‘Looking inside for competitive advantage’를 통해 특정 기업이 여타의 기업과는 달리 지속적인 혁신이 일어나거나 오랜 기간 성장하는 이유, 즉 경쟁우위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 4가지 내부적 강점-자원에 준거한-을 제시하였다. 이는 기존 연구들이 전략의 기본 분석틀인 SWOT framework 중 외부환경 분석-기회요인과 위협요인에 치우친 것에 대한 전혀 다른 접근으로 내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