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인물유형 탐구-춘향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춘향
2.이도령
3.변학도
4.월매
5.방자와 향단이
- 본문내용
-
주동적 주변인물
→ 조력자
1.친족형
- 조상들, 아내, 부모
2.충복형
- 하인이나 시녀들
3.도승형
- 군담류 소설에서 승려
4.점복자형
5.충신형
반동적 주변인물
→ 방해자
1.친족형 - 놀부의 처
2.노복형
- <숙향전>의 사향,
<사씨남정기>의 설매
3.무녀형 -<홍길동전>에서
홍길동을 제거하려는 무녀
4.간신배
해학적 주변인물
1.익살꾼 -<춘향전>의 방자
인문적 교양과 지식을 갖춘
출중한 인물.
이도령의 성격이나 역할은
그 자체로서 독자성을 가지기
보다는 춘향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가짐
춘향의 상대역
: 춘향의 성격을 표출하게
하고 꿈을 이루게 하는 역할.
춘향과 이 도령의 사랑을 방해하는 반동인물
본래 남원 사또였던 이도령의 아버지의 후임으로 나타남.
주색에 폭삭 곯아서 색향만을 바라는 부정적인 관리상.
변학도는 변스럽고 악한 관장으로서 바른 도를 익히지 못한 변변치 않은 인물을 일컫는다.
(부정적인 어감으로
인물을 명명한 사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