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위기극복론-재난 위기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재난위기의 개요
1. 재난의 정의와 유형 및 특성

2. 재난의 심리 ․ 정서적 영향

3. 재해정신보건의 개념


Ⅱ. 위기개입 사례(영화 ‘가을로’)
1. 영화개요

2. 위기개입 이론 ․ 모델 - 인지행동적 위기개입

3. 위기개입 과정
1) 문제를 정의하라
2) 클라이언트의 안전을 확보하라
3) 지지를 제공하라
4) 대안을 탐색하라
5) 계획을 세워라
6) 참여를 유도하라
7) 종결 및 사후관리


Ⅲ. 사례를 통해 배울 점


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사건들에 있어서 최근 10년간 주요 인적재난 현황을 보면 삼풍백화점 붕괴사건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처럼 예측할 수 없는 재난의 발생으로 인해 수많은 피해자들에게 큰 상심과 충격으로 기억되는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피해자 가족, 주변사람들도 사고 후 외상후 후유증이나 스트레스 상황을 초래하게 되어 일상생활의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유발시켜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었던 사고이다.
영화 가을로의 주인공인 최현우(유지태)와 윤세진(엄지원), 그리고 사고당사자인 서민주(김지수)가 주요 인물로써 갑작스런 재난으로 인한 위기로 인해 삼풍백화점 붕괴사건의 대표적으로 사례 속 위기상황을 축소시켜 보여주고 있다. 재난 위기 이후로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혼란으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의 재난 위기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 영화를 선정하게 되었다.

3) 등장인물
등장인물
소개
최현우(유지태)
백화점 붕괴사건으로 인해 사망한 민주를 잃어버린 지울 수 없는 아픔으로 인해 자신 탓이 크다는 자책감을 가지고 있다. 백화점붕괴 사건에 대한 수사를 담당하게 되면서 웃음을 잃어버리고 원리원칙을 따져 일을 하는 냉정한 검사로 변한다. 냉정한 일처리를 하는 게 원인으로 작용하여 언론과 여론에 압력을 받아 징계처분을 받게 된다. 민주의 아버지를 만남으로써 한권의 다이어리를 받게 되는데 그 다이어리는 민주가 현우와 신혼여행을 계획했던 장소가 적혀있었다. 현우는 다이어리의 장소들을 따라 여행을 떠나게 된다.
윤세진(엄지원)
백화점내의 커피숍 종업원으로써 사고 생존자이다. 백화점 붕괴사건 이후로 쿵쿵 대는 소리만 들어도 사고후유증으로 가슴이 아파온다. 현우와 가을로의 동행중 터널 교통사고 때문에 정체되어 있던 중 백화점사고의 후유증으로 인해 그때의 공포와 심리상태가 작용되어 심리적 고통을 느낀다. 현우의 동행을 끝내려던 인사 도중 민주의 다이어리를 보게 되면서 현우와의 공통점을 눈치 채기 시작한다.
서민주(김지수)
자신이 일을 하면서 다녔던 여행지를 다이어리에 기록할 만큼 섬세함을 가지고 있다. 그 기록들은 현우를 생각하며 이야기 형식으로 기록되어있다. 현우와 결혼을 앞두고 백화점 붕괴사고로 희생된다.


4) 줄거리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 단행본
- 김기태, 2006, 『위기개입론』, 대왕사

* 학술지 논문
- 김영철·우행원, 1996,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생존자에서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4례”,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연구논문
- 신선인, 2000, “재해 및 재난 구호 시 요구되는 정신보건사회사업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10
- 이민수, 1998,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임상적 특징-삼풍사고를 중심으로-”, 한국의료법학회지 학술논문
- 이윤주, 2005, 심리학에서의 재난위기관리 연구, 『한국위기관리논집』 Vol.1
- 이재광, 1998,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심리적 상태와 정신치료”, 한국의료법학회지 학술논문
- 최남희, 2006, “재난 피해자 사후 지원”, 한국위기관리논집 학술발표자료

* 학위 논문
- 전정석, 2010, “재난관리의 효율성 향상 방안”,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인터넷 자료
- 가을로 헬스조선 영상 http://www.mgoon.com/view.htm?id=2855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4공통) 돌봄 선언 상호의존의 정치학0k
  • 재난의 위험은 불균등하게 분포되며, 소수자와 취약 계층에게 이 위험은 가장 먼저 생존의 위협으로 다가온다. 돌봄 사각지대에 관심이 높아진 코로나 위기의 한가운데서 출판된 《돌봄 선언》은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보편적인 돌봄의 필요성을 선언한다.2017년부터 ‘더 케어 컬렉티브The Care Collective’라는 이름으로 의기투합해 돌봄 문제를 연구하던 각기 다른 분야의 학자 다섯 명이 공동 집필한 이 책은 최근 수십 년간 심각해진 돌봄의 부재, 즉

  • 청소년 비행의 생활지도와 상담실천 모델00
  • 론, 상황 이론, 그리고 가출의 유형학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청소년 가출은 단일 요인에 의해서 보다는 결손 가정이나 가정불화와 같은 가정문제에서 배태되어, 학교성적이 떨어질 경우 강화되고, 또래 친구(이성친구 포함)로부터 유혹을 받아 일어나는 복합적인 사건으로 보인다. 즉 화목하지 못한 가정과 전재을 방불케 하는 성적위주의 교육이 가출로 내미는 요인이라고 한다면, 또래 집단의 압력과 유흥업소등 유해한 사회환경은 가출하도록 끌어내

  • [위기이론] 위기개입모델
  • 목 차제 1 장 위기개입의 개요 제 1 절 위기와 위기개입의 정의 제 2 절 위기의 유형제 3 절 위기의 단계제 4 절 위기이론에서 치료개념제 5 절 위기이론의 기본가정제 6 절 위기개입의 원리제 7 절 위기개입의 대상과 목표제 8 절 위기개입과 케이스워크제 9 절 위기개입워커의 성격제 10절 위기개입에서의 계약제 2 장 위기개입의 역사적 배경제 1 절 정신역동이론제 2 절 실험심리학제 3 절 학습이론제 4 절 사회학적 연구제 5 절 정신의학적 연

  • [사회복지실천론] DSM Ⅳ와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실천 -위기개입이론을 바탕으로
  • 위기: DSM - Ⅳ에 기준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아동학대에 관한 사례연구-기관방문을 통한 사회복지 실천 이론에 대한 평가 및 소감Ⅲ.결론-위기개입이론의 장점 및 한계점-나가는 말Ⅰ.서론1.들어가는 말인간은 누구나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위기에 직면하는 때가 있으며, 각자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 위기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

  • [사회학] 환경운동의 흐름을 통해 살펴 본 우리사회의 환경문제와 그 의미
  • 위기에 대한 진지한 인식을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는 환경 운동은 세계적으로 사회 구조적 맥락의 차이를 넘어서서 광범한 공감대와 연대의 틀을 만들어 나가야할 것이다.◐ 참 고 자 료 ◑구도완(1996), 한국 환경운동의 사회학 문학과지성사양종회 외(2002)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환경문제, 환경운동 및 환경정책 서울대출판부운박경, 새만금, 그곳엔 여성들이 있다 푸른사상정대연(2004), 환경사회학 아카넷한국 환경사회학회(2004), 우리 눈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