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여성의 눈으로 본 영화와 드라마 속 여성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미디어매체 방영의 실태

2.연구의 필요성 제기

Ⅱ. 본 론

1.사례를 통해본 여성상과 여성학적 관점에서의 분석

1)가난한 신데렐라 여성상-<시크릿 가든>

2)억압된 여성상-<엄마가 뿔났다>

3)남성중심의 권력구조를 이겨낸 여성상-<대물>

Ⅲ. 결 론


본문내용
2.연구의 필요성 제기

위와 같은 배경아래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영화 또는 드라마를 여성주의의 시각으로 보고자 한다. 여성 주의적 입장은 사회의 성차별과 불평등 이라는 억압에 저항하여 자유, 평등, 정의, 자기결정권과 같은 가치이념을 승인하는 것이다. 남녀 모든 인간이 현실에 만연한 억압과 종속 없이 자기 삶의 주인이 적어도 타인이 아니라는 입장을 전제로 하는 의지이다.
따라서 우리는 여성들이 예속된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인식을 하고, 예속의 상황이 당연한 것이 아니고 사회적으로 결정된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자매애를 발전시키고, 장래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영화나 드라마의 상업성은 대중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야하므로 어느 정도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현실 속 남성우월주의가 드라마의 내면에 흐르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남녀 불평등의 해결책을 제시하기 보다는 현 상황의 암묵적 동의와 나아가 그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임을 대중들에게 주입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여성주의의 시각으로 드라마를 분석하고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본 론

1.사례를 통해본 여성상과 여성학적 관점에서의 분석

1)가난한 신데렐라 여성상-<시크릿 가든>

(1)줄거리

재벌 상속자, 대한민국 상위 1%에 드는 김주원과 가난한 스턴트여배우 길라임의 러브스토리이다. 당찬 캐릭터로 설정된 길라임과 자신을 사회지도계층으로 생각하는 김주원과 그들을 둘러싼 사회의 지위적 현실과의 갈등속에서 사랑을 그려 나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사회학] 모성애 실체
  • 속에서 현모양처라고 불리는 여성의 지위가 현재 시기에 와서도 마치 이상적이고 규범적인 여성상인 것처럼 굳어지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는 본질적으로 여성이 사회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갖기 위해 어머니가 되어야만 한다는 강요를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여성의 모성을 자연스럽고 불가피한 것으로 내면화함에 따라 이는 결과적으로는 가정 내에서 여성의 수동성과 자기소멸을 강제하며, 가정을 넘어선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영역

  • [고전문학사] - 문학적 요소로써 바라본 홍길동전 연구, 전망
  • 드라마 쾌도 홍길동에서 과거시험에 수차례 낙방하며 아버지의 권력을 등에 업고 부정한 방법으로 관직에 오르기를 원하고 서자인 길동은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며 부러워하기도 하는 철없는 양반집 도령이다. 고전소설 속 적자로 가문과 가족을 지키는 듬직한 아들의 모습을 보이는 것과 정 반대되는 인물인 것이다. 드라마 속 인형은 길동을 질투하여 집에서 쫓아내려는 계획을 세워 길동이 출가하게 만드는 인물이다. 고전 소설 속 곡산모 초란이

  • 박원서의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
  • 속해서 추방함으로써 자신의 가정의 틀 속에 오목이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남들 눈에 보이기 위해, 동생을 잃음으로써 겪는 아픔을 끊임없이 거짓된 이름 ‘수인’으로 찾는 두 남매의 행위는 관찰자로서 독자의 눈에 현대인의 위선 행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 가족은 죄책감을 느끼면서도 외면하고 마는, 더욱더 찢기고 찢겨나간 해체된 가정의 모습을 띠게 된다.그 해체된 가족 바로 이면에서 오목이가 꿈꾸는 가족은 너무나

  • [미술의세계] Cindy Sherman의 작품 분석
  • 본다. 과 를 보면 우리가 익히 어디선가 본 듯한 이미지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이 사진 한 장을 보고 사진속의 여성이 직면한 상황을 추측할 수도 있다.이 이미지들은 대중매체들 중 특히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수없이 되풀이 되어온 여성의 스테레오 타입을 표방하고 있다. 우리가 평소에 보는 드라마를 보면서 ‘결국은 이렇게 되겠지’하는 시나리오 ‘공식’을 셔먼은 충실히 사진에 재현해 내고 있는 것이다. 위의 사

  • [신문방송] 텔레비젼 드라마속의 여성상 -<예감>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 여성 등장인물들의 유형은 과거와는 상당히 다르게 나타난다. 이혼률이 증가하고 가족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그리고 많은 여성들이 직업을 갖게 됨에 따라 직장과 가정 및 그 각각에 대한 여성의 관계가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도 유의미하게 변화되고 있다. 여성이라는 것, 혹은 여성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우리 사회에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혹은 이 시대에 부각되는 새로운 여성상은 어떤 모습인지에 관한 여러 견해들이 텔레비전 드라마 속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