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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색상(색깔, 색채)의 중요성

Ⅲ. 색상(색깔, 색채)의 속성

Ⅳ. 색상(색깔, 색채)의 밝기

Ⅴ. 색상(색깔, 색채)의 혼합
1. 감산 혼합(물감의 혼합)
2. 가산 혼합(빛의 혼합)
1) 빛의 3원색
2) 병치 혼합
3) 회전 혼합

Ⅵ. 색상(색깔, 색채)의 혼색
1. 가법 혼색
1) 동시 가법혼색
2) 병치 가법혼색
2. 감법혼색

Ⅶ. 색상(색깔, 색채)과 보색

Ⅷ. 색상(색깔, 색채)과 건강

Ⅸ. 색상(색깔, 색채)의 감정효과
1. 온도감
2. 중량감
3. 강약감
4. 경연감
5. 흥분과 진정
6. 시간의 장단
7. 계절감

Ⅹ. 색상(색깔, 색채)에 대한 심리적 감각
1. 온냉감에 대한 전체반응
2. 각 색상의 중량감에 대한 전체 반응
3. 색상의 강약감에 따른 전체반응
4. 색상의 흥분, 침전에 대한 전체적 반응
5. 색상의 경연감에 대한 전체적 반응
6. 색상에 따른 인상(화려하고 수수함)에 대한 전체적인 반응
7. 색상에 대한 친근감과 소원감에 따른 반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색채는 정치․사회․경제적 흥망성쇠에 따라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즉 색채 사용의 빈도나 패턴화 현상은 시대적 흥망성쇠, 국제적 정세와 문화교류상태 등 외래적 영향에도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위에서 살펴본 문화적, 사회적 변동의 추이에 따른 새로운 형식의 창출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시대적 특성에 따라 반복되어지는 색채 유형의 예를 살펴보려고 한다.
새로운 국가 체제가 세워지는 사회적, 문화적 안정과 발전 도약의 시기에는 색과 문양의 사용에 있어서 절제된 양상으로 나타나며, 장례풍속이나 의례 등이 검소해진다. 점차 국가적 기반의 안정기가 되어 문물이 풍요로워지는 시기에는 조형미 넘치는 자연주의적 경향과 다양한 사조가 나타난다. 시대의 후기와 말기의 현상은 미술의 양산화로 이어져 광범위하게 대중의 일상생활 속으로 보급되는 반면 질의 저하를 가져온다. 봉건사회의 퇴폐를 반영해서 미술전체의 성격이 말초적인 것으로 기울어져 간다. 사치와 허례가 극심하고 국운이 쇠퇴해 가는 말기에는 보통 무늬의 범람이나 색채의 범람으로 나타나며, 또한 다량화 됨에 따라 패턴화, 추상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와 관련하여볼 때 경제․사회적으로 풍요로웠던 조선조 후기는 신분제도의 혼란과 함께 점차 사치와 음주유흥이 크게 문제되었던 사회이다. 즉 민화의 유행이나 색채 사용은 서민들의 사회진출에 따른 향락과 문화적 욕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더욱이 조선 말기에 해당되는 1850년경부터 1910년까지는 대내외적으로 급변하던 어지러운 상황이었으며, 사대부를 중심으로 한 미술상황은 추사 김정희를 비롯해 남종화 지상주의로 일원화되었다.
참고문헌
박현일(2007), 색채학 강의, 서우
이재만 지음, 한국의 색, 서울컬러디자인 연구소
정종미 저(2001), 우리그림의 색과 칠, 서울 : 학고재
통상산업부(1995), 한국 색채, 형, 문양특성에 관한 연구 3차년도 최종보고서
하용득 저,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명지출판사
한국색채연구소 편(1999), 색채 Ⅱ, 한국색채연구사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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