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통일한국의 위상과 미래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우리역사에 나타난 민족통합 교훈
1) 삼국의 통일 2) 후삼국의 통일 3) 비교
2.외국의 통일 사례
1) 독일의 통일 2) 베트남의 통일 3) 교훈
3.통일 국가의 미래상과 과제
1) 통일 시 우려되는 문제점 2) 해결방안
본문내용
분단의 원인



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의 패전. 4개국의 분할 점령.
미국, 영국, 프랑스 - 서독(자본주의)
소련 - 동독(공산주의)




과정




브란트 총리 취임 후 '동방정책’ 추진 → 동독의 실체를 인정하면서 평화 도모
교류多 → 경제적 교류, 우편 및 전화의 교환, 체육, 과학, 문화 등
1987년 동독 지도자가 서독을 방문. 소련, 미국 및 주변 국가들로부터 통일에 대한 지지와 협력을 받으며 긴장 완화.



베를린장벽의
붕괴


1989년 11월 러시아의 고르바초프 대통령의 소련 해체 → 공산주의 몰락
1989년 11월 9일 동독의 국경 개방 후 베를린 장벽 완전히 붕괴.


통합


1990년 8월 서독, 동독과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회담.
8월 말 서독, 동독의 통일조약 체결 → 9월 조약 인정
1990년 10월 3일 독일 통합


통일 이후


통일 초반 → 뒤떨어진 동독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엄청난 예산
동독과 서독간의 언어소통의 어려움, 경제적 차이로 인한 괴리감

현재 → 독일은 유럽 최고의 공업 국가. 세계 3위의 경제력을 지닌 국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계획] 수도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A+)
  • 국제도시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대체로 수도의 역할이나 위용은 그 시대 그 나라의 국력에 달려 있다. 팍스 로마나(로마제국 주도 아래의 평화)시대에는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하였다. 로마가 역사의 중심지였다. 대영 제국 시대에는 비롬 섬으로 떨어져 있어도 런던이 중심지였다. 그 이후 역사의 변화에 따라 뉴욕,동경등이 등장하여 국제도시의 위상에 부침이 있었다. 앞으로 지구 경제는 다극화되고 따라서 국제도시의 기능도 다극화할 것이다.서울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통일교육론`
  • 통일을 준비하는 교육과 통일 이후를 대비하는 교육 등을포함하게 된다.②정치 체제 및 이데올로기적 접근을 넘어서서, 사회 문화적역사적 접근이 가능해지게 된다.③통일을 위해 사회 각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들이 있어야 하고, 그 노력들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어야만 하는지를 과학적으로 해명할 수 있다.④통일의 미래를 좀 더 구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고, 통일의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3.국제 관계 이론2014년 기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통일교육론`
  • - 1 -통일교육론목차1.북한 이해 방법론2.통일 교육 접근법1.북한 이해 방법론2.통일 교육 접근법3.국제 관계 이론4.통일의 의미와 필요성5.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6.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7.북한 이해8.통일교육의 이해외재적 접근법(20♥)(12♥)(10♥)-외재적 접근법 : 북한을 외부인의 시각 즉,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적 시각에서북한 체제의 전반적 현상을 분석하려는 방법론-기여점 : 북한의 실상과 비정상적 행태를 알

  • 북한 이해 및 통일교육 통일 교육의 개념 및 목표1
  • 한국사회의 문화현실을 바르게 인식하고 이러한 현실 상황에서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다문화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수할 수 있는 능력.① 한국 사회의 문화에 대한 지식(다문화 현상과 문화 획일화 현상)② 다문화적 교육과정 구성 능력③ 다문화적 교수학습 실천 능력④ 민주시민의 자질육성 능력3) 교육방법의 측면교수-학습 과정의 측면에서, 다문화교육은 과정중심적인 교육이어야 하고, 단편적인 소재나 활동보다는 포괄적이며 통합적

  • [정치사회학] 연합제와 연방제의 비교를 통해 고찰한 남북연합의 형성 가능성 검토
  • 통일방안의 변천과정1. 남한의 통일방안 변천과정) 「 통일백서」, 통일부, 20041988년 2월 출범한 노태우 정부는 국제냉전의 해체에 부응하여 「7 7 특별선언」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북한을 대결의 상대가 아니라 선의의 동반자로 간주하고, 남과 북이 함께 번영을 이룩하는 민족공동체적인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것이었다. 1989년 9월 11일 노태우 대통령은 국회연설을 통해 통일 과도단계인 남북연합을 중심으로 하는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