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교과 교육론-초등 4학년 사회과 교수 학습지도안-주민참여와 우리 시,도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명 및 단원선정이유
1. 선정 단원
2. 단원선정이유

Ⅱ. 단원의 소개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4. 단원의 평가 계획

Ⅲ. 본시 수업-중단원의 개관
1. 제재의 목표
2. 제재의 내용 개관 및 주안점
3. 지도상의 유의점
4. 핵심 내용의 구조화
5. 교수 학습방법
6. 제재의 평가 계획

Ⅳ.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Ⅴ. 교수-학습 교재
1. 지역 문제 사진 자료
2. 토의 활동지

본문내용

학습
단계
학습
내용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도입

문제사태 파악













문제상황제시



문제 공감












학습목표제시하기
◆ 경험 나누기
- 우리지역에서 발생한 교통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제시한다.

◆ 지역문제의 정의 및 문제해결 필요성 인식
- ‘지역문제’라는 용어를 제시하고 정의를 내리게 한다.
- 생활에서 경험한 우리 지역의 문제에 대해 발표하게 한다.
-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하게 한다.
- 수업시간에는 ‘지역’을 서대문구로 한정함을 주지시키고 학습문제를 안내한다.
◆ 경험 나누기
- 우리지역의 교통문제와 관련하여 듣거나 본 사실을 이야기 한다.

◆ 지역문제의 정의 및 문제해결 필요성 인식
- ‘지역문제’와 관련된 문제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한다.
- 생활하면서 불편했던 상황 또는 사람들 간의 다툼이 있었던 사례를 말한다.
- 문제로 인해 생기는 피해를 생각하면서 해결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1‘




3‘













1`
※이야기가 잘 이어지지 않을 경우 교사 자신의 경우를 예로 든다.

※ 지역문제에는 주차문제,소음문제, 환경오염, 쓰레기 처리문제 등이 있지만, 학습자의 생활경험과 지역여건에 맞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한다.





우리가 사는 곳의 지역문제에 대한 해결과정을 알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전개
















































제시된 지역의 문제 찾기




문제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















문제확인



문제 해결책에 대한
토의








문제 해결책의 평가








◆ 자료에서 주어진 지역의 문제 찾기
- 그림 자료에 제시된 지역의 문제를 찾아보게 한다.
- 위에서 찾은 문제 중 우리지역과 관련있는 사항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우리 지역의 문제 찾기
- 모둠별로 우리가 사는 곳의 문제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을 한다.


- 지역문제에 관해 정리한 내용을 모둠별로 발표한다.


◆ 다수결로 토의 주제 선택하기
- 여러 문제들 중에서 토의에 적절한 주제를 선택한다.

- 하나로 정하기 어려울 때는 다수결에 의한다.


◆ 문제의 원인 파악하기
- 선택된 문제에 대한 원인을 이야기 하게 한다.

◆ 토의를 통해 모둠별 해결책 찾기
- 모둠별로 문제 해결책을 정하기 위한 토의를 한다.

- 모둠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 하게 한다.
- 다수결의 원칙에 따를 때 고려할 점을 말하게 한다.


◆ 모둠별 해결책 발표하기
- 모둠별로 집단의 의견을 발표한다.


◆ 해결책의 평가 및 선정
- 충분한 대화와 타협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 해결책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 학급의 통일된 해결책을 선정한다.


◆ 자료에서 주어진 지역의 문제 찾기
- 제시된 지역의 문제를 찾는다.
- 자료와 유사한 문제를 보거나 경험한 적이 있는지 발표한다.

◆ 우리 지역의 문제 찾기
- 각자 포스트잇에 우리 지역의 문제를 3~5개정도 적는다

- 포스트 잇을 수집하여 비슷한 개념에 따라 분류한다.
- 분류한 의견을 게시하고 집단의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 다수결로 토의 주제 선택하기
- 어떤 문제가 적절한지 자신의 경험 또는 다른사람의 의견을 참고로 결정한다.

- 다수가 지지하는 의견을 주제로 선택한다.

◆ 문제의 원인 파악하기
- 이러한 문제가 생긴 까닭은 무엇인지 생각하여 발표한다.

◆ 토의를 통해 모둠별 해결책 찾기
- 자신의 의견을 포스트잇에 적고 활동지에 내용을 취합한다.
- 모둠원들이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어 의견을 조정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으로 결정 한다 등으로 답한다.
- 소수의 의견도 존중해야 한다. 충분한 대화와 타협을 전제로 해야 한다 등으로 답한다.
◆ 모둠별 해결책 발표하기
- 나무막대의 번호를 뽑아서 모둠에서 해당번호의 학생이 토의 내용을 발표한다.

◆ 해결책의 평가 및 선정
- 학생들은 해결책에 대한 의견을 발표한다.
- 사람들이 해결책을 따를 때 일어날 결과를 예측해본다.
- 토의와 다수결을 통해서 하나의 의견을 결정한다.


2‘







5‘









3‘








3‘



7‘











3‘




4‘





▶ 그림자료 또는 영상자료






▶포스트 잇, 모둠판



※모둠별 발표내용을 판서로 정리한다.




▶ 활동지 (토의 내용 기록)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다양한 의견을 판서로 정리한다.













▶ 추첨용 나무막대
※각 모둠의 해결책을 교사가 판서하여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하나로 의견을 모으기 어려울 때는 다수결의 원칙에 따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사회과교육Ⅱ목 차Ⅰ.지리학1.지리학의 특성12.지리학의 주요 영역Ⅱ.지리교육1.지리교육의 성격2.지리학의 주요 개념(지리학의 주재료)23.지리교육의 목표4.공간 인지와 지리교육Ⅲ.초등지리교육41.목표52.내용63.방법84.평가9Ⅳ.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 선정 단원 및 선정 이유102.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1Ⅴ.수업의 실제1.대단원명162.대단원 개관3.대단원 목표4.대단원 지도계획17Ⅵ.본시학습계획191.학습목표2.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학습 모형■ 소집단 토의의 활용 1. 토의 학습2. 토의 학습의 의의 및 한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과 경제 2. 교과서와 교육과정 ■ 학습지도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6. 단원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계획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0.발문과정안 ■ 참고자료■ 참고문헌■ 개요사회과 교과는

  • 개인의 인권과 공동체의 질서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 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세계 속에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⑤ 국가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Ⅲ. 교육과정의 편제, 편성, 운영1. 편제와 시간배당(1) 편제교 육 과 정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초등학교1학년~고등학교1학년(10년)고등학교2학년~3학년(2년)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교과특별활동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외국어(영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