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고등학교 2학년 토의를 통한 화법교육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토의의 이론

1. 토의의 성격과 토의 교육의 목표
2. 토의의 유형과 절차
3. 토의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
4. 토의의 실제와 평가


Ⅱ.교수․학습지도안
1.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2. 단원 개관
1) 교재
2) 단원명
3) 대단원 학습 목표
4)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3. 학습자 분석 및 수업 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2) 수업 환경 분석
3) 모둠 구성

4. 교수․학습 방법
1) 토의․토론 학습 모형
2) 토의․토론 학습 모형의 적용

5. 교수․학습 지도안

6. 첨부
1) 활동지
2) 평가지


본문내용
2) 토의․토론 학습 모형의 적용
본 수업에서는 토의․토론 학습 모형을 적용하되, 수업 상황에 맞춰 수정․보완하여 사용하도록 하였다. 우선, 토의의 주제 선정 과정에서 ‘주제 결정’과 토의 준비 과정에서 ‘주제에 대한 자기 생각 정하기’, ‘관련 자료 수집 및 정리’는 전시 학습에서 과제를 통해 이미 결정 및 준비 된 것으로 보았다. 토의․토론 학습 모형을 적용한 본 차시 약식 교수․학습 지도안은 다음과 같다.
교수․학습 단계
주요 활동
토의․토론 학습 모형의 과정
도입
•상호인사
•출석확인
•전시 학습 내용 확인
•동기유발
•학습 목표 확인
도입
전개
•이번차시 수업계획 안내
•토의 목적과 주제 확인
주제 선정
•토의 방법 및 절차 확인
토의 준비
•역할에 맞는 토의 활동(패널, 사회자 중심, 청중은 개별 학습지 및 동료 평가하기)
토의 실행
•질의 응답(청중과 패널)
•동료 평가(청중)
정리 및 평가
정리
•전체 평가
•학습내용 정리하기
•다음 차시 예고
•끝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국어지식 교육3.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설정1) 국어의 가치2) 국어지식 교육의 정체성3)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4. 국어지식의 교육이론 1) 국어지식의 교수학습이론 - 탐구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

  • [교육심리] 학생의 수업태도와 선생님의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 교실 들여다보기학생의 수업태도와 선생님의 수업방법★프 롤 로 그★■조사계획■심리요인ADHD학생 심리의 이해■사회요인청소년 문화공교육 붕괴학교의 환경■내재적요인교수-학습의 이론효과적인 교수법교수법 따라하기 tip★■마치면서인터뷰 질문지자체 제작 설문지참고자료■부록 조별모임일지이상아 팬클럽 모임서로가 서로에게.조사계획1. 주제: 수업시간 학생들의 태도와 선생님의 수업방식2. 주제선정의 이유교

  • [문학교육] 서사와 확장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댈러웨이의 창`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Ⅱ-C 교과서수록양상7차 교육과정Ⅱ-D 선행연구검토Ⅲ. 작품 분석Ⅲ-AⅢ-BⅣ. 교수 ‧ 학습설계Ⅳ-a, 1~2차시 설계1~2차시 학습 지도안활동지 1, 평가지 작성Ⅳ-b, 3~4차시 설계3~4차시 학습 지도안활동지 2~3 작성Ⅴ. 의의와 한계의의와 한계 추가 내용 작성의의와 한계1차: 역할 분담을 적기는 했지만, 거의 모든 부분을 함께 토의하여 결정하였습니다.☑ 추가 ․ 수정한 부분• 문제제기 부분 내용 추가 • 선행연구 검토 : 7차 교육과정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의 양상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문학 이론 교육과 관련 된 국어 교육의 목표는 현행 고등학교 국어 교과의 문학 분야에 대한 목표 중의 하나로 제시되어 있다. 문학 작품을 통한 체계적인 지식에 문학 이론 또한 포함되므로 문학 이론 또한 포함되므로 문학 이론에 대한 교육은 문학 교육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 이를 검토하기 위해 먼저 현행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려 있는 소설단원의 ‘학습활동’에 제시된 문제를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달성되기 위해서는 부수적인 노력이 좀 더 필요한 거 같다.2. 현재 받고 있는 영어 수업이 수준별로 이루어지고 있나요?2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있다2540.3② 없다3759.6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학습, 특히 영어 과목에 있어서는 수준별 이동학습을 추구하고 권유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까지 전국 중학교의 53%가 수준별 이동학습을 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