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문학]판소리문학의 의의,종류, 판소리문학의 특징,형성, 판소리문학의 인물과 문제상황, 판소리문학에서 하층여성의 삶,북한의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문학의 의의

Ⅲ. 판소리문학의 종류
1. 토끼전
2. 춘향전
3. 흥부전

Ⅳ. 판소리문학의 특징

Ⅴ. 판소리문학의 형성

Ⅵ. 판소리문학의 인물과 문제상황

Ⅶ. 판소리문학에서 하층여성의 삶

Ⅷ. 판소리문학에 대한 북한의 인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판소리의 예술성이 ‘노래’에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나 ‘노래’의 힘만으로써 판소리의 예술성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노래와 함께 이야기적 요소에도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야기적 성격을 신중히 살펴야만 판소리의 양식적 본질과 미학적 특성이, 또한 역사적 내력이 온전히 드러날 수 있다고 본다. 이제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입장에서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또는 판소리와 이야기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해 보고자 한다. 그 일차적 관심은 판소리 가운데도 ‘아니리’에 놓이겠지만, 거기 머물지는 않을 것이다. 이야기적 성격은 판소리 전체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판소리와 이야기의 관계를 제대로 해명하기 위해서는 판소리가 성립 발전되던 당대의 이야기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선행 과제가 된다. 그간 판소리에 대한 이야기의 기여가 제대로 평가되지 못했던 것도 실은 당대 이야기문화에 대한 이해가 짧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조선후기 이야기문화의 실체는 충분히 재구되지 못한 상태이지만, 다행히 임형택을 필두로 한 ‘이야기꾼’에 대한 일련의 연구성과가 지난 시절의 이야기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 가운데도 현존하는 전문적 이야기꾼에 대한 조사 보고 성과는 이야기꾼의 설화 텍스트에 대한 실제적․경험적 검증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삼아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에 접근해 갈 수 있다.
참고문헌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
신동흔,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 재론, 국문학연구,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1998
성현경, 판소리 문학으로서의 심청전, 동아연구 5, 서강대 동아연구소, 1985
신재효, 판소리사설집, 민중서관
성현경, 판소리 문학으로서의 심청전, 동아연구5, 서강대, 1985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서울 : 집문당, 19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
  • 인식을 가지고 있는 폐쇄적인 비관주의자들의 견해이다. 이 두 견해는 순응적인 것이 아니며, 식민주의가 식민지 한국에서 뜻있는 어떠한 것도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비순응적인 인식 태도이다. 이러한 비순응주의는 식민지 치하의 한국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

  • 방통대 2013-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문학 종류의 출현① 신소설신소설은 19세기 말~20세기초 전통적인 소설 형식을 계승하면서 현실 발전과 시대의 미학적 요구에 맞게 발전시켜 새로운 양식의 소설을 출현시킨데 있다고 했다.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첫째, 자주독립, 민권옹호, 문명개화 등 근대 사회로의 지향과 개화사상을 고취했다는 것이다. 둘째, 문체에서 언문일치를 보이고 있다. 셋째, 고진감래식의 틀에서 벗어나 동 시대의 사건과 인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

  • 근대초기문학의 발생과 전개과정-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중심으로-
  • 문제 52.2.2 문체 문제 52.2.3 서학 문제 72.2.4 이상국가의 한계와 종교적 민족주의 72.2.5 새로운 계급의 등장 83. 근대문학의 태동 9- 3.1 시의 형태 파괴 과정과 근대문학 93.2 형성의 양식과 근대문학 103.3 자생적 예술의 등장 124. 박지원과 『열하일기』 144.1 박지원의 근대적 측면 144.2 박지원의 문체와 문학론 154.3 『열하일기』에 나타난 근대적 사유양식 164.4 『열하일기』의 문학사적 의의 165. 맺음말 176. 박지원 자료 187. 참고문헌 251. 머리말근

  • [국문학] 고교수능대비 최종 요약분yu
  • 문제 ∙ 하비다: 손톱이나 날카로운 물건으로 긁다.제2부 교과서외 중요지문 총정리1. 문학 (시)◈시 제재 복합의 특징 공통점을 찾으라!1. 제재상의 공통점 : 눈, 바다, 강, 달2. 주제상의 공통점 : 현대 문명 비판, 교훈성, 삶에 대한 태도, 자연에 대한 태도3. 표현상의 공통점 : 역설, 상징, 이미지, 리듬, 운율4. 정서상의 공통점 : 그리움, 외로움, 슬픔, 한, 기다림1) 서정주1. 귀촉도(歸蜀途)눈물 아롱아롱 / 피리 불고 가신 님의 밟으신 길은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북한의 인민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는 주로 긍정적 주인공들이 영웅적으로 많이 묘사돼 있음을 보게 된다. 그 대표적인 등장인물로는 리수복이다.⑨ 교육의 혁명수단화 원리마르크스와 레닌에 이르는 학교교육의 목적과 목표는 프롤레타리아 계급혁명 정신과 실천에 있어서 투철하고 간결한 인격을 형성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레닌은 “부르주아지의 교육은 지배계급의 가치관에 근거한 노예교육이며 그들의 지배의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면, 공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