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ZARA자라와 UNIQLO유니클로의 한국진출 전략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면서

Ⅱ.
SPA의 개념 및 발생 배경

Ⅲ.
ZARA와 UNIQLO의 일반적 분석


3-1-1
ZARA의 일반적 현황


3-1-2
ZARA의 목표와 비즈니스 철학


3-1-3
ZARA의 성공요인


3-1-4
ZARA의 SWOT 분석


3-1-5
ZARA의 4P분석


3-2-1
UNIQLO의 일반적 현황


3-2-2
UNIQLO의 비즈니스 철학


3-2-3
UNIQLO의 성공요인


3-2-4
UNIQLO의 SWOT분석


3-2-5
UNIQLO의 4P분석

Ⅳ.
ZARA의 한국진출에 대한 전략적 제언

Ⅴ.
UNIQLO의 한국진출에 대한 전략적 제언

Ⅵ.
ZARA와 UNIQLO의 전략적 제언

Ⅶ.
맺음말


본문내용
ZARA는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의 3개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라인업은 각각의 팀을 가지고 있다. 각 팀은 소비자로부터 얻은 정보들을 즉시 반영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니드(need)를 끊임없이 충족시키고 있다.
ready-to-wear컬렉션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하는 것으로 유명한 스페인 브랜드 ZARA의 제품은 심플하며 베이직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무난하면서도 트렌디힌 부분들을 적절히 가미하였다. 유럽에서만 판매되다 최근 세계 주요도시로 판매망을 확층하였는데, 다양한 문화권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세계의 브랜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디자인과 빠른 유행의 반영이 그 특징이다.
가격에 비해 훌륭한 상품 퀄리티, 다양하고 다국적인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상품 기획력, 초고속 상품 공급 시스템, 매장의 vmd정책은 ZARA가 초고속 항진을 지속할 수 있는 경쟁 우위 요소가 되고 있으며, 현재 50여 개국에 6백여 개의 쇼룸을 보유중이다.
ZARA의 최신 트렌드 상품을 15일 내에 초고속 생산해내며, 1주일에 2번 전세계 매장에 신상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ZARA는 한번 출고된 제품은 인기와 관계없이 다시 출고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철두철미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ZARA의 빠른 성장의 핵심은 최고 위치의 매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힘, 거대한 자본력으로 일궈낸 컴퓨터 디자인, 제조 시스템, 창의적인 물류 시스템, 유통 솔루션, 일류의 인재 확보 등 최신 정보 기술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투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유럽 최대의 인디텍스 그룹의 ZARA의 브랜드를 반영해 15일 내에 상품을 생산 할 수 있는 구조, 초고속 생상 체제로 1주일에 두 번 전 세계 매장으로 투입하는 생산체제, 가격대비 고품격 퀼리티가 ZARA의 강점이다.
이 같은 시스템이 가능하게 된 것은 자사 일괄 생산과 물류 센터에 힘입은 바크다. 생산은 대량으로 비축한 소재와 원사를 가지고 pos 정보를 이용해 자사 및 계열 가공 공정으로 배치한다. 이로 인해 의사경정에서 매장투입까지 1주일내에 매장으로 상품이 공급된다. 자사 혹은 합병 자본에 의해 운영되는 각국 매장은 모두 pos시스템에 의해 링크되어 있다.
상품 공곱은 50만 평방미터에 완전 자동화 물류 시스템이 들어선 로지스틱 센티에서 스페인시간으로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상품을 매장별로 구분해 다음주 목요일과 일요일 아침 6시에 전 세계로 출하된다. 또한 원자재, 부자재 및 완제품 구매 시스템의 기본 컨셉은 1주일 단위로 매장에 출고하는 것이 원칙이다. 매장 출고 후 반응을 보고 재생산 투입하는 철저한 QR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전체 물량의 60~65%는 자체 생산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수직 계열화를 통해 경쟁 마진확보와 QR를 통한 리스크 축소에 주력하고 있다. 트렌디한 소재 및 부자재는 LA와 바르셀로나에서, 베이직한 소재 및 부자재는 한국을 비롯한 중국, 동남아, 인도 등지에서 직구입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현지 생산비중이 늘면서 많은 원,부자재 업체가 재고를 가지고 현지에서 거래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ZARA는 시장반응 및 소비자 취향을 포착,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인프라(부문별 매니저 역량+현지 인프라)를 현지에 구축하고 있다. 이 같은 프로세스 때문에 ZARA와 협력업체간의 공조 시스템은 더욱 확고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선희(2007), “패스트패션Fast Fashion)에대한고찰제보: 마:케팅전략을중심으로”
장애란(2007), “소비자니드를위한한국형SPA의Fast Fashion,”
김주현(2010),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하 송(2011), SERI경영노트 “저렴하면서도 멋진 상품,‘칩 시크(cheap-chic)'의 성공비결”
rinihappy(2010), SPA브랜드 UNIQLO의 성공요인
천종숙·노윤지(2007), “캐주얼 의류브랜드의 상품공급 특성에 관한 연구:SPA 특성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XXO 미쏘 브랜드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MIXXO 향후 마케팅제언과 느낀점
  • 마케팅 전략을 꾀해 시장 진출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3) 입점전략 제언SPA 브랜드의 백화점 입점에는 수수료 문제뿐만 아니라 매장규모의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대부분의 SPA브랜드는 풀 콘셉트 스토어 매장을 운영하기 때문에 이미 포화 상태인 한국 백화점에서 넓은 공간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이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복합 쇼핑몰에 입점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실제로 ZARA, MANGO는 복합 쇼핑몰 ‘타임스퀘어’에 입점했

  • ZARA 경쟁 전략 분석
  • 한국시장 진출전략-ZARA와 유니클로-,이상윤,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2009)유니클로(Uniqlo)유니클로 개요“옷을 바꾸고, 의식을 바꾸고, 세계를 바꿔나간다”의 실현을 지향하는 패스트리테일링사는1949년 창립되어 60주년을 맞이한 굴지의 일본의 소매그룹이다. 회사명이 시사하듯 ‘시장수요를 제 때 파악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고 싼 값에 입을 수 있는 의류를 공급한다’라는 사업 원칙을 표방하고 있다. 유니클로는‘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로 ’

  • 포에버21 FOREVER21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포에버21 마케팅전략과 향후전략제언
  • 설치 및 거울, 피팅 룸의 확충 필요하다(6) 외국인 관광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외국어 능력이 뛰어난 직원 배치 필요하다(7) 브랜드 이미지 구축 필요 세계적 SPA 브랜드들은 치열한 경쟁중이지만 FOREVER21 만의 이미지가 미비하다. 실제로 UNIQLO와 비슷하거나 저렴한 가격이지만 다수의 소비자들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또 품질이 우수하다고 인식하지도 않는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예 : 젊음)의 보다 좀 더 확고한 구축이 필요하다.

  • [마케팅] SPA H&M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제언
  • 의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제언전체 요약몇 년 사이에 한국은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패션 마켓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는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SPA 산업이 꾸준한 성장을 보였으며, 한국에서 역시 SPA 브랜드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 SPA란 의류의 모든 과정을 하나의 업체에서 맡아서 하는 브랜드로, 익숙한 말로 패스트 패션 이라고 불리는 의류 산업을 말한다. 한국 SPA 시장은 점유율의 측면에서 각각 17개, 58개의 매장을

  • [마케팅] SPA H&M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제언
  • UNIQLO매출: 1000억 원 돌파점포 수: 58개베이직한 상품에 주력하는 캐주얼 브랜드지난 해 유니클로의 판매율 1위를 달성한 상품 ‘히트텍’ZARA고급스러운 이미지&고 가격대롯데 백화점 주력명품과 같은 디자인 지향2-30대 고객에게 큰 인기SPAO유일한 한국 SPA 브랜드한국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유니클로와 유사한 상품컨셉 but 2-30% 저렴한 가격Marketing ManagementⅢ. 4P AnalysisⅣ. Drawbacks & proposals1. 기업소개4. 경쟁우위 적합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