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과 사회] 재일교포와 재일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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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재일교포

2. 재일문학

3. 양석일

4. <제사>

본문내용
-뉴커머(new comer)
일본의 패전 후부터 1980년대 초반 이후로 도쿄를 중심으로 한 칸토 지방에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한 새로운 재일 교포를 일컫는 말. 대부분 일본으로 이민 온 사람들을 일컬음.

③ 재일교포의 문제
광복이후 차별이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일본인과 동일하게 세금을 내면서도 취업, 진학, 영업등에서 민족적 차별과 불이익을 받고 생존권을 위협받는 등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음. (ex. 지문날인제도, 공무원 채용시 국적조항 등) 재일교포2,3세들은 생활방식이나 의식적으로 거의 일본인이나 다름없는데도 일본사회로부터 소외되며 차별을 견디지 못해 일본으로 귀화하더라도 완전한 일본인이 될 수 없음.
2. 재일문학
한국 내에서는 일반적으로 교포문학, 재일동포 문학이라 하여 일본문학과 구분하고 있음.
일본에서는 재일조선(한국)인 문학으로 통용, 이해되고 있지만 완전히 정착된 용어라고는 볼 수 없음.
1, 2, 3세대로 나뉘는데 문학적 특성이 연속적으로 계승되고 발전되고 있다고는 보기 어려움.
‘재일한국인’이라는 특수한 시대적, 실존적 상황과 환경에서 생겨난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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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일교포 작가 유미리 와 가시히로 가즈키 의 비교
  • 수 있다는 것이다.4. 결론제일교포라는 특수한 환경 때문에 작가들은 자신의 정체성에대해 더욱 고민하게 된다. 작가는 고뇌의 결과가 의도적이든 의도적이 아니든 문학에 반영되고 독자는 책을 보며 작가의 정체성에 대해 알게 된다. 유미리와 가네시로 가즈키는 제일교포라는 공통점을 가지면서도 다른 방향으로 그들의 문학을 전개시켜나간다. 그들 각각의 환경이 다르기도 했지만 재일교포라는 어려운 문제를 다르게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 일본 현대문학 특강 유희 의 언어적 특성
  • 문학의 특징 - 언어의 탈영토화를 중심으로1. 재일 한국인작가 이양지작가 이양지는 다나카 요시에田中枝라는 일본이름을 갖고 있다. 그는 일본의 야마나시현山梨縣에서 출생하였으며. 작품을 통하여 재일한국인, 특히 젊은이들의 뿌리에 대한 갈망과 고뇌를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이양지의 작품이 대체로 뿌리 뽑힌 재일 한국인의 고뇌로 침울한 것은 그의 작품들을 통해 충분히 엿볼 수 있다. 그런 그녀는 일본 사회에서의 정서적 고뇌와 사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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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일 교포 작가에 의해 쓰인 ‘재일 문학’의 범주에 두려고 하지 않는다. 작가 스스로도 자신의 정체성을 Korean-Japanese로 밝히고 있듯이, 일본에서 태어나고 그 안에서 살아온 작가의 일본 문학으로 보고, 이 작품 안에 내재되어 있는 갈등 관계의 분석을 통해 스기하라의 도전과 한계, 더 나아가 일본 사회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기로 한다. 우선 이 작품에서 드러나는 스기하라의 갈등을 분석함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으로 작용한 것은 內와 外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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