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의 이해] 한국과 프랑스의 공중파, 예능방송의 성격 비교 및 유재석과 강호동의 프랑스 토크쇼 진출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가설과 구조

2. 문제제기

3. 연구의 흐름도

Ⅱ. 본 론

1. 한국과 프랑스의 방송구조

2. 한국의 토크쇼

3. 프랑스의 토크쇼

4. 토크쇼를 통해 본 유재석과 강호동의 리더십

5. 토크쇼를 통해 본 프랑스 진행자의 리더십

6. 강호동, 유재석 진출 성공요인

7. 강호동 유재석 진출 실패요인

Ⅲ 결 론

1. 프랑스 진출 성공여부

2. 선결과제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한국과 프랑스의 방송구조

1) 한국의 방송구조

한국의 방송은 1927년 2월 16일, 일본 정부의 법률적 통제와 일본인들의 손에 의하여 경성방송국이 개국되면서 한국방송 80여년의 역사가 시작 되었다. 우리 한국방송의 변화는 한국방송의 태동기(1927.02 ~ 1945.08), 혼란 정비기(1945.08 ~ 1953.07), 재건과 성장기( 1953.07 ~ 1961.05), 방송 경합기(1961.05 ~ 1973.02), 전환기(1973.03 ~ 1980.12), 공영기(1980.12 ~ 1990.09 - 방송통폐합에서 방송제도 개편까지), 다채널 다매체 시대( 1990.09 ~ - 방송제도 개편에서 DMB 출범까지)로 크게 나뉠 수 있다.
한국의 방송에는 여러 분야가 있지만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예능분야를 살펴보면 이러하다. 몇 해 전부터 예능프로그램이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점령하고 있다. 사람들의 인식 속에도 예능프로그램이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국의 예능은 게스트들이 나와서 망가지고 엉뚱한 모습을 보이면서 시청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려한다. 무대나 작품 속에서 보던 카리스마 넘치고 왠지 비현실적인 모습 대신 친구 같고 친근한 이미지를 주려고 한다. 그것도 아니면 자신의 비밀을 자기 입으로 밝히면서 솔직한 모습을 보여준다.

2) 프랑스의 방송구조

프랑스 방송 정책의 특징

프랑스는 방송정책에 있어서 유럽 어느 나라보다 국가독점정책을 가장 강력히 추진한 나라였다. 프랑스 방송은 오랜 시간 동안 방송의 소유와 통제방식이 공영방송의 형태를 취하며 국가 독점적인 면을 보이고 있었다. 그것은 방송의 국가독점체제가 곧 공영방송이며 공익서비스 확보라는 믿음에 이유가 있었다. 그러나 1982년 이후에는 민간의 참여를 인정하는 개방화로 변화하게 되었다.
 1982년부터 1986년까지의 기간 동안 프랑스 방송은 중요한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1982년 첫 민영유로 지상파방송사(Canal Plus)가 설립되었고 그 후 광고 수입으로 운영되는 민영 상업방송 La 5와 TV6가 허가 되었다. 뒤 이어 1986년 9월 수정방송법 통과 이후 프랑스 방송의 논리는 공익 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포함하여 국가의 논리에서 기업의 논리로 전환하게 되고 이에 따라 현재의 규제 기관인 CSA가 이전의 CNCL을 대신하게 되고 1987년 전국지상파 방송네트워크로서는 국영이었던 TF1이 최초로 민영화된 이 후 현제전국네트워크 방송사를 기준으로 공영방송5개사, 민영3개사의 공민영 혼합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프랑스 방송 구조의 특징

프랑스의 방송 산업과 방송 시장의 구조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의 하나는 방송사업자들의 인수합병이 부단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들이 전체적으로 균형적인 시장 점유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중앙집권적인 성격이 강한 프랑스는 주파수 할당에 있어서도 중앙집권적인 특성을 보여 왔다. 이로 인해, 프랑스 텔레비전 방송은 오랫동안 전국 방송의 형태로 유지되어 왔는데, 그러다 보니 자연히 프랑스의 지역방송 채널들은 고르게 발전하지 못하고 이질적인 특성을 갖게 되었다. 사실, 2000년까지 프랑스 대도시(métropolitaine)에는 지상파 지역방송 채널 5개밖에 없었고, 2006년 말에 비로소 26개의 채널을 갖추게 되었다. 최근에는 케이블과 위성 채널의 성장이 부각되고 있지만, 프랑스의 국민들은 대부분은 아직도 지상파 방송의 충실한 시청자로 남아 있다. 또한 지난 20여 년간 지상파 채널들의 구조 개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상훈, 디지털 방송정책의 이해
스포츠한국 2008년 12월 12일 기사
참조 : Le Monde : Radio-t l vision 2004. 10. 18∼24.
작성 : 이 원(프랑스 통신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년 자료
최지선 (2009)프랑스 지역방송 현황과 발전
한택수 (1995) 프랑스 위성방송의 사회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해외 방송제도 - 프랑스의 방송제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Paris, Armand Colin, 2006, Monique Dagnaud, Les artisans de limaginaire. Comment la télévision fabrique la culture de masse?
, 2009년 1월 Laurent Delahousse, le présentatateur qui a percé en 2009 3~4일자
서병기 저 두리미디어 2008, 유재석처럼 말하고 강호동 처럼 행동하라
천혜숙 (2003) 현대의 이야기문화와 TV. 《구비문학연구》16권, 1-22.
김예란 (2003). 텔레비전 이야기하기 문화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47권 6호, 31-57.

http://www.imbc.com/broad/tv/ent/yoonkim/
http://www.imbc.com/broad/tv/ent/goldfish/
http://www.tvreport.co.kr
위키백과사전
네이버 지식인
한국방송협회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및 매니지먼트사는 방송사와 연예인 중간에서 적절한 관계를 설정하려는 노력과 자기 소속 연예인의 인기관리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신문, 잡지에 있어서도 연예인은 주요 관심의 대상임과 동시에 독자들이 요구하는 주요 콘텐츠 공급처이다. 대중문화 시대의 도래는 일반인들의 다양한 관심과 취미생활을 가져왔다. 그 한가운데 연예인에 대한 동경과 관심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특히 청소 년들은 유명 연예인을 우상화

  • [사회문화] 최근의 예능 프로그램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예능프로그램도 자연스럽게 감동과 재미를 함께 가지고 있는 『!느낌표』와 같은 프로그램이 생겨났고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2. 2002년 월드컵월드컵을 성공리에 마치고 나서, 대중의 다양성이 더욱 두드러졌고 국민들은 그 전보다 많이 동적이고 열정적이게 되었다. 더 이상 토크쇼와 같은 정적인 프로그램들은 흥미를 잃으면서 여러 가지 동적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하게 되었다. 한 사람이 나와서 다 하는 것이 아니라 다 같이 재밌

  • 방송 프로그램 분석 -`박중훈 쇼`실패 분석
  • Ⅰ. 연구개요1. 연구 주제 : 방송 프로그램 분석 - “왜 ‘박중훈 쇼’는 실패했는가”2. 연구 분야 : 토크쇼(Talk show)3. 연구 대상 : 박중훈 쇼, 대한민국 일요일 밤(KBS2)4. 연구 목표 : 2008년 12월 14일 KBS 2TV를 통해 방영되고, 지난 달 저조한 시청률로 종 영한‘박중훈 쇼, 대한민국 일요일 밤’을 시대흐름에 따른 토크쇼의 변 화와 현재 대한민국 간판 토크쇼 중 하나인‘황금어장-무릎팍 도사’와 비교함으로써 그 실패 요인을 짚어보고, 나아가 대한민

  •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
  • 대한 대안 중의 하나로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을 제시하고 있다. 서번트리더십이란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을 찾아낼 수 있었고, 그것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게 되었다.2. 유재석, 그는 누구인가?방송 3사의 예능프로그램을 휩쓸고 있는 유재석은 1972년 서울에서 태어나서 서울예대 방송 연예과를 졸업하였고, 1991년

  • [대중문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 분석
  •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새로운 트렌드 분석목 차1. 서론 및 주제 선정 이유2.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형태적 분류3.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1) 아나운서의 예능계 진출과 캐릭터 변화(2) 리얼리티프로그램(3) 지상파오락프로그램들의 중복 및 진부함 (4) 전통을 고수하는 오락프로그램4. 결론1. 주제 선정 이유요즘 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는 오락프로그램들의 형태는 예전과는 다르지만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